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상담에는 통합주의, 전통주의, 혁신주의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통합주의는 기독교와 심리학을 통합해서 사용하는 것이고 전통주의는 기독교와 신학만 사용하는 것이고 혁신주의는 의도와 목표로 이루어진 마음에 대해서 성경의 원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통합주의는 기독교 상담학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어서 기독교인 상담이나 신앙적인 상담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고 전통주의는 교회나 기도원 등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혁신주의는 아직 그렇게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아서 적은 부분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떤 쪽이든지간에 이 세 가지 성경적 상담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으로서 심리상담을 하다 보면 기도를 한다든지 하나님 이야기를 한다든지 하면서 심리상담 속에 기독교 원리와 신앙의 원리를 접목시켜서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 속에 신앙을 집어 넣는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 자체가 심리학 만으로 상담을 하는 것에 벗어나서 하나님을 생각하고 신앙을 생각하고 기독교와 성경을 생각하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앙의 입장에서는 진일보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주의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 말씀 속에서 소망을 발견하고 신앙의 방법인 기도와 묵상과 찬양과 예배 속에서 인생의 답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신앙과 성경을 삶에 적용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기도하고 스스로 기도하게 하고 하나님을 생각하고 그 말씀의 은혜를 찾게 하면서 인생을 살아갈 때 하나님은 그 과정을 통해서 역사합니다. 그러니 전통주의 방식은 신앙이 삶에 확장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래서 큰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습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음의 의도와 목표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한 사람이 낙심하는 이유, 우울해 하는 이유, 분노하는 이유, 싫어하는 이유를 그 원하는 것과 내용 속에서 분명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걸 바꿀 수도 있고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변화시키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감정이 결심이 되면 삶이 달라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놀라운 원리와 방법을 통해 인생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문제를 해결하며 정신과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한한 결실이 있고 영원한 소망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말한 세 가지 성경적 상담 모두가 하나님께서 주신 성경과 기독교와 신앙이라는 방법을 활용하기 때문에 전부 다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세상이 악해져가고 말세의 시간이 더욱 흐르는 것을 보면서 신앙적 가치와 성경적 가치가 얼마나 더 중요한가를 느낍니다. 날이 어두워지면 어두워질수록 사람들의 마음이 강퍅해지고 거칠어지며 그로 인해서 어린 학생들이 우울증과 스트레스와 외로움으로 괴로워하고 젊은 사람들이 자살충동과 무기력과 감정조절문제로 힘들어하며 나이든 사람들이 자포자기와 분노감과 공황장애로 고통스러워하고 있을 때 성경적 상담은 천국이 있고 하나님이 계시며 소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유일한 방법이자 길입니다. 신앙인들에게나 혹은 세상 사람들에게나 모두 해결 방법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가능성인 것입니다.
이제 그것을 따르든 따르지 않든 성경적인 삶과 생활과 사고와 방식을 통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노아의 방주가 존재하고 그 배를 통해서 구원받은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처럼 현재를 사는 우리들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그것을 통해 우리 자신이 구원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리상담과 세속교훈과 말세의 유혹을 이겨내고 마침내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볼 수 있는 이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우리 자신이 소망을 갖게 되고 세상 사람들에게 소망이 있었음을 알려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들이 따르지 않거나 따르지 못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지금은 아니라도 언젠가는 성경의 원리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게 될 때 그 선한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소망을 가지고 세 가지 성경적 상담이 이 세상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방법이 되기를 기다리고 간구하며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