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1)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d극본해석] 상담전도법 논문프로포잘 2003

  proposal4.hwp 94.4K 4 10년전
(2003년에 작성된 상담전도법 논문 프로포잘입니다. )





THE THEORY AND PRACTICE OF
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

by

Yoon Hong Sik


A Project Proposal Submitted to the Faculty of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DOCTOR OF MINISTRY


Faculty Advisor : ___________________
Kyu Myeoung Whang
Director of D.Min Program : ___________________
Dr. Timothy Witmer
Doctoral Candidate : ___________________
Hong Sik Yoon


June 25, 2003

Ⅰ. Overall Objective

필자는 성경적 상담학을 배우면서 이것은 하나의 상담기법이나 이론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삶을 총괄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성(agenda)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 이유는 성경적 상담학은 시급한 현재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그 문제 속에서 더 중요하고 더 크고 높은 목표를 바라보게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혼란스러운 선택의 상황 중에서 어떤 길이 진리인가를 보여주는 것이며 더 나아가서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과 성숙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의미에서 성경적 상담학은 현재의 문제에 대해 명확한 이해와 그 해결책으로서 변화되고 새로워진 삶의 기준과 방향을 제시해준다.
그러므로 필자는 성경적 상담학이 분명 유익한 세계관이며, 구체적인 인생관이고, 실제적인 신앙관이라고 확신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의 신앙과 삶을 새롭게 바꾸어줄 수 있는 하나님의 뜻을 향한 새로운 시작이 될 것임을 깨달았다.
필자는 이러한 깨달음 속에서 구체적인 문제상황이나 갈등에 대한 연구보다는 성경적 상담이 일반적인 삶의 현장에 줄 수 있는 유익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볼 때 필자 자신의 가장 큰 관심사이기도 하였다. 현재 개척교회를 하고 있는 필자에게는 지금 가장 필요하고 절박한 문제는 전도에 관한 것이었다. 그래서 이러한 성경적 상담학의 유익은 바로 이러한 전도의 문제에 대해서도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고 확신하였다. 또한 그 유익은 작게는 개인적인 관심사에 대한 해결이기도 하지만 크게는 그리스도의 몸인 모든 교회에 유익을 줄 수 있는 것이 되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학이 전도사역에 큰 유익을 줄 것을 증명해 보고자 하였고, 더불어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성경적 상담학이 비단 상담분야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교회사역에서도 큰 도움을 된다는 것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성경적 상담학’에 근거한 ‘성경적 상담전도법’을 고안하고 이를 실제 전도현장에서 적용하여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필요성과 유익을 증명하려고 한다.
상담을 통한 전도라는 분야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이지만, 하나님의 말씀과 올바른 방향으로 가득한 성경적 상담학을 전도사역에 적용할 때에 분명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열매들이 맺히리라고 확신한다. 또한 주님의 몸된 교회가 이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성경적 상담학이라는 적절한 방법과 기술을 통해서 더욱 더 성숙하며 발전되어지기를 소원한다.


Ⅱ. Background

앞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배경은 성경적 상담학이다. 성경적 상담학이란 한마디로 말하자면 ‘성경말씀의 원리에 따르고 하나님의 변화시키시고 회복시키시는 능력에 의존하는 상담학’이다. 여기에는 어떠한 심리학적 기법이나 전제나 세계관도 들어 있지 않다. 그러한 점에서 다른 심리상담과는 구별되며 혼합주의적인 기독교상담과도 다르다. 오직 성경을 통해서 인간의 문제를 이해하며 성경을 힘입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성경적 상담학’은 이렇게 다른 상담학과는 다른 의미와 성격을 갖기 때문에 상담의 목적 또한 단순히 문제의 해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를 통해서 더 큰 유익으로 나아가게 한다. 그것은 ‘그리스도안의 성숙한 삶’이다.
성경적 상담학이 피상담자인 그리스도인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너무도 다양하다. 왜냐하면 성경적 상담학은 삶과 신앙 사이에 가교를 놓는 것이기 때문이다. 신앙으로 배운 것을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성경적 상담학은 제일 먼저 문제 자체에 영향을 미친다.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게 하고 그것을 자신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면 그 결과는 평안과 화목과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것이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에 맞게 그분의 방법대로 그 문제를 다룰 때 그로 인한 하나님의 의로운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가르침대로 다시 선한 씨앗을 심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히 선한 열매를 맺게 된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성경적 상담학의 이론과 원리에 대해서 그 근거를 둔다. 성경적 상담학을 통해서 전도사역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를 보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전도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의 방법과 그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유익한가를 깨닫게 만들 것이다.


