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전통주의] 기독교학교의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상담 : 서울,경기지역 기독교고등학교를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120096

국문 초록 (Abstract) kakao i 다국어 번역

기독교의 역사 가운데 교육은 큰 부분을 차지해 왔다. 하나님은 특별히 한국 땅을 사랑하셔서 선교사님을 보내시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무지에서 깨울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세우도록 하셨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기독교학교는 단순히 기독교 정신을 갖고 있는 학교가 아니다.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고 사랑을 실천하도록 교육하는 학교였다. 그러나 한국의 부흥과 발전이 나타남에 따라 기독교학교는 그 정체성을 잃어버렸다. 다른 일반학교들과 다를 바 없이 입시경쟁에서 승리하게 하는 교육만을 강조하고 하나님의 말씀 전파와 교육은 형식만 갖추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종교의 자유를 외치며 기독교학교에서 진행되는 예배를 거부하는 학생이 생겨났고 그 학생의 주장이 옳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이러한 때에 기독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은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다시 찾고, 형식에 그치는 예배에서 벗어나 진정한 기독교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깨어있어야 한다.
특히 학교상담의 강조성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여러 가지 심리검사와 심리적 접근 상담으로 학생들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기독교학교도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일반심리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기독교 학교는 복음을 전하기 위한 목적과 더불어 상담도 성경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실제로 6개의 기독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아직도 학교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기독교 학교의 학생들도 성경적 상담을 접해보지 않은 경우들이 많았다.
그리하여 본 논문은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을 적용해보고 싶었고, 실제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상담사례를 통해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기독교 학교는 공식적으로 예배와 성경수업이 진행되며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 자연스러웠다. 이러한 기독교적 교육과 함께 성경적 상담을 적용하기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었다. 기독교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교회를 다니는 학생들도 있고, 다니지 않는 학생들도 있지만 다니지 않는 학생들에게 예수님의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어색하지 않았고 성경말씀을 전하는 것도 부담스러워 하지 않았다. 그것은 예배와 성경수업을 통해 이미 학습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이 성경적 상담을 적용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을 적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독교 학교의 복음 전파 목적과 성경적 상담의 목적이 동일하다는 것이다. 성경적 상담은 믿는 자에게 신앙적 성숙을 주지만 믿지 않는 자에게는 복음을 전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성경적 상담은 신앙인 뿐 아니라 불신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 논문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성경 에베소서 4장 13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는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잘 설명해주는 말씀이다. 또한 골로새서 1장 28절의 말씀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는 성경적 상담의 목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 두 말씀에서 보듯이 온전한 사람을 만들고 완전한 자로 세우는 것이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는 온전한 목표 일 것이다.
본 논문을 통해 많은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더 나아가 일반 학교에서도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 1. 문제의 제기 1
  • 2. 연구 목적 2
  • 3. 연구방법 4
  • 4. 연구 범위와 한계점 4
  • Ⅱ. 기독교 학교에 대한 이해 6
  • 1. 기독교학교의 정의 6
  • 2. 기독교학교의 역사 8
  • 1) 기독교학교의 설립역사 8
  • 2) 기독교학교의 건학이념 10
  • 3) 오늘날의 기독교학교 12
  • 3. 기독교학교의 필요성 13
  • 1) 기독교학교의 존재근거 13
  • 2) 기독교학교의 목적 15
  • 3)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16
  • 4. 기독교 학교의 특성적 프로그램 17
  • 1) 예배 17
  • 2) 성경수업 20
  • 3) 상담 (기독교 학교 교사들의 상담) 21
  • 4) 특별교육활동 23
  • 5. 기독교학교의 문제점과 대안 26
  • Ⅲ. 학교상담에 대한 이해 29
  • 1. 학교상담의 개념과 목표 29
  • 2. 학교상담의 특징과 장점 32
  • 3. 학교상담의 접근법 34
  • 1) 위기 접근법 34
  • 2) 치료적 접근법 35
  • 3) 예방적 접근법 35
  • 4) 발달적 접근법 35
  • 4. 학교상담자의 역할 36
  • 5. 우리나라 학교상담의 현황과 문제점 39
  • 6. 학교상담의 필요성 40
  • Ⅳ. 기독교학교 상담활동의 실태조사 42
  • 1.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 내용 42
  • 1) 기독교학교에 대한 일반적 반응 42
  • 2) 상담활동에 대한 반응 47
  • 3) 기독교 상담에 대한 반응 55
  • 2. 설문조사에 대한 평가와 성경적 상담의 필요성 59
  • 1) 설문조사에 대한 평가 60
  • 2) 성경적 상담의 필요성 61
  • Ⅴ. 기독교학교에서 필요한 성경적 상담의 이해 63
  • 1. 기독교 상담과 성경의 중요성 63
  • 2. 성경적 상담의 개념 67
  • 3.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 73
  • 4. 성경적 상담의 방법 75
  • 5. 기독교학교에서의 성경적 상담 접목방법 81
  • Ⅵ. 기독교학교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상담의 실제 85
  • 1. 성경적 상담을 적용한 기독교학교의 소개 및 상담활동 85
  • 1) 사례연구 대상학교 소개 85
  • 2) 교내 상담활동 85
  • 3) 상담 사례들 87
  • 2. 연구사례A 88
  • 1) 상담의 경위와 내담자의 인적사항 89
  • 2) 상담의 회기별 진행과정 90
  • 3) 사례 분석 111
  • 3. 연구사례B 124
  • 1) 내담자의 인적사항과 상담내용 124
  • 2) 사례 분석 125
  • 4. 기독교학교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 상담 적용 후 평가 130
  • Ⅶ. 결론 133
  • 참고문헌 135
  • 부록 139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공지]
구글 검색: 성경적 상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74
[공지]
논문분석목록 3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5-02 1 217
[공지]
성경적 상담 문헌검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3 0 110
