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84)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이수미] 목사님께 상처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하죠

저는 목사님에게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것도 6년간 교회를 섬기며 하나님의 뜻이라며 순종과 헌신을 강요당했고

인격적, 언어적인 폭력을 수없이 당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둘 중 하나의 경우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하신 일이거나

그 목사님이 하도록 내버려두시거나였습니다

어떤 경우라도 그 원망의 화살은 하나님께로 향할 수 밖에 아니 향해야만 했습니다

 

제 인생은 원망과 후회로 가득해져만 갔습니다

제 자신을 싫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아무도 저를 도울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우울증과 대인기피증은 물론, 제 삶은 엉망진창 망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상담이라도 해서 상처를 회복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인터넷을 검색하다

"성경적 상담"을 찾아보았고 소원상담센터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인터페이스가 다소 세련되지 않아서 전문성이 의심되기는 했지만

미국에서부터 비롯된 상담기법에 이단적인 요소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상담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경험한 상담은 크게 세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문제의 원인을 함께 찾아간다

다른 상담과 같이 제가 겪은 문제들을 말하고 나누었습니다. 한가지 다른점은 제가 말한 내용들 중 당시 제가 느꼈던 감정을 중심으로

문제의 원인, 결핍의 원인을 파악해서 더 본질적인 문제를 진단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제 시선을 과거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그 이전, 

상황이 문제가 아니라 내 자신 속 이미 가지고 있었던 문제의 씨앗을 함께 발견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수미 상담사님은 친절하게 제 이야기를 잘 경청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제가 말했던 내용들을 하나하나 기억해주시고, 추가적인 질문도 해주시고, 문제 파악만을 위한 상담이 아니라 

제가 겪은 어려움들을 함께 나누고 공감해주셔서 정말 큰 힘과 위로가 되었습니다. 

 

둘째, 하나님의 뜻을 함께 알아간다

문제를 함께 파악한 후에는 하나님의 의도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때 당시 하나님께서 바라셨던 모습이나, 내가 배우길 바랐던 부분이 무엇인지를 질문을 통해 알아갔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진 상태에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부분이겠지만 저와 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제 자신에게서 찾았기 때문에 (바뀌는 상황 속에서도 반복되는 같은 문제들) 인정하기가 수월했습니다.

 

이수미 상담사님은 이 부분에서 말씀을 통해, 미술적 치료기법을 통해 자연스럽게 하나님에 대해 떠오르게 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질문을 통해 끊임없이 생각하게 해주었고, 그 결과 내 생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이 필요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방법적인 측면에서도 말씀 묵상에 따른 제 생각을 표현할 수 있었고 이 점에서 제 스스로도 제 생각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보통 목사님이나, 신앙이 있는 지인들은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니 너가 받아들여라, 모든 사람은 훈련을 받는 것이다"와 같은 말들은 전혀 위로가 되지 않고 강압적으로 느껴졌었는데, 이와 같은 성경적 상담법은 저에게 좀 더 자유함을 허락해주었고, 정해진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제 스스로 생각하고 인정하고 납득하는 단계를 거칠 수 있게 잘 도와주었습니다.

 

셋째, 변화를 위해 함께 나아간다

마지막으로 지난 3개월의 상담과정이 너무 소중하고 감사했던 이유는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수미 상담사님은 매 상담마다 진심으로 저를 생각해주시고 대화를 통해 함께 문제를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그려주었습니다.

성경적 상담기법을 통해 문제의 해결책을 단순한 나의 결심과 변화가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공급받는 사실이 가장 큰 확신을 주고

또한 변화 역시 하나님의 능력으로 해주실 것이라는 소망을 품을 수 있다는 점이 감사했습니다.

 

끝으로 제 삶의 뒤죽박죽이었던 문제들을 상담을 통해 정리하고, 하나님에 대한 관계도 회복할 수 있게 정성껏 도와주고 동행해주신

이수미 상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의 상담을 통해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회복을 맛볼 수 있기를 기도하고 응원합니다!

 

PS. 지금은 그 목사님께 연락하고 그동안의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도 모두 해결되어 자유해졌습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shalo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3 (수) 13:33 2년전
상담을 하면서 저도 하나님을 많이 의지했는데, 하나님이 인도해주신 것 같습니다!! 잘 따라와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ㅜㅜ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3 이수미
제 얘기를 적극적으로 듣고 너무 잘 이해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상대방이 준비가 안 되어있거나 말해도 어차피 이해를 못 할거라는 생각때문에 보통 자신의 얘기를 안하고 둘러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남이 보기에 이상하게 보이기도 하고 꿍꿍이(?)가 있거나 무시하는 느낌이 들었겠구나 하고 저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도 되었고  또 심리상담에서 말하는 치료적 동맹(?)이 이런거겠구나 하고 느껴졌습니다. 말하면서 저의 생각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는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제가 필요한 것을 정확하게 짚어서 과제를 내…
2 이수미
사람을 대하는 나의 모습 때문에 가까운 사람과 갈등이 자주 있어서 상담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관계에 대한 어려움이라는 것을 알고 어떤 관계에 더 초점을 두고 이야기 하고 싶은지 폭을 좁혀나가며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언제부터 어디서 어떻게 그런 어려움들이 나타났는지.  또한 그 문제가 왜 그렇게 되었는지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매 회기마다 적절한 과제를 더욱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탐색이 가능했습니다.  어려움의 원인을 마음 안에서 욕구를 살피며 발견하였고, 이미 받은 은혜로 …
이수미
저는 목사님에게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것도 6년간 교회를 섬기며 하나님의 뜻이라며 순종과 헌신을 강요당했고 인격적, 언어적인 폭력을 수없이 당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둘 중 하나의 경우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하신 일이거나 그 목사님이 하도록 내버려두시거나였습니다 어떤 경우라도 그 원망의 화살은 하나님께로 향할 수 밖에 아니 향해야만 했습니다   제 인생은 원망과 후회로 가득해져만 갔습니다 제 자신을 싫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아무도 저를 도울 수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