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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주의] 수치심 치유를 위한 성경적 상담에 관한 연구



 
   
   
   

수치심 치유를 위한 성경적 상담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Biblical Counseling for Healing Shame   

                     
   
   

http://www.riss.kr/link?id=T12114811

   
 
  •   저자   
     

                          이현숙                          

     
         
  •   발행사항   

    양평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2010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 기독교상담학문학석사 2010. 2

               
         
  •   발행연도   

    2010

         
  •   작성언어   

    한국어

         
  •   주제어 
     

              수치심 치유          ;    성경적 상담     

     
     
  •   발행국(도시) 

    경기도

     
  •   형태사항 

    6, 144 p. ; 26cm

     
  •   소장기관 
     
    • 아신대학교 도서관       소장기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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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kakao i 다국어 번역

           
 

본 연구는 수치심이 감정의 차원을 넘어서 개인의 정체성으로 발전되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병리의 근원이 되어  고통으로 얼룩져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마음의 뿌리를 이해함으로써 은혜와 진리로 하나님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발견하고 성숙한  관계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을 전제하였다. 그러한 전제 아래 성경적 상담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수치심에 대한 성경적인  인식변화를 모색하고 적용한 사례연구를 제시하였다.
순간적인 감정으로 간과하기 쉬운 수치심의 문제는 성격장애, 낮은 자존감,  정체성의 문제, 분노, 우울증 등의 중심부에 관여하며 개인의 인성 속에 숨겨진다. 이것은 신체적 심리적 문제 뿐만 아니라 영적인  문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쳐 무엇보다 믿음 생활에 장애가 발생하여 하나님을 불신하며 떠나게 된다. 따라서 우리 신앙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수치심을 성경의 진리의 말씀을 통해 반드시 치유 받아야 함을 절감하면서 본 논문을 쓰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건강한 감정의 수치심은 수줍음을 통해 낯선 사람으로부터 보호해준다. 그리고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가르쳐  주어 우리가 하나님이 아닌 제한된 존재로써 실수를 저지를 수 있고 도움이 필요한 나약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켜 준다. 이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전념케 하므로 더 나아가 창조적인 배움의 근간이 되게 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해로운 수치심은 자신의  존재 자체를 수치스럽게 여기게 됨으로써 개인의 감정과 관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성격장애나 병리의 근간이 될 수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그 수치심이 자아에 미치는 영향과 표면상으로 드러나는 여러 감정들과의 관계 속에서 수치심을 살펴보았다. 죄책감은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나 초자아의 금지를 어겼을 경우 생기는 감정임에 반해 수치심은 자신의 자아와 관련이 깊은 감정으로서, 더 근원적인  경험임을 보았다. 그리고 분노, 우울, 불안과의 관계 속에서 수치심이 그 감정들과 깊이 관련하며, 그러한 감정의 뿌리에 수치심이  작용할 수 있음을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감정들 저변에 깔린 수치심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채, 감정만을 다루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수치심은 경계선 인격장애와 자기애성 인격장애와 관련이 있으며, 어린시절 자신의 경계를 침범  당했거나, 대인관계 좌절상황에서 수치심을 느낄 가능성이 많아지는 것을 보았다.
심리적 공허감과 자기의 고립상태는 자연스럽게  대상관계이론의 관계의 중요성과 자기심리학에서의 자기와 자기대상에 관한 논의점들을 이끌어 내며, 관계구조이론을 통한 인간이해를  시도하게 된다. 삶이란 관계의 집합이며, 관계의 망을 벗어날 수 없는 인간이 갖는 수치심의 문제는 결국 관계의 문제로 귀결된다.  그래서 동일시를 통한 대인관계 다리의 회복과 공감적 이해 및 치료적 관계를 통해 수치심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심리치료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인 사람의 마음의 역동까지 다룰 수 없기 때문에 수치심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성경적인 관점에서 수치심의 근원은 창세기 3장에 나타난 ‘인간의 타락’에서 볼 수 있으며, 죄의 결과로 마음이 타락해서  자신과 세상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판단을 왜곡시켰다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의 단절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기면서, 하나님은 사랑과 용서의 하나님이 아니라 정죄하고 벌 주시는 두려운 대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자기이해와 그리스도의 겸손함과 은혜를 통해 수치심을 치유할 수 있을 것이다.
수치심 치유를 위해 본 연구자는  성경의 진리를 토대로 성경적 상담의 방법들을 적용하여 치료를 시도하였다. 성경적 상담은, 인간의 문제의 핵심을 마음의 문제로  보고, 또한 마음의 변화를 문제 해결의 열쇠로 보고 있다. 성경적 상담은 아담스 이후 성경적 상담 2세들이 발달시킨 것으로 인간의  문제는 마음에서 비롯되며 이 마음이 죄 문제의 근원이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진정한 변화는 마음이라는 통로를 거쳐야만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마음의 변화를 Heart 모델을 통해 설명하는데 이는 상담을 통해 성경적 관점으로 자신의 죄와 우상을 발견하여  자기중심적이던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으로 변화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의 변화를 담은 성경적  상담 모델로 나무모델을 제시하였다. 뜨거운 태양이라고 하는 상황이 있지만 이것 때문에 나쁜 열매, 나쁜 결과를 맺은 것이 아니고  나쁜 뿌리(욕구)때문이라는 것이다. 좋은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나쁜 뿌리를 선한 뿌리로 바꾸어야 하는데 이것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혜로 가능한 것이다.
나무모델에 따른 마음의 변화과정에 의한 수치심의 목표는, 은혜와 진리의 말씀에 의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에 있으며, 성경적 자아정체감 형성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점진적 성화에 있다. 그리고 성경적 상담에서 보는 수치심의 마음의  문제는 하나님의 완전성을 신뢰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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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kakao i 다국어 번역

