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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_전통주의 ] 성경적상담의 핵심 개념



저자/역자 : 히스 램버트/김 준  |  출판사 : 국제제자훈련원
발행일 : 2015-04-15  |  (140*210)mm 320p  |  978-89-5731-690-0
 
도서소개
실제적인 영혼 돌봄, ‘진짜 상담’이 필요한 시대
언제까지 심리학자에게 맡겨둘 것인가?


“심리학은 상처에 진통제를 놓지만, 성경적 상담은 상처의 뿌리를 치유한다.”
삶의 지난함과 고통에 몸부림치는 사람이 세상의 의학으로도 해결받지 못한 문제를 안고 교회에 찾아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안타깝게도 교회는 종종 상처 입은 영혼을 변화시키는 일에 실패하고 그를 다시 세상의 의학, 즉 정신과 의사에게 돌려보내고 만다. 과연 이대로 두어도 괜찮을까? 치유에 목마른 이 영혼들을 누가, 어떻게 돌볼 것인가? 기독교가 감당해야 할 사역을 세상의 심리학에 미뤄두는 일을 언제까지 보고만 있을 것인가? 바야흐로 ‘진짜 상담’이 필요한 시대이다.
이 책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은 우리에게 세상의 심리학과 구별되는 ‘진짜 상담’, 곧 성경적 상담을 소개하고,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이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고 권면한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에게는 모든 일이 그러하겠지만, 특히 상담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맡기신 영혼들을 개별적이고 직접적으로 돌보는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일을 잘 감당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그 해답이 성경에 있다는 것이 바로 성경적 상담의 본질이자, 이 책의 주제이다. 성경적 상담은 단지 몇몇 성경 구절을 인용하는 상담을 일컫지 않는다. ‘인간의 죄와 고난에 대해 성경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바울의 가르침에서, 다윗의 시에서, 그리고 예수님의 말씀에서 배울 수 있는 상담의 개념과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성경의 자원을 이해하고 상담에 활용하는 것이 성경적 상담의 핵심이다. 즉, 성경적 상담은 객관적이고 실제적이며 삶을 변화시키는 성경의 진리로써 영혼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성경적 상담의 역사와 발전, 방향성 등을 고찰한 성실한 안내서이다. 이는 교회의 상담 사역에 관심이 있는 목회자와 신학생, 평신도 사역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며, 또한 그들이 더 유능한 상담자가 되도록 결심하고 노력하는 데 큰 도전을 줄 것이다.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성경의 충분성을 인정하고 그 말씀의 능력을 신뢰하는가? 그렇다면 이제 성경적 상담을 제대로 배우고 영혼 사역의 현장으로 뛰어들 차례이다. 세상의 그 어떤 지식보다 뛰어난 성경의 지혜를 상담에 활용하라. ‘진짜 상담’의 권위는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온다.

하나님은 모든 그리스도인을 상담자로 부르셨다
심리학에 내어준 상담 사역의 주도권을 회복하라


그리스도인들은 고난에 빠진 이웃을 돕기 위해 오랫동안 성경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성경의 자리를 세속적인 심리학에 내어주고 말았다. 성경이 빠진 상담은 한계가 명확하다. 오직 성경에 뿌리내린 상담만이 감정의 회복을 넘어, 상처 입은 영혼을 하나님께로 인도한다.

이 책은 제이 아담스가 기초를 놓은 성경적 상담의 역사와 발전을 짚어보고, 신학적 관점을 신실하게 유지하면서 이웃을 돕는 법에 대한 통찰을 준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연약한 자를 도우라고 하셨다. 그분의 말씀을 따르고 싶다면 상담을 배워야 한다. 이는 선택 사항이 아니다.

