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6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윤홍식] 상담소감

 

상담을 받는 그 시간은 그냥 평범한 얘기만 한 것 같은데, 생활 속에서는 이것이 엄청난 작용을 하는 것 같다. 상담중 나눴던 상담 내용들이 생활전반에 대입이 되면서,  먼저 이해가 안되더라도 선순환하는 쪽으로 가보자, 하고 좋은 마음을 내니까, 상대방도 좋은 마음을 내게되고, 그러면 또 내가 상대방이 괜찮은 사람이구나하고, 또 좋게 대하고... 이것을 몇번 반복하다보니, 아! 내가 이때 까지 이런 유사한 상황을 잘못 해석했고, 두려움을 느껴, 그 대응방법으로 잘못된 대처를 했고, 그것이 계속 눈덩이 처럼 커지니까 괴로움을 당할 수 밖에 없었겠구나, 하고 이해가 된다. 타인보다는 먼저 나 자신이 행복해져서 무척 좋다.  아직 걸음마 배우는 단계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예감이든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공지
<상담만족도 설문조사>입니다. 다음 링크를 누르시면 구글폼으로 사후 설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남기실 말씀이 있으시면 마지막 질문에 올리실 수 있습니다.  추후 상담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후 설문 가기] https://docs.google.com/forms/d/1dpoy3lrJBIhpxQ5UvP5L_posTAeAhFU9HxprLumdlFM/edit  
공지
  성경적 상담을 받으면서 기록하는 상담소감란입니다. 5회기 상담을 하고 나서 재신청할 때에 피상담자들이 그 때까지의 상담소감을 쓸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이 성경적 상담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나 받고 계시는 분들에게 소망과 격려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385 김지인
  2학차는 듣는 동안 일주일에 한번씩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강의와 더불어 성경적 상담원리를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제 삶에 실제적인 문제를 날 것 그대로 꺼내서 성경적 상담이라는 도구로 세밀하게 살피고, 선순환으로 가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과정 가운데 희노애락을 다 경험한 것 같습니다. 슬럼프처럼 성경적 상담에 대한 회의감을 경험하기도 했고, 강박적으로 의지 자체를 다 나쁘게만 보며 오류를 범하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성경적 상담을 받으면서 보물을 발견하듯 뭔가를 발견한 것 같아 기쁜 …
384 인턴
상담을 통해 관점을 바꾸어주시고 평강과 은혜를 회복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이해되지 않는 관계의 어려움을 반복해서 겪으며 하나님, 제게 왜 이렇게 하세요?  저를 왜 낮추시나요..하는 분노와 어려운 감정이 있었습니다. 마침 의무상담차 상담사님과 상담을  받으며 사건을 바라보는 눈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상담전에는 나의 죄. 연약함 등에 대해 회개를 촉구하시고 나를 징계하시며 수치스럽게  하시는 하나님으로 생각되어 하나님께 화가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상담사님의 말씀을 통해 그건 하나님의 마음이 아니며 사단…
383 이상미
이번 상담을 시작할 때 저는 어떻게 보면 정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상담을 신청했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두 번째 연애에서 이전 첫 연애의 아픔이 정말 저를 많이 괴롭혔고 당시 경험했던 아픔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수준까지 갔었으니까요.. 두 번째 연애를 시작하고 어느정도 힘들어할 것 같긴 했지만 제 안에서 생겨나는 집착과 분노, 두려움은 도저히 제어할 수 없고 통제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다가는 더 이상 연애를 하지 못할 것 같았어요.. 연애를 하고 있는데 집착증상이 너무 심해 연애…