Ⅲ. Selective Literature Review

Adams, Jay. How to help people change. Grand Rapids: Zondervan, 1986.

___________. More Than Redemption.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79.

___________. A Theology of Christian counseling. Translated by Keun-Sang Ryu and Jun-Ja Won. Seoul: Christian Publishing House, 2002.

Ellwanger, Donald Ray. Equipping the laity to do 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 D. Min. Project, Westminter Theological Seminary, 1997.

John, Koodathinal John. A biblical Model for Personnel Development and Conflict Resolution in an Organized Mininstry. D. Min. Project,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2002.

Kennedy, D. James. Evangelism Explosion. Translated by Man Pung Kim. Seoul: Word of Life Press, 1983.

Tripp, Paul. Age of Opportunity. Translated by Kyu Myeoung Whang. Seoul: Timothy Publishing House, 2002.

___________. Dynamics of Biblical Change. The Text book of Seoul Program of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___________, Methods of Biblical Change. The Text book of Seoul Program of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___________. War of Words. Translated by Hong Sik Yoon. Seoul: Timothy Publishing House, 2002.

Welch, Edward T. When People Are Big and God is Small. New Jersey: P&R Publishing, 1997.

_________________, Problem & Research. The Text book of Seoul Program of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Whang, Kyu Myeoung, ed. The Basic Principles of Biblical Counseling. The Text Book of Seoul Program of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_____________________. Planting Biblical Counseling In Korea. D. Min. Project,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1997.





Ⅳ. Rationale/Specific Aims

1. 성경적 상담학의 전도사역에 대한 적용가능성과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고안

성경적 상담학이 문제에 빠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이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과연 불신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막연한 가능성만 있었지 명확한 결론은 없었다. 그래서 필자는 성경적 상담학이 불신자인 전도대상자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려고 한다. 이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성경적 상담학에서 불신자에 대한 복음전파의 가능성에 관한 문헌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문헌 속에서 어떻게 이것이 가능한 지를 살펴본다.
여기서 분명한 것은 성경적 상담학의 복음전파의 가능성은 인생의 ‘고통의 문제’에서 시작된다는 점이다. 괴로운 삶, 얽혀진 상황, 깨어진 약속, 흔들리는 사랑, 흐려진 소망, 파괴된 인간관계 등은 그리스도인 뿐만 아니라 불신자들 역시 맛보고 있는 쓰라린 경험이다. 상담자는 고통의 문제, 괴로움의 문제, 자녀의 문제, 가정의 문제, 기타 인생의 문제에 빠져있는 불신자들에게 동참하고 불쌍히 여기며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다가간다. 그런 다음에 성경적 상담학을 통해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전망을 제시한다.스스로 뿌린 씨앗을 스스로 거두게 된다는 공의의 원리를 스스로 이해하고 깨닫게 한다. 그리고 이 원리를 따라 다시 선한 씨앗을 뿌리면 선한 열매를 맺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선한 씨앗에 대해 마음이 열리고 무엇이 가장 선한 씨앗인가를 알고자 할 때에 복음에의 소망을 전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소망을 계속 추구할 수 있도록 교회로 인도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성경적 상담학의 가능성을 살펴본 다음에는 상담전도법의 이론을 세우고 방법론을 고안할 것이다. 상담을 통한 전도법은 일종의 프로그램으로써 단계화되고 구체적인 일들을 제시해 줄 것이다. 그리고 실제의 사례에 적용되고 검증된 방법론으로 나타내려고 한다. 상담전도법의 의미와 유익은 이론과 방법이 세부적으로 세워진 뒤에 실제에 적용된 내용을 통해서 분명히 나타나게 될 것이다.