심리학이 꿰뚫지 못하는 영혼 깊숙한 상처를
성경의 충분성에 기초한 상담으로 치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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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상담에 능숙해야 한다. 영혼을 위한 실제적인 돌봄과 치유를 고안해낸 것은 성도의 믿음이다(‘영혼의 치유’가 심리치료의 원대 의미이다). 의도적이며 삶을 변화시키는 제자도는 기독교만이 가지고 있는 개념이다. 지난 100여 년 동안의 다른 시도들을 모두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그러들지 않는 세속성의 본질을 고려할 때 심리치료사들은 “그들이 딸 내 백성의 상처를 가볍게 여기면서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렘 8:11)라는 말씀을 피할 수 없다. 그들은 사람들의 상처 난 마음을 회복시키기 위해 밴드를 붙여주거나 진통제를 놓아준다. 그러나 우리는 생명의 하나님께 본질적 의존을 형성하면서 상처를 깊이 치유할 수 있다. 심리치료사들은 치료를 통해 더 행복하고 건설적인 삶, 자신과 타인에게 파괴적인 성향의 개선 등을 기대한다. 그러나 우리는 믿음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책은 상담에 능숙해지기 위해 도전하는 하나님의 사람들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서문_ 14~15면

첫 면담에서는 결혼 생활의 어려움 때문에 조언을 구하러 온 노부부를 만났다. “우리는 50년 넘게 결혼 생활을 해왔지만 그다지 행복하지 않았어요.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더 살게 하실지 모르지만, 남은 시간만큼은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도움을 주실 수 있나요, 목사님?” 두 번째 면담에는 성추행을 당한 딸과 그의 엄마가 찾아왔다. 그들은 세속 심리치료사(심리학자)들에게 받았던 것과는 다른 도움을 원했다. 세 번째 면담은 문제아 자녀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엄마와의 만남이었다.
당시의 내 상황을 그나마 부드럽게 표현하자면, ‘전혀 떠오르는 생각이 없었다!’라고 하겠다. 그때 나는 결혼한 지 겨우 몇 주밖에 되지 않았고, 당연히 자녀도 없었으며, 성추행을 당해본 경험도 없었다. 그런 내가 그들이 묻는 것에 대해 무엇을 알았겠는가? 그때 나는 성경적 상담자로서 어떻게 해야 상담을 ‘잘할 수 있는지’에 앞서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야 함을 깨달았다. 또한 설교라는 회중 말씀 사역과 상담이라는 개인 말씀 사역 사이에 차이가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신뢰할 만한 목사와 설교자가 된다는 것은 또한 신뢰할 만한 상담자가 되는 것임을 깨달은 것이다. 1장 성경적 상담의 역사와 발전_ 33면

상담의 맥락에서 ‘말씀을 통한 효과적 사역’이란 내담자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상담자가 고난 속에 있는 그들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그것에 대해 질문하며 면밀히 조사하고, 그들과 함께 걸어야 한다. 즉 ‘효과적 상담’이란 죄와 책임이라는 중요한 주제에 대해 내담자와 소통하기 위하여 상담자가 사랑, 세밀함, 관심, 은혜 그리고 적절함 속에서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곧 죄와 책임의 주제를 잘 다룰 수 있는 토대로서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런 접근은 상담자들이 사랑과 은혜와 관심 그리고 고난당하는 사람이 무엇을 겪고 있는지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죄와 책임에 관한 주제들을 배우도록 촉진한다. 2장 성경적 상담과 인간 이해_ 102면

결론적으로 성경적 상담 운동의 2세대들은 욥을 ‘죄인’이라는 하나의 관점으로만 본 그의 친구들과 같은 실수를 피하도록 상담자들을 강력히 권고했다. 그들은 경직된 방법으로 욥을 상담했고, 결과적으로 그것은 욥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이었다. 고통스러운 욥의 상황에 그들 자신을 동일시하지 않았고, 그런 관점이 없는 사역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상담은 실패했다. 3장 성경적 상담과 상담 방법_ 157면

목회자의 사명을 가진 사람은 상담 사역을 책임질 의무가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목회자는 반드시 상담을 해야 하며, 성도들을 이끌고 훈련시켜서 다른 이들을 상담하도록 권해야 한다. (……) 믿음침례교회는 성경적 상담 사역이 교회 공동체 전체와 지역사회에 어떻게 확대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 교회에서는 수천 명의 성도들이 매주 상담을 받고 있다. 또한 이 교회는 퍼듀 대학교에 상담센터를 설립하여 라파예트 주민들이 일반 상담뿐 아니라 남성, 여성, 고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 상담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성경적 상담의 효과가 잘 알려지게 되자 세속 정신건강 전문가들도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을 정기적으로 이곳에 보내고 있다. 이렇게 효율적인 리더십으로 지역사회와 교류할 때 성경적 상담 사역의 능력이 발휘된다. 4장 성경적 상담과 변증_ 187~188면

