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상담의 핵심개념
히스 램버트, 김준 역, 국제제자훈련원 2015
The Biblical Counseling Movement After Adams
성경적 상담의 1세대와 2세대의 공헌을 이해하고, 3세대가 해야 할 과업을 논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성경적 상담의 역사와 발전
성경적 상담과 인간 이해
성경적 상담과 상담방법
성경적 상담과 변증
성경의 충분성에 관한 진보
동기 이론과 우상숭배
추천의 말들 중
성경의 충분성, 성경적 상담 운동, 역사적 성경적 맥락, 유산 발전과정 속의 전환점, 성공과 실패
데이비드 폴리슨이 지도한 박사논문을 단행본으로 엮은 책이라서 지도자가 추천서를 썼음
상담이 신학적 목회적 과업이라는 것을 재조명하는 아담스의 비전과, 지역교회에서 그리스도 중심, 말씀 중심의 상담이 행해질 수 있도록 하려는 그의 사명에 매료되었다. 32
그때까지 하나님이 내가 생각하는 목회 사역과 완전히 다른 사역으로 '재정의'하시리라는 예상을 전혀 하지 못했던 것이다. 32
설교는 회중 말씀 사역, 상담은 개인 말씀 사역 33
변화를 위한 지혜의 원천은 성경, 변화를 위한 능력의 원천은 예수 그리스도, 변화를 위한 중심 역할은 교회 34
분트, 심리학 세속적 과학 용어로 정의, 프로이트, 심리치료는 세속 전문가의 특권 46
칼 로저스, 인간중심 치료 person centered therapy51
상담과 신학, 유기적 관계, 상담, 신학적 헌신을 떠나서 이루어질 수 없다. 52
상담의 신학적 회복은 논리적으로 두 가지 요소, 즉 파괴적 요소와 건설적 요소로 구성된다. 파괴적 요소는 상담의 세속적 접근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는 요소가 그의 모델 안에 필요하다는 것이며, 건절적 요소는 상담의 긍정적인 성경 모델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52
인생의 문제 영역, 악한 영, 개인의 죄, 생물학적 질병, 그리고 비생물학적 정신질환 53
정신의학 영역에서 과학은 주로 인본주의 철학과 억측의 수단을 제공했다. 56
옛 습관 버리기 Dehabituation & 새 습관 덧입기 rehabituation(엡 4:22, 24) 61
하나님은 실제적 현실적, 죄는 근원적 문제, 그리스도 안의 구속이 근본적 해결책. 목회자는 돕고 함께 묵상하고 죄 벗고 순종하도록 동행하는 것 62
성경의 권위, 지혜, 연관성, 충분성, 개념, 방법, 변증학 66
성경적 상담의 두 범주. 죄와 고난, 인간의 동기 73
프로이트. 무책임한 사람들이 자신을 정당화 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철학적 사이비 과학적 이론 근거 제공, 로저스. 감정. 프로이드 비난전가. 스키너. 책임 자체 반대 84
아담스. 죄와 책임, 상담모델 차별화 85
세속주의 / 프로이드. 성애와 욕구불만 충동, 스키너. 행동주의, 아들러. 열등감 이론 86
상담자의 일. 경청, 나눔, 가르침. 내담자 성경 감동, 하나님께 영광 100
총체적 구축 total construction. 탈습관 dehabituation, 재습관 rehabituation
'무엇'을 강조한 아담스. '왜'는 모호한 강조, 죄에 대해 책임지지 않게, 죄인들은 단지 '죄인'이기 때문에 죄 지어 108
성경, 악에 끌리는 마음의 매개 없이 죄인의 몸 단독으로 죄를 짓는 수준까지 조금씩 프로그램 된다고 어느 곳에서도 가르치지 않아 110
통합주의의 '성경에 기반을 둔' 이론과 강조점은 세속 심리학자들과 동일하게 된다. 111
언어, 강조점, 확고한 모델 결여의 위험성 112
내담자의 동기와 내면 이해 112
몸 자체에는 신념 갈망 희망 신뢰 열망 염려 정체성등의 동기 패턴이 드러나지 않아 113
성경적 가르침이 고백적인 방식으로 또는 실천적인 부분에서 확인된다면 그것은 성경적 상담을 더욱 '성경적'으로 만들 것이다. 123
'마음의 우상' 폴리슨의 X-ray 질문. 성경적으로 보이게 하느냐, 성경이 되게 하느냐 123
죄인으로만 이해하기 보다 죄인인 동시에 고난 가운데 있는 내담자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126
외면의 행동을 강조하는 아담스의 관점에서 보다 내면의 동기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인간의 죄를 강조하는 단조로운 인간 동기의 이해에서 인간 동기의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는 보다 역동적인 방향으로
상담방법이야말로 해당 상담이론이 최종 시험대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 아담스 130
정보습득 방법론. 우리의 사역. 사랑들이 연결하지 않았던 것을 연결하도록 돕는 것, 재해석. 판에 박힌 것처럼 보이는 것에서 구원의 기회 찾기, 삶의 실제적 의미를 예수님 안에서 추적 134
로저스의 상담 방법. 가르치거나 직접 관여하지 말고 내담자의 내면에서 치유할 수 있는 힘을 끌어내야 한다. 135
상담의 개념은 상담의 방법에 영향을 끼친다. 158
성경의 진리와 세속의 통합이 얼마나 무익하고 위험한지에 대해 알리고 싶었다. - 아담스 168