2.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유익과 장점들에 대한 소개

성경적 상담에 의한 전도사역은 기존의 인간관계 중심의 전도사역이나 내세에 대한 설명 중심의 전도사역과 차별된다. 지금까지의 전도사역은 전도자 중심이었고 전도대상자의 변화와 태도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또한 기존의 전도사역을 통한 복음전파에는 여러 가지 한계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성경적 상담을 통한 전도사역은 불신자의 문제에 주목하며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 고통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주력하게 된다. 그리고 복음제시는 가장 본질적인 문제 해결의 방법으로서 전달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불신자는 점차 마음을 열게 된 다음에 복음을 듣게 되고, 그 다음에 복음의 능력과 효과에 대해서 신뢰감을 갖게 되어서 복음을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전도자 자신에게도 상담을 통한 전도는 여러 면에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게 하고 신앙으로 새로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은 기존 전도사역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한계와 단점들을 개선시킨다. 신자와 불신자의 관계로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와 피상담자의 관계로서 승화되어 복음전파가 단순히 소개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이후에 지속적인 양육과 돌봄이 가능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세워지는 교회의 모습은 가장 복음적이고 가장 하나님의 말씀에 근접한 모습이 될 수 있다.



Ⅴ. Methods and Procedures


1. 다른 전도법과의 비교를 통한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특성고찰

우리 주변에는 그리스도인의 지상사명인 복음 전파를 위해서 이미 많은 전도법이 존재해 있다. 이러한 전도법들은 여러 가지 기법과 기술들을 나타내고 있고 어떤 경우에는 개인적인 특별한 경험이나 심지어는 세속적인 방법들까지 받아들여서 전도의 사역에 사용하고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현존하는 많은 전도법들이 성경적 상담전도법과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전도법들의 위치와 의미를 상담전도법을 중심으로 해서 새롭게 정리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비교를 통해서 상대적으로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가지는 특성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본다. 이러한 비교는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줄 것이다.


2.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근본이 되는 성경적 상담학 이론소개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구체적인 이론을 수립하기 위해서 성경적 상담학의 이론들을 설명하고 그 이론들이 어떻게 상담전도법의 근간을 이루게 되는가를 살펴본다. 기본적으로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모든 원리는 성경적 상담학에 근거하고 있다. 그 핵심적인 세 가지 이론은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 원리’와 ‘성경적 상담학의 역동성’, 그리고 ‘성경적 상담학의 방법론’이다. 이 세 가지 기본적인 원리가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이론을 구성하는 근본이 된다. 이러한 이론들에 대한 소개는 앞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설명을 위한 사전작업이 된다. 이에 대한 이해가 분명하게 있을 때에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잘 전달 될 수 있다. 그런 다음에 그 기반 위에 올려지는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이론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3. 유형별 전도대상자에 대한 개별적인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적용방법연구

상담전도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여러 사례에 대한 유형별 연구가 필요하다. 모든 전도대상자에 대해서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고 또한 그렇다고 해서 모든 전도대상자에게 각기 다른 전도방법을 적용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전도대상자의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이에 맞는 상담전도법을 적용한다. 전도대상자의 세 가지 유형에는 어떠한 것이 있고 각 유형들에는 어떻게 상담전도법을 적용하는가를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상담전도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한다. 이 세 가지 전도유형은 앞으로 상담전도법을 실제의 전도상황에서 적용할 때에 가장 우선적인 전도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될 것이며 그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전도방법에 대한 계획설정의 자료가 된다.


4. 구체적인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이론 설명

본격적으로 상담전도법의 득특한 개념들과 그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 설명한다. 성경적 상담전도법에는 성경적 상담학에 근거하면서 더욱 확장된 이론적 구성이 존재한다. 이는 상담전도법이 불신자에게 적용되는 전도법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틀을 가져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생겨난 것들이다.
또한 방법론에서는 전도대상자의 이해방법과 상담자의 할 일이 나타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방법제시를 할 때에는 상담전도법의 핵심적 특징인 마음을 다룸으로써 복음을 소개한다는 원리가 실제적으로 나타낼 것이다. 이러한 상담전도법을 통해서 불신자에게 어떻게 해서 상담전도가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며 상담전도의 방법을 배울 수 있다.