           
 

This study presents that Christian counseling can heal shame  issues as it goes beyond simply the emotional issues, but recognizes  that shame can actually form part of one's identity. The identity crisis  often leads to problems at an individual, family and society levels. By  understanding the root of of their problems, suffering Christians can  find themselves through the grace and wisdom of God. Based on the above,  using Christian counseling tools, this thesis will show how the Bible  can help us better understand shame issues.
People may misconceive  shame as a momentary feeling; however there are deeper problems such as  personality disorders, rage and depression which are hidden in one?s  personality. These problems are not only physical and mental, but also  cause spiritual issues, which lead one to walk away from God.
My  understanding with respect to the relationship between shame and our  problems with faith is that they must be healed by the wisdom of the  Bible. Therefore, I wrote this thesis and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my study.
The positive outlook of shame is that it protects one  from others as it causes shyness. Shame also reminds us that humans have  limits as we are vulnerable to making mistakes and need support of  others. This recognition of oneself as a vulnerable being will be the  basis for higher learning.
However, the negative outlook of shame is  that it will cause personality disorders and illness. Based on my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hame and one?s ego, shame is something that  lies beneath one?s mind and is a deeper emotion. And in relation to  rage, depression and insecurity impacts the root of emotions. Shame is  related to personality flaws and self ?loathing. These are caused by  someone else infringing on one?s boundary as a child and resulting in  one being frustrated by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Feelings  of mental emptiness and isolation of oneself bring out the importance of  relationships and self understanding, as they help with the  understanding of human beings. As a result, life is an integration of  relationships and people. Thus, people cannot break away from their  relationships. Therefore, the improvement and understanding of  relationships will help heal shame issues.
Secular counseling cannot  reach the root of the problem; it only touches the surface of the  problem. In this regard, biblical understanding of shame is necessary.  From the perspective of the Bible shame as a topic was first mentioned  in Genesis chapter 3 ( ?the Fall of Man?). After being tempted, man fell  from God?s favor and as a result, man separated himself from God. After  man disgraced himself by disobeying God?s direct order, God became  punishing and fearful. Therefore, before God, one can heal his shame  through Christian grace and by being humble.
I tried to heal shame  issues based on the biblical foundations of Christian teaching.  Christian counseling sees the problem as a mental one that can be fixed  through the change of one?s state of mind. Christian counseling was  developed by Adams? successors and the counselors that formed saw the  source of man?s problems as one?s state of mind. One?s state of mind is  the root of all sins. Because of this, continuous and genuine changes  will only result by transformation of one?s state of mind.
The change  of one?s state of mind can be expressed through the ?Heart? model. By  understanding the truth of the Bible, one can understand profound truths  of himself as a sinner and cleanse himself to become a redeemed  Christian.
This can also be explained through the? tree? model. The  tree model describes that the root is the source of having good or bad  fruits. Although, the Sun is hot and always shines, in order to have  good fruit, the roots have to be good and this can happen only by the  grace of the Trinity. The ultimate goal of following the tree model is  to be more like Jesus Christ by enhancing the relationship with God and  understanding one?s identity.