상담. 사람 바꾸는 일. 하나님의 일. 사람 바꾸는 두 가지, 하나님의 방법과 하나님의 방법이 아닌 것 169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은 그분 자신과 경쟁하는 자를 축복하지 않는다고 교훈하십니다. 따라서 통합은 불가능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이 쓸데없는 일을 그만두기를 바랍니다. 그 대신 기독교 상담 체계의 근본부터 철저하게 성경적으로 성경의 벽돌과 회반죽으로 쌓아 올리고 그리스도인 일꾼들을 찾는 일에 동참합시다. 세상을 따르자는 그리스도인의 제안을 거부하십시오. 오히려 세상 사람들에게 성경적 상담을 통해 하나님이 무엇을 하실 수 있는지 보여주십시오. 170
정신분열증도 죄와 죄에 대한 책임 172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허구 원인. 서로 모순된 성격이론 사용, 부정적 치료 결과, 기준 부재 173
성경적 상담의 3 핵심. 죄에 대한 책임, 직면의 필요성, 지속적인 관찰 174
에릭 존슨과 스탠턴 존슨의 심리학을 바라보는 네 가지 관점. 게리 콜린스 통합주의, 로버트 로버츠 기독교 심리학, 데이비드 폴린스 성경적 상담 179
세속 심리학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세 가지
Construct 구축, Confront 대면, Consider 고려 183
아담의 공헌.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 처음 언급,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핵심진리 없는 접근은 근본적으로 잘못되었다. 193
성경의 충분성에 대한 이슈에 대한 경직된 관점 갖지 않아 205
과학의 분야 업적에는 흥미 지지 격려, 변화의 영역에는 개탄 204
과학 설명하는 기능, 자극하는 기능 208
성경지상주의, 반과학주의 214-5
제6장 동기이론과 우상숭배
교만과 우상숭배의 구분은?
우상숭배의 성경적 맥락은?
어떻게 인간의 마음 안에 있은 이기적 본성이 문제를 일으키는가?
구약 - 신약 - 우월감 & 마음의 우상
(교만 - 사람 - 죄 - 회개)에 대한 더 깊은 이해 - 긍휼과 상담 -
(우상 사냥 - 지나친 자기 분석)으로 부터 보호
우상숭배는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기뻐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욕망에 따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 다른 모든 죄의 뿌리 228
죄의 뿌리는 근본적으로 다른 모든 우선순위(하나님과 이웃) 위에 자기 자신을 올려놓고 스스로를 높이려는 부당한 욕구에 있다. 232
인간의 악함은 신성한 위치를 움켜쥐고 차지하려는 욕망 속에 있다. 233
자율성을 추구하는 자기 예찬은 모든 우상을 통합하는 대통합이론이다. 죄악된 본성을 가진 인간은 세상 그 무엇보다도 하나님과 같이 되기를 원한다. 236
특정한 우상과 자기 예찬 사이에 있는 동기를 구분 241
다른 무엇보다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 241
자신에게 영광 242
하나님께 합당한 영광을 자신이 갖기를 원하는 것 243
회개, 영원히 지속되는 변화, 기도하며 죄의 문제 다루기 244
(상담자의 긍휼, 내담자와 상담자의 죄인 동질성) 245 - 동일시
댄 알랜더와 트렘퍼롱맨3세, "당신 마음의 우상 깨뜨리기" - 우상을 공통적 뿌리에 자기 예찬이라는 공통 주제를 이해하지 못했다. 247
우상은 그들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 인간의 마음 깊이 자리 잡은 자기 예찬이라는 욕망의 구체적 표현 248
맺음말
2세대의 과제 254
죄와 고통의 의미를 성경적 관점에서 어떻게 균형 잡을까?
마음의 동기 문제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행동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고 언급할 것인가?
정신분석 그룹에서는 창시자와 다르다는 것이 곧 이단으로 간주되며 반프로이트 신조를 철회하거나 제명되어야 한다. 256
1세대와 2세대 성경적 상담의 길을 걸어가신 분들에게 감사하자, 그분들처럼 성실하자.
내담자에게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확신시키는 것이 상담자가 하는 일, 결국 그의 백성을 바꾸는 것은 성령이시다. 상담자가 아니다. 269
긍휼이나 연민은 충분하지 않다. 성경적인 공감이 필요하다. 그 문제를 넘어서 그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해결책을 보게 된다. 270
변화를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 위에서 행동하는 것, 믿음은 상담자의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과 그 약속 위에 있다.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