5. 실제 사례별로 전도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적용과 평가

성경적 상담전도법을 가지고 실제 사례를 통해 복음전도가 이루어진 세 가지 경우의 사례를 살펴본다. 이 세 가지 사례는 전도대상자의 세 가지 유형의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 사례들을 통해서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실제 전도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알아본다. 여기에서는 전도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상담자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상황별로 자세하게 설명한다. 상담자와 전도대상자간의 나눈 대화의 내용과 각각의 상황별로 가져야 하는 목표와 기준을 살펴보면서 실생활에서 상담전도법이 적용되는 과정을 알아볼 것이다.



Ⅵ. Results/Evaluation

본 연구는 질적연구로서 연구평가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 가설에 의한 이론을 고안한 뒤 실제로 적용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가지고 다시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필자가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불신자’들에게 적용될 때에 ‘복음전파’가 가능하다.
두 번째, ‘성경적 상담전도법’은 체계적인 전도를 위해서 필요하며 이는 기존의 전도법보다 변화와 성숙에 있어서 더욱 효과적이다.
세 번째, ‘성경적 상담전도법’은 상담자에게 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에게 전도의 구체적인 방법을 전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이의 증명을 위해서 성경적 상담학에 근거한 ‘성경적 상담전도법’을 새롭게 고안하였다. 그리고 이 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구체적인 내용들을 설명한다. 그 다음에는 이것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살펴본다. 사례연구에 대한 내용은 상담자와 피상담자간의 대화내용분석과 ‘성경적 상담전도법’ 이론적용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이에 대한 평가와 분석은 최초의 가설에 비교하여서 그 의미가 충분히 드러났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통해서 가설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고 난 뒤 결론적으로 전체적인 논의와 연구 후에 얻게된 내용들을 제시할 것이다.


Ⅶ. Outline of Project

1. 서론

2.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배경(BACKGROUND)

1) 성경적 상담전도법과 대비되는 전도방법들
2) 기존의 전도법과 구별된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특징들
3)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 원리들
4) 성경적 상담학의 역동성

3.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기본 개념(BASIC CONCEPTS)

1) 성경적 상담전도법 4단계(4 STEP)
2) 단계(STEP)별 방법론적 구성
3) 사례(CASE)별 분류유형(TYPE)

4.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방법론(METHODOLOGY)

1) STEP 1 : 전도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2) STEP 2 :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
3) STEP 3 : 열매맺는 삶의 시작
4) STEP 4 : 새로운 변화와 성숙의 순환

5.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사례 연구(CASE STUDY)

1) Type A: 삶의 고통과 어려움이 많은 자
2) Type B: 종교적이고 사변적인 고민이 있는 자
3) Type C: 성공적인 삶에 대한 소망이 있는 자
4) 분석과 평가

