우울증을 가리켜 ‘마음의 감기’라고 부른다. 흔히 걸릴 수 있는 병이지만 가볍게 생가하고 지나치면 죽음에 이르는 병이 될 수 있다. 우울증의 여러요인중 초기 부모와의 애착 관계가 결핍되어 자라는 내내 인간관계의 어려움, 사회 부적응을 호소하는 청년들이 많다. 본 연구자는 부모와의 애착관계 결핍으로 인한 우울증 해결을 위한 성경적인 상담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하였다. Paul D. Tripp의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으로 상담사례를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청년기의 개념과 우울증의 개념을 살펴보고 청년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우울증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았다. 우울증의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개념이해를 살펴보았고 성경에서는 우울증을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 우울증을 경험한 성경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3장에서는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부모와의 애착관계 결핍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애착유형 및 양육태도를 살펴보았고 성경에서의 애착의 개념은 무엇인지 연구하였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 애착하도록 창조하셨다. 그러나 언젠가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대한 애착을 제외한 모든 것은 우상이라고 말한다. 애착이 결핍이 되었을 때 어떻게 우울증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4장에서는 청년기 우울증에 대한 심리치료와 성경적 상담을 소개하고 그 한계점을 성경적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소개하였으며 애착관계로 인한 우울증을 극복한 성경인물들을 연구함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5장에서는 애착관계결핍으로 인한 우울증을 호소하고 있는 청년들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마음의 문제를 찾아 스스로 자신의문제를 고려하도록 하였고 하나님의 관점으로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왔다.
초기부모와의 관계는 청년기뿐만 아니라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특별히 성인의 사회화 과정을 이루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과거의 부모와의 애착 결핍이 된 상황들은 바꿀 수 없지만 그로 인해 느끼게 되는 감정과 사고는 하나님의 관점으로 바꿀 수 있다. 우울하게 만드는 상황에서 그 감정과 상황들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며 그상황과 환경 가운데 계시는 하나님께 집중하도록 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