From the point of Christian belief,  shame is caused by the disbelief in God and idolizing oneself by being  arrogant and narcissistic. After testing many subjects, it was proven  that the healing of relationships using Christian counseling gradually  improved other relationships and left the subjects being thankful and  peaceful.
This study on shame will help people escape from their  suffering and allow them to realize they?re human beings with limits.  Furthermore, it will enable individuals suffering from shame to  establish a mature relationship with God and with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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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 A. 연구동기와 목적 1 
  •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 Ⅱ. 수치심에 대한 이해 6 
  • A. 수치심의 개념 6 
  • 1. 수치심의 정의 6 
  • 2. 건강한 감정으로서의 수치심 7 
  • 3. 수치심과 다른 감정들과의 관계 9 
  • a. 수치심과 죄책감 9 
  • b. 수치심과 분노, 우울, 불안 11 
  • 3. 수치심과 인격장애와의 관계 16 
  • a. 경계선 인격장애 18 
  • b. 자기애성 인격장애 18 
  • 4. 수치심을 은폐하기 위한 방어기제 20 
  • a. 일차적 자아 방어기제 20 
  • 1) 억압 20 
  • 2) 투사 21 
  • 3) 동일시 22 
  • b. 이차적 자아 방어기제 22 
  • 1) 고립 23 
  • 2) 반동형성 23 
  • 3) 자기경멸하기 23 
  • 5. 수치심을 가진 사람들의 특성 24 
  • a. 완벽주의 24 
  • b. 분노 26 
  • c. 교만 26 
  • d. 비판과 남 탓하기 27 
  • B. 수치심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28 
  • 1. 수치심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고찰 28 
  • a. 카프만(Gershen Kaufman)의 대상관계이론에서의 수치심이해 28 
  • b. 코헛(Heinz Kohut)의 자기심리학에서의 수치심 이해 30 
  • c. 영(Jeffery Young)의 심리도식에 의한 수치심 이해 34 
  • 2. 수치심의 진단 36 
  • a. 심종온의 개인느낌 질문지(PFQ-2) 37 
  • b. 고나영의 상황유도 질문지 38 
  • 3. 수치심에 대한 심리학적 치료 방안 38 
  • a. 카프만(Gershen Kaufman)의 심리역동적 치료접근 38 
  • b. 코헛(Heinz Kohut)의 자기심리학적 치료접근 40 
  • c. 영(Jeffery Young)의 심리도식 치료접근 43 
  • C. 심리치료의 한계와 성경적 관점의 중요성 44 
  • D. 수치심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 49 
  • 1. 수치심의 근원 50 
  • a. 타락과 수치심 50 
  • b. 자기판단과 수치심 52 
  • 2. 수치심에 대한 성경적 이론의 고찰 53 
  • a. 웰치(Edward Welch)의 수치심 이해 53 
  • b. 캡스(Donald Capps)의 죄의 결과로서의 수치심 이해 54 
  • 3. 수치심에 대한 성경적인 치료 방안 57 
  • a. 수치심과 자기이해 57 
  • b. 수치심과 그리스도의 겸손함 58 
  • c. 은혜를 통한 수치심 치유 58 
  • Ⅲ. 수치심 치유를 위한 성경적 상담 62 
  • A. 성경적 상담에 대한 이해 62 
  • 1. 성경적 상담의 개념 62 
  • 2. 성경적 상담의 목적 63 
  • 3. 성경적 상담의 역사 64 
  • a. 심리학의 물결에서 성경으로 64 
  • b. 성경적 관점의 마음으로 66 
  • 4. 성경적 상담의 특징 68 
  • 5. 성경적 상담의 방법 69 
  • a. 아담스(Jay E. Adams) 권면적 상담방법 69 
  • b. CCEF의 성경적 상담방법 71 
  • 1) 성경적 상담의 7가지 기본원리 71 
  • 2) 성경적 상담과 마음의 문제 72 
  • a) 성경에서 말하는 마음 72 
  • b) 문제의 핵심과 마음의 핵심 73 
  • 3) 마음의 변화과정 74 
  • a) Heart Model 74 
  • b) Heart 모델 적용을 위한 8가지 질문 75 
  • c) 마음을 드러내기 위한 질문들 77 
  • 4) 마음의 변화를 담은 성경적 상담모델: 나무모델 79 
  • a) 나무모델에 가장 근접한 성경구절: 렘 17장 5-10절 80 
  • b) 성경적 변화과정의 8가지 요소 81 
  • c) 변화의 과정에 대한 실제 적용: 갈라디아서 83 
  • 5) 트립(Poul D. Tripp)의 성경적 상담 방법 84 
  • Ⅳ. 수치심 치유를 위한 성경적 상담의 활용 86 
  • A. 성경적 상담에서의 수치심 치료 목표 86 
  • 1. 회개로 인한 마음의 변화: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86 
  • 2. 성경적 자아정체감 형성 : 점진적 성화 86 
  • B. 수치심의 원인(상황 가운데 나타난 마음의 문제) 87 
  • 1. 불신 87 
  • 2. 교만 87 
  • 3. 사람을 두려워함 88 
  • 4. 잘못된 자아 정체감: 자기애 88 
  • C. 수치심 치유를 위한 성경적 상담의 4단계 회복과정 89 
  • 1. 관계형성과 격려 89 
  • 2.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90 
  • 3. 직면하기(회개) 92 
  • 4. 열매맺기: 진리를 삶에 적용하기 93 
  • Ⅴ. 수치심 치유를 위한 성경적 상담 사례연구 95 
  • A. 사례소개 95 
  • B. 수치심의 진단 96 
  • C. 수치심 치유를 위한 4단계 회복 과정 96 
  • 1. 관계형성과 격려 96 
  • a. 진입구 찾아 격려하기 97 
  • b. 소망주기 97 
  • 2.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99 
  • a. 자료수집하기 : 중요한 자료의 5가지 영역 기술하기 99 
  • b. 자료분석하기 : 상황-반응-사고-동기 104 
  • 3. 직면하기: 회개 110 
  • 4. 열매맺기: 진리를 삶에 적용하기 114 
  • a. 소원찾기(좋은뿌리) 114 
  • b. 변화를 위한 활동 계획 세우기 116 
  • D. 나무모델에 따른 마음의 변화과정 118 
  • E. 상담의 종결 및 평가 122 
  • Ⅵ. 결론 및 제언 126 
  • 참고문헌 131 
  • ABSTRACT 136 
  • 부록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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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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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변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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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31 (목) 16:50 2년전
'제목'부터 '분석정보' 전까지 국문초록, 영문초록, 목차 다 열어서 복사해 주세요.