382 김지인
하나님을 알고 신앙 생활을 해가면서도 죄인된 본성이 남아 있기에 감정이 올라오는 상황들을 피할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럴 때마다 소원 상담에서 배운 바대로 마음 속에 있는 욕구를 찾고 은혜를 바라보려 애쓰지만 쉽지않았는데 이번 상담을 통해 제가 항상 넘어지는 존경의 욕구에 대해 동행의 의미를 연결하여 생각하니 잘 적용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남매들 중에 제가 잘하는 것이 많아 칭찬을 많이 듣다보니 어른이 되어서도 항상 잘해야한다는 생각이 많았고 제가 좀 부족한듯 보이면 실망하게 되고 잘 못할까봐 두…
381 박인혜
그동안 상담을 여러 차례 받아봤지만 소원센터 상담 만큼 저의 마음을 더 잘 알게되고 성경적으로 해석해준 곳은 없었던것 같습니다. 삶속 직면하는 저의 여러 어렵고 복잡한 감정속에 숨겨진 저의 외곡된 생각들과 욕구를 발견하게 되었고, 뿌리를 알게되니 악순환의 굴레에서 더 자유해진게 느껴집니다. 저의 죄된 관점이 아닌 하나님의 관점으로 저와 저의 문제들을 더 볼수 있게 된것 같아 감사합니다. 상담해주신 박인혜 사모님과 저를 여기로 인도해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380 이상미
강박증과 공황장애를 심하게 겪고 있을 당시 하나님을 많이 원망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나에게 이기지도 못할 시련을 주실까. 내가 뭘 그렇게 잘못했길래 나에게 이런 고난을 주실까. 하지만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하나님께서는 그 시련을 통해서 제가 하나님을 더 알게 해주셨고, 저의 믿음을 더욱 견고하게 해주셨고, 다시 교회로 돌아오게 해주셨습니다. 참 감사한 일인 것 같습니다. 저는 예전에 하나님을 무서운 하나님, 벌 주시는 하나님, 심판의 하나님, 공포의 대상으로만 생각을 했었는데 사실 그렇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379 윤홍식
2학차를 마치고 신청한 학생의무 상담이었지만, 한번쯤은 다루고 싶었던 주제를 가지고 목사님과 상담을 했습니다. 2회기의 상담을 하면서 욕구를 대응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해보며, 어떤 결심이 생기는지 묵상해 보는 것으로 상담을 마쳤습니다. 상담을 마친 후, 주시는 말씀을 펴고, 묵상을 하면서 반복적으로 힘들게 하던 욕구가 명확해졌습니다. 그리고, 지나온 시간동안 하나님의 종합적인 은혜가 가득 채우시고 계셨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나니 정리되지 않던 과거의 붙들고 있던 것들이 정리되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결심과 실천 변화까…
378 윤홍식
The importance of waiting for God to come...
377 인턴
손종철 인턴상담사님께 2회기 상담을 받았습니다.  초기 제시된 이슈와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복잡해지는 무거운 주제를  2회기로 완성시키느라 애를 많이 쓰셨습니다. 특히 본인의 경험을 나눔으로 깨달음을 주시려 노력하셨고  피상담자의 말씀에 귀기울이며 욕구를 찾고 필요한 소원으로 나아가게 하기위해 고민을 많이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376 이문숙
2학차를 마치며 학생의무 상담을 받게 되었다. 이번이 3번째 이문숙 상담사님과의 상담이다. 매번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는 것은, "현재 삶에 엄청난 고민이 되는 것이 있는 것은 아닌데...무엇을 상담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하여, 현 당시에 그래도 가장 많이 고민하고 생각하는 것들을 나눠보자로 나아갔을때, 상담이 시작되면 내 안에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욕구들이 있었음에 깜짝 놀라며, 상담 중에도,"설마""아니겠지?"라는 찰나의 순간들이 지나가는 것을 느끼지만, 또 곧바로 그것을 순응하게 하시며 회개케 하시며 예수님께…
375 윤홍식
Something good in everything I see..