죄인들의 문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대신 그들 자신을 하나님의 자리에 올려놓는 데 있다. 모든 불의는 하나님과 같은 위치에 자신을 올려놓는 죄인의 욕구에 있다. 이것은 물론 무엇이 인류를 처음 곤경에 처하게 했는가와 연결된다. 창세기 3장에서 뱀이 하와에게 ‘하나님같이’ 된다고 유혹하며(창 3:5) 하나님이 먹지 말라고 금지하신 열매를 맛보라고 한 것은 바로 인간의 깊은 마음의 문제, 즉 자기 우월감에 호소한 것이었다. 6장 동기 이론과 우상숭배_ 232면

아담스의 작업은 완벽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맥락 안에서 볼 때 그보다 더 잘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아담스는 설립자로서의 힘을 발휘했다. 그리고 뒤따르는 미흡한 점도 있었다. 아담스는 루터였다. 이렇게 볼 때 그의 작업에서 발전의 필요성, 즉 보다 능숙하며 지혜롭고 사랑이 넘치는 상담의 신학적 고찰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당연하다. 이 작업은 2세대 성경적 상담자들의 노력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는 다음 세대를 통해서도 계속될 것이다. 맺음말_ 26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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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서문

1장 성경적 상담의 역사와 발전
신학적 고찰
신학적 방치
신학적 회복
신학적 발전
논의에 대한 신중한 접근

2장 성경적 상담과 인간 이해
죄와 고난에 관한 진보
인간 동기 논의의 진보
결론

3장 성경적 상담과 상담 방법
일관된 방법론 영역
방법론에 보완이 필요한 이유
성경적 상담 방법론의 발전
결론

4장 성경적 상담과 변증
변증에 관한 여덟 가지 시점
변증적 시도가 나아갈 길
결론

5장 성경의 충분성에 관한 진보
에릭 존슨의 관점
전통과 진보 사이에 있는 논점
결론

6장 동기 이론과 우상숭배
구약의 우상숭배
신약의 우상숭배
우월감과 마음의 우상
결론

맺음말
감사의 말
부록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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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상담 운동의 대두는 복음주의 기독교 안에 일어난 중대한 발전이며, 또한 이 시대에 촉망되는 분야가 아닐 수 없다. 적절한 시기에 출판되는 램버트의 저서는 성경적 상담 운동의 궤도와 신학을 기술한 핵심적 업적이다. 모든 진실한 성경적 지도의 기초를 위해 성경의 충분성으로 돌아감에 깊이 감사한다. 이 책은 앞으로의 성경적 상담 운동에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_앨버트 몰러(서던 침례신학대학원 총장)

교회사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여느 교회 운동과 같이 성경적 상담은 많은 변화와 놀라운 성장의 주제가 되었다. 램버트는 이 운동에 대해 하나님이 그분의 완벽한 주권 아래 이루신 핵심적 영향을 기술하고 있다. 사실에 입각한 이러한 기술은 어떻게, 왜 성경적 상담 운동이 깊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따라서 이 책은 성경적 상담 운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이다. _존 스트리트(마스터스 신학대학원 성경적 상담 석사 과정 책임자)

25년간 성경적 상담 운동에 몸담은 사람으로서 나는 램버트 박사의 놀라운 역작을 진심으로 추천한다. 그는 성경적 상담의 초보자와 경험자뿐 아니라 비판자들에게도 성경적 상담의 위대한 영웅들이 어떻게 서로의 영향 위에서 세워져왔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이 운동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맥락에서 논의를 출발해야 함을 설명한다. 또한 그는 독자들이 도전받고 서로 연합함으로 강건해져서 성경의 충분성에 대해 결단할 것을 제안한다. _스튜어트 스콧(서던 침례신학대학원 성경적 상담 교수)