링크를 추가해 주세요.

제가 수정해 드렸으니 나중에는 그렇게 해주세요.
주소 추천 0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3 (수) 16:43 2년전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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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한국교회봉사자의 번아웃 경험탐색을 통한 척도개발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68
741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73
740 a적용해석
[논문] 성경적 상담자의 소진(burnout) 극복을 위한 성경적 자가 상담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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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피학대 아동을 위한 성경적 상담 : 성경적 레질리언스를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65
738 6심층유형
[논문] 자녀의 시험불안 해결을 위한 성경적 부모 상담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57
737 e분석해석
[논문]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the Family Th…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66
736 c도덕해석
[논문] 동성애에 대한 교육과 치료방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55
735 a적용해석
[논문] 국문: 전인적 상담의 성경 사례연구 : - Paul D. Tripp의 성경적 상담모델에 따른 요4:…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62
734 6심층유형
[논문] 자살심리 개선을 위한 재구조화에 기초한 목회상담 방법론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56
733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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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알코올중독자 아버지를 위한 성경적 이야기치유의 접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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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영화치료를 활용한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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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자기 형성과 트라우마, 은혜의 치료적 기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68
729 c도덕해석
[논문] 공황장애 기독교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68
728 e분석해석
[논문] 기독교상담적 삼중관계상호작용모델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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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자녀 양육 스트레스, 부부 갈등 해결전략이 부모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하나님 이미지 매개 효과를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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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자가상담이 영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4
725 b관점해석
[논문] 개혁주의 성경적 상담의 목회적 적용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4
724 f통찰해석
[논문] 감정기능의 이해와 회복을 위한 기독교 상담적 제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6
723 c도덕해석
[논문] 위기집단상담 사례연구 - 서울의 A고등학교의 자살사후 개입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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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통합적 치유접근 연구 - 기독교 상담과의 연관성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