374 박인혜
어려움 중에 지인의 소개로 이 센터를 알게 되어 박인혜 선생님께 상담을 받았습니다. 상담이라는 작업 과정 중 깨달은 것을 적어봅니다. 저는 총 20회를 받았는데 의도하지는 않았으나 각각 다른 주제로 10회 씩 받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주제 : 진로 문제 진로에 있어 방황을 하는 이유가 선택과 집중을 어려워하는 차원의 문제임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나는 선택과 집중을 하지 못하고 한 가지를 깊이 파지 못하는데, 이와 관련된 감정은 수치심이었다. 선택하기 어려워하는 이유는 과거의 선택들이 실패로 남았다는 수치심으로 인…
373 윤홍식
안녕하세요. 5회 상담을 마친 청년입니다. 평소 강박/우울의 문제로 힘들어하였습니다. 목사님께서 말씀하시는 원리를 따라서 잘 회복되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데, 아직은 제가 이를 잘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하나님께 더욱 의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힘이 들고, 월요일인 오늘은 더 힘이 드는 느낌입니다. 그렇지만,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서 계시고, 상담을 해 주시는 목사님께서 계시기에 계속 나아가 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372 이상미
예전에 이상미 상담사님께 상담을 받은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다시 뵙게되었습니다. 학차후 받는상담이라 전처럼 한번인줄 알았는데 제가 진짜 가지고 있는 고민이 있어서 10회기까지 진행하며 저의 문제를 하나하나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사업장에서 하는 일이 있는데 사람들 앞에 서는거에요.  평생 고문같았던 그 상황이 저의 인생에 자주 일어날 예정이라 상담을 받게되었습니다. 성경적상담을 저도 공부하고 있으니 어느정도 저의 문제를 해결받고 있다고 생각했었지만 실제로 상담을 받아보니 왜 필요한지 알겠더라구요. 꼭꼭 찝어주시는 부…
371 박인혜
신앙 안에서 어려운 문제가 있었는데 그 문제를 덮어놓고 있다가 이번 1학차에 신앙영역의 문제로 상담받게 되었습니다. 사전질문을 답하고 추가로 상담과제를 할때 과제제목만 봐도 마음에 어려움이 느껴져서 양해를 구하고 주제를 바꿀까 하는 잠간의 갈등이 있었지만 다시 마음을 붙잡고 추가 상담과제를 하면서 나의 감정,생각을 직면하고 변화에 대한 기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수 있었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내 안에 악순환되고 있는 생각과 감정이 특정한 사람과 사건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아니라 사람을 의지하는 신앙을 해 왔기 때문임…
370 윤홍식
<상담소감> 1학차를 마무리하며 1학기에 1번, 2학기에 한 번 총 2회에 걸쳐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학생 의무상담이라고 하지만 의무적으로 받은 것은 아니고 간절히 원하는 마음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1회 상담시에는 개인적인 정서와 관련된 상담이었는데 평생 해결하지 못하던 정서의 문제의 원인을 알게되었고 해결의 방향성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으로 채우는 것이 아닌 나에게 필요한 것이 채워져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정답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었는데…
369 윤홍식
제 인생에 구원의 확신 사건 이후 가장 중요하고 귀한 일들을 지난 일 년 동안 주님이 행하셨습니다. 저는 정말 많이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말씀의 길을 떠나 죄된 욕구로 열매 맺지 못하는 악순환에서 선순환을 살아내며, 더욱 성숙하게 될 것을 믿습니다.  저도 이렇게 바꾸신 말씀의 능력은 그 누구도 바꿀 수 있음을 믿으며 소감을 써봅니다.  윤목사님,신미진 간사님과 상담+성경세션을 했습니다.목사님이 제게 지배와 편안의 욕구를 내려놓고 주님…
368 이상미
처음 상담의 문을 두드리게 된 건 아이의 문제 때문이었다. 본래 불안이 높았던 아이인데 이사를 하며 많이 달라진 환경에서 아이의 불안감이 커져 공황장애까지 보여 어떻게든 아이를 도와주려고 알아보다가 소원상담센터를 만나게 된것이다. 그러나 아이는 낯선 사람과의 만남을 거부했고 상담은 자연스레 주양육자인 내가 받게되었다. 상담을 진행하며 처음에는 당연하다 여기는 모든 것들에 '왜'라고 묻는 상담선생님의 질문에 여러번 당황하였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나의 감정과 욕구들을 하나씩 집어낼때는 당혹감 반, 놀라움 반이었다. …