이 책은 성경적 상담의 발전에 관한 사려 깊은 분석이다. 램버트는 성경적 상담 운동의 흥미로운 역사를 조심스럽게 평가하고 있다. 또한 독자들이 성경적 상담의 유산과 발전 과정 속의 전환점들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이 운동의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현명하게 조언한다. _제러미 렐릭(미국 성경적 상담 연합회 회장)

나는 아담스의 가르침이 내 삶과 저작, 가족, 사역에 미친 영향을 감사하게 여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로서의 점진적 성화에 대한 아담스의 강조는 특히 나에게 의미가 있었다. 이 책은 아담스의 제자들이 그가 세워놓은 기초 위에 어떻게 성경적 상담 운동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발전시키고 변화시켰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_랜디 패튼(미국 권면적 상담 협회 총무)

이 책은 성경적 상담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하는 성경적 상담의 역사에 관한 책이다. 램버트는 성경적 상담 분야에서 보다 성장하고 발전하길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모델을 제시한다. _데니스 리(헤브론 중독 회복 프로그램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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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 램버트
서던 침례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M.Div.)와 성경적 상담학 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서던 침례신학대학원 보이스 대학의 교수이며, 켄터키 주 루이빌에 있는 크로싱 교회에서 상담 목사로 섬기고 있다. 성경적 상담 분야의 권위자인 저자는 세계적인 기독교 기관인 ACBC(성경적 상담자 협회)의 전무이사이며, BCC(성경적 상담 연합회)의 설립이사이다. 학술지 《The Journal of Biblical Manhood and Womanhood》의 편집위원이고, 상담 관련 주요 콘퍼런스에서 강사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Finally Free》 《Counseling the Hard Case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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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8-03 (화) 22:52 2년전
첨부파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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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8-04 (수) 09:18 2년전
네~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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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5 e분석해석
[논문] 기독교상담적 삼중관계상호작용모델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49
494 6심층유형
[논문] 자녀 양육 스트레스, 부부 갈등 해결전략이 부모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하나님 이미지 매개 효과를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62
493 b관점해석
When God weeps, Joni Eareckson Tada & Steven Estes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02 15 2551
492 f통찰해석
하나님의 눈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04 3 1190
491 b관점해석
당신의 상담을 돌아보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02 1 76
490 a적용해석
매일 행복한 부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9-13 1 65
489 c도덕해석
피스메이커(켄 산데, 202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1-25 15 2758
488 a적용해석
성경적심리치유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02 0 100
487 도서_통합주의
성경적 상담학 인간은 어떻게 변화되는가?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15 1 221
486 a적용해석
[논문] 자가상담이 영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69
485 b관점해석
[논문] 개혁주의 성경적 상담의 목회적 적용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67
484 f통찰해석
[논문] 감정기능의 이해와 회복을 위한 기독교 상담적 제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2
483 c도덕해석
[논문] 위기집단상담 사례연구 - 서울의 A고등학교의 자살사후 개입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71
482 6심층유형
[논문]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통합적 치유접근 연구 - 기독교 상담과의 연관성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67
481 a적용해석
[논문] 성경적 위기 목회상담의 이해와 적용: 욥기서를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23 0 58
480 b관점해석
[논문] 로저스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the fully functioning person)’에 대한 성경…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23 0 60
479 c도덕해석
[논문] 게슈탈트 접촉경계혼란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고찰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23 0 47
478 b관점해석
[논문]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가치'와 ‘의미’에 대한 연구의 기독교상담적 함의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23 0 61
477 6심층유형
[논문] 청년교회봉사자의 번아웃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23 0 57
476 b관점해석
[논문] 건강한 심리를 이끄는 내면화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과 목회상담학적 관점의 비교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5 0 57
475 e분석해석
[논문] 예배는 신앙을 강화한다 - 예배 태도로서 ‘신앙고백적 사모함’을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5 0 50
474 a적용해석
[논문] 기독교대학 채플의 다양성에 접근하는 한 시도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5 0 53
473 6심층유형