[공지]
구글 학술검색: "westminster biblical counseling ccef"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4 9 1301
[공지]
국회전자도서관: 성경적 상담 검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1 9 2072
766 심리학
영혼 돌봄의 상담학 (서론)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9 0 59
765 a적용해석
5가지 사랑의 언어(게리 채프먼 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2 0 38
764 4조직유형
성경적 상담 신학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3
763 2합의유형
심리학은 성경적 상담과 어떻게 함께 일할 수 있는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1
762 e분석해석
성경적 상담의 핵심개념 |히스 램버트, 김준 역, 국제제자훈련원 2015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1
761 e분석해석
「성경적 상담사전」을 펴낸 운정 정정숙 박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4
760 c도덕해석
성경적 상담 매뉴얼 | 저자 : 척 스미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1
759 d극본해석
성경적 상담의 길잡이 |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한 성경적 상담 과정의 실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6
758 d극본해석
성경적 상담 - 우리들의 이야기 - 행복한 박목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49
757 a적용해석
황규명박사 "성경적 자가상담" 1강 캐나다 총신대 신학대학원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5
756 a적용해석
웨스트민스터 | 성경적 상담 |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_한국어 공식 채널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3
755 a적용해석
[강의 맛보기] 성경적 상담 - 김준수 교수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9
754 a적용해석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 예스24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9
753 a적용해석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4
752 [기관]
총신대 평생교육원 성경적 상담 자기대면 과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4 0 86
751 5관계유형
Biblical_counseling_in_the_twentieth_century(David Powlison)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03 0 90
750 e분석해석
[논문] 우울증과 자존감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우울증 치유 연구 : 총신대학교 대학 및 대학원생들을 중심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93
749 6심층유형
[논문] 애착관계 결핍으로 인한 청년기 우울증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88
748 b관점해석
[논문] 조현병 환자의 자기중심적 사고에 대한 성경적 접근 : Piaget의 자기중심성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112
747 c도덕해석
[논문] 청중의 효과적인 설교적용을 위한 설교적용나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 월드행복비전교회를 중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72
746 a적용해석
[논문] 어린이 제자화를 위한 성경적 부모역할 = Biblical Parenting for Children'…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82
745 6심층유형
[논문] 외상적 상실을 경험한 세월호 유가족의 애도과정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93
744 3선악유형
[논문] 동성애에 대한 개혁주의 신학의 비판과 교회의 올바른 대응 방안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85
743 6심층유형
[논문] 미자립교회 목회자의 가족 갈등에 대한 젠더연구 : ‘성경적 가족’ 이데올로기의 문제화를 중심으로 1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164
742 6심층유형
[논문] 한국교회봉사자의 번아웃 경험탐색을 통한 척도개발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78
741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79
740 a적용해석
[논문] 성경적 상담자의 소진(burnout) 극복을 위한 성경적 자가 상담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86
739 6심층유형
[논문] 피학대 아동을 위한 성경적 상담 : 성경적 레질리언스를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74
738 6심층유형
[논문] 자녀의 시험불안 해결을 위한 성경적 부모 상담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67
737 e분석해석
[논문]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the Family Th…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77
736 c도덕해석
[논문] 동성애에 대한 교육과 치료방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65
735 a적용해석
[논문] 국문: 전인적 상담의 성경 사례연구 : - Paul D. Tripp의 성경적 상담모델에 따른 요4:…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74
734 6심층유형
[논문] 자살심리 개선을 위한 재구조화에 기초한 목회상담 방법론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67
733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67
732 6심층유형
[논문] 알코올중독자 아버지를 위한 성경적 이야기치유의 접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82
731 c도덕해석
[논문] 영화치료를 활용한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72
730 6심층유형
[논문] 자기 형성과 트라우마, 은혜의 치료적 기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80
729 c도덕해석
[논문] 공황장애 기독교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78
728 e분석해석
[논문] 기독교상담적 삼중관계상호작용모델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66
727 6심층유형
[논문] 자녀 양육 스트레스, 부부 갈등 해결전략이 부모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하나님 이미지 매개 효과를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85
726 a적용해석
[논문] 자가상담이 영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2
725 b관점해석
[논문] 개혁주의 성경적 상담의 목회적 적용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4
724 f통찰해석
[논문] 감정기능의 이해와 회복을 위한 기독교 상담적 제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5
723 c도덕해석
[논문] 위기집단상담 사례연구 - 서울의 A고등학교의 자살사후 개입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8
722 6심층유형
[논문]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통합적 치유접근 연구 - 기독교 상담과의 연관성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