367 이문숙
3학기를 마치고 학생 의무 상담을 신청하였습니다. 사전 질문을 답하다가 무슨 문제를 작성 해야 하나 하는 생각에 본의 아니게 상담 전날 자가상담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음.. .그리고 제 안에 발견한 욕구를 마주치고는 설마? 정말? 했던 마음이 줌으로 만나게 된 이문숙 상담사님과 상담을 마무리 하면서 인정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앞과 상담사님 앞에서 내 안에 여전히 역동?하고 있는 악순환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은혜인 소원을 품는 시간을 갖게 되어 너무나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지는 선순환의 삶은 그…
366 박인혜
"삶에서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만나면 우리 몸과 마음은 쉽게 지치고 힘들어집니다." 박인혜 상담사님 소개글 맨 첫머리에 있는 문장이었습니다.   제가 삶에서 예기치 못한 일을 만나 허우적대고 있을 때 저 문장을 만나 바로 상담사님께 상담을 요청하였습니다.  약 6회정도의 상담을 마치고 난 지금, 참 많은 생각과 관점이 변화된것을 고백합니다. 나의 반복되는 죄로 인해 좌절감과 패배감에 젖어있었는데, 상담을 통해 감정에 속지 않겠다 결단하고,  원래의 나의 모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고백하였습니다.&…
365 박인혜
우리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고 그런점에서 진로문제는 여러 상황에서 악순환의 고리로 들어가게 하는 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신자로써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바라본다고는 하지만 한손으로는 등뒤로 나의 욕구를 붙들고 있고  결국 염려속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찾는 일들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이에 박인혜 상담사님은 우리의 요구를 버리고 전적으로 하나님안에서 부르심을 구해야 응답이 제한되지 않음을 확인해주셨습니다.   특히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이란 안전장치 속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는 부분이&nbs…
364 박인혜
저에게 너무나도 간절히 필요한 부분이어서 용기를 내고 시작을 했었는데 상담 초기에는 나를 대면하는 것과 인정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마음속에 갈등과 부담이 너무 심했었습니다. 그런데 사모님께서 그런 저의 어려움을 이해해주시고 참아주시고 제대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지하고 인도해주셔서 지금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지금도 가끔은 마음을 대면하고 문제들을 극복해나가기 위한 다짐과 노력들이 버거울 때도 있고 여전히 그 문제 앞에서 바르게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반드시…
363 이정선
첫회기 임에도 불구하고 대화 하면서 심층의 감정이 울컥울컥 올라왔습니다 안전감과 신뢰로운 분위기로 상담시간을 함깨해주신 이정선 상담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아, 그리고 끝에, 하나님의 마음을 생각해 보도록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는 무력하지도 무능하지도 않다는 것을 네가 알기를 내가 원한다" 아들 이전에 저를 보고 계시고 소원하고 계시는 그분의 마음을요. 그리고 지금의 제 마음을 보는 사탄의 기쁨도 볼수있는 질문도 감사해요. "잘 속고있구나. 계속 그렇게 속아서 살면서 다 망쳐가면 좋겠다…
362 박인혜
박인혜상담사님은  근본적 원인을 찾아주셨고, 은혜의 보좌앞으로 나아갈수 있도록 선순환의 방향을 잡아주셨습니다. 무엇을 해도 나의 욕구때문에 은혜가되지않고 은혜가 없기때문에 고통이되, 고통속에서 부유물처럼 가라앉아있던 감정들이 올라오면서,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혼란을 가져옴으로 상황이 악순환됨을 깨닫게해주셨습니다. 고통이란 과목을 더 이해하도록, 깨닫도록, 일깨워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편안한