6. 결론



Ⅷ. Schedule of Chapter Submissions

2003. 6 - 8 : 성경적 상담학의 정리와 연구
2003. 9 - 11 : 상담전도법의 이론정리, 구체적인 적용계획작성
2003. 12 : 상담전도에 관련된 자료수집 및 참고문헌 연구
(자료 수집을 위해 미국에서 2주간 체류예정)
2004. 1 - 5 : 상담대상자 선정 후 상담전도법의 적용시작
2004. 6 - 7 : 상담결과의 정리 및 검토
2004. 8 - 10 : 논문 작성 및 검토
2004. 11 -12 : 담당교수님의 논문지도
2004. 12 - : 번역 후 논문제출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공지]
구글 검색: 성경적 상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6
[공지]
논문분석목록 3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5-02 1 210
[공지]
성경적 상담 문헌검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3 0 107
[공지]
구글 학술검색: "westminster biblical counseling ccef"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4 9 1296
[공지]
국회전자도서관: 성경적 상담 검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1 9 2068
766 심리학
영혼 돌봄의 상담학 (서론)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9 0 46
765 a적용해석
5가지 사랑의 언어(게리 채프먼 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2 0 26
764 4조직유형
성경적 상담 신학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0
763 2합의유형
심리학은 성경적 상담과 어떻게 함께 일할 수 있는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4
762 e분석해석
성경적 상담의 핵심개념 |히스 램버트, 김준 역, 국제제자훈련원 2015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1
761 e분석해석
「성경적 상담사전」을 펴낸 운정 정정숙 박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5
760 c도덕해석
성경적 상담 매뉴얼 | 저자 : 척 스미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2
759 d극본해석
성경적 상담의 길잡이 |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한 성경적 상담 과정의 실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47
758 d극본해석
성경적 상담 - 우리들의 이야기 - 행복한 박목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40
757 a적용해석
황규명박사 "성경적 자가상담" 1강 캐나다 총신대 신학대학원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46
756 a적용해석
웨스트민스터 | 성경적 상담 |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_한국어 공식 채널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43
755 a적용해석
[강의 맛보기] 성경적 상담 - 김준수 교수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0
754 a적용해석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 예스24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48
753 a적용해석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4
752 [기관]
총신대 평생교육원 성경적 상담 자기대면 과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4 0 79
751 5관계유형
Biblical_counseling_in_the_twentieth_century(David Powlison)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03 0 83
750 e분석해석
[논문] 우울증과 자존감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우울증 치유 연구 : 총신대학교 대학 및 대학원생들을 중심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85
749 6심층유형
[논문] 애착관계 결핍으로 인한 청년기 우울증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79
748 b관점해석
[논문] 조현병 환자의 자기중심적 사고에 대한 성경적 접근 : Piaget의 자기중심성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101
747 c도덕해석
[논문] 청중의 효과적인 설교적용을 위한 설교적용나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 월드행복비전교회를 중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63
746 a적용해석
[논문] 어린이 제자화를 위한 성경적 부모역할 = Biblical Parenting for Children'…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73
745 6심층유형
[논문] 외상적 상실을 경험한 세월호 유가족의 애도과정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85
744 3선악유형
[논문] 동성애에 대한 개혁주의 신학의 비판과 교회의 올바른 대응 방안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79
743 6심층유형
[논문] 미자립교회 목회자의 가족 갈등에 대한 젠더연구 : ‘성경적 가족’ 이데올로기의 문제화를 중심으로 1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143
742 6심층유형
[논문] 한국교회봉사자의 번아웃 경험탐색을 통한 척도개발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69
741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74
740 a적용해석
[논문] 성경적 상담자의 소진(burnout) 극복을 위한 성경적 자가 상담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78
739 6심층유형
[논문] 피학대 아동을 위한 성경적 상담 : 성경적 레질리언스를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65
738 6심층유형
[논문] 자녀의 시험불안 해결을 위한 성경적 부모 상담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59
737 e분석해석
[논문]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the Family Th…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66
736 c도덕해석
[논문] 동성애에 대한 교육과 치료방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55
735 a적용해석
[논문] 국문: 전인적 상담의 성경 사례연구 : - Paul D. Tripp의 성경적 상담모델에 따른 요4:…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62
734 6심층유형
[논문] 자살심리 개선을 위한 재구조화에 기초한 목회상담 방법론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56
733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56
732 6심층유형
[논문] 알코올중독자 아버지를 위한 성경적 이야기치유의 접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72
731 c도덕해석
[논문] 영화치료를 활용한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60
730 6심층유형
[논문] 자기 형성과 트라우마, 은혜의 치료적 기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69
729 c도덕해석
[논문] 공황장애 기독교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70
728 e분석해석
[논문] 기독교상담적 삼중관계상호작용모델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58
727 6심층유형
[논문] 자녀 양육 스트레스, 부부 갈등 해결전략이 부모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하나님 이미지 매개 효과를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76
726 a적용해석
[논문] 자가상담이 영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5
725 b관점해석
[논문] 개혁주의 성경적 상담의 목회적 적용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5
724 f통찰해석
[논문] 감정기능의 이해와 회복을 위한 기독교 상담적 제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8
723 c도덕해석
[논문] 위기집단상담 사례연구 - 서울의 A고등학교의 자살사후 개입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1
722 6심층유형
[논문]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통합적 치유접근 연구 - 기독교 상담과의 연관성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