[논문] 기독교 용서상담에서 피해자의 분노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5 0 65
472 f통찰해석
[논문] 언택트 시대의 관계단절과 Harry Emerson Fosdick의 상담학적 설교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5 0 56
471 6심층유형
[논문] 신천지 이탈 청년들의 적응에 관한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0 0 60
470 b관점해석
[논문] 행복과 건강문화에 대한 개혁주의 상담학적 고찰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0 0 52
469 6심층유형
[논문] 성인 아이의 동반의존 경험에 관한 단일 사례연구: 기독교 상담 관계 중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0 0 55
468 a적용해석
[논문] 찰스 거킨의 이야기치료에 근거한 이혼위기 부부상담의 치료적 적용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0 0 58
467 f통찰해석
[논문] 교회 상담에서의 정신장애를 위한 성경적 상담의 적용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0 0 58
466 e분석해석
[논문] 현대 고통 담론에 대한 성경적 고찰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07 0 50
465 3선악유형
[논문]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에 대응하는 설교 방안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07 0 60
464 b관점해석
[논문] 온라인 교회의 합당성에 관한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07 0 56
463 b관점해석
[논문] 현대사회 변화에 따른 성경적 상담의 방법:성경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07 0 57
462 a적용해석
[논문] 기독교 중·노년기 재혼부부의 부부친밀감 형성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07 0 54
461 f통찰해석
[논문] Lewin의 “행동방정식”과 생각 모델(model)에 대한 고찰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5 0 81
460 6심층유형
[논문] 커플 관계에서의 질투망상성 척도개발 및 타당화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5 0 57
459 3선악유형
[논문] 내담자가 지각한 성경적상담의 효과 요인에 관한 단일 사례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5 0 67
458 5관계유형
[논문] 기독교 상담사례집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5 0 85
457 c도덕해석
[논문]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회복을 위한 12단계 프로그램 개발 효과성 연구: 기독 청소년을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5 0 65
456 b관점해석
Help and change follow a path but not a script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21 0 231
455 f통찰해석
작은 결정도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을 위한 분별력 (Small Decisions Matter: Discern…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16 1 231
454 5관계유형
성경적 관점에서 바라 본 성인초기 불안문제에 대한 연구 1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14 0 184
453 5관계유형
농촌교회 노인대상 성경적 상담 적용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Biblic… 1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13 0 174
452 a적용해석
God Does Not Despise the Small Things (하나님은 작은 것을 멸시하지 않으신다)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12 0 250
451 b관점해석
나는 환각과 망상이 두렵습니다. 어떻게 위로와 희망을 찾을 수 있습니까? (I’m terrified of m…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7 0 203
450 b관점해석
자녀가 마음을 아프게 할 때 부모로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What do we do as paren…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7 0 204
449 f통찰해석
기독교 미혼 여성들의 자아존중감 연구-부모의 양육 태도를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1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7 0 200
448 b관점해석
How to Care Well for Your New Counselee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5 0 227
447 논문_통합주의
기독교 목회자들의 연령세대에 따른 상담유형 연구 : 한국교회 목회자들의 상담유형에 관한 연구 = A Stud… 1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1 0 240
446 논문_통합주의
성경적상담을 통한 자아정체성의 회복이 배우자 선택의 기준에 미치는 영향 2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30 0 223
445 WTS
Is Your Assurance under Assault? by J. ALASDAIR GROVES 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27 0 207
444 논문_통합주의
회피성 성격장애 치료를 위한 용기 이해와 기독교 상담에서 용기 구축 방안 1   kellysow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12 0 212
443 논문_혁신주의
미국 복음주의 내 성경적 상담의 확장과 ‘신칼빈주의’ 3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08 0 240
442 논문_혁신주의
기독교상담과 정신의학 : 약물치료에 대한 기독교상담적 제안 3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08 0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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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상담을 위한 신경과학의 실천적 함의 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06 0 210
440 논문_통합주의
COVID 19 이후 기독교인의 교회 공동체 상실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4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06 0 231
439 논문_통합주의
직장인의 소명의식과 삶의 만족의 관계: 일 자유의지와 소명수행의 매개효과 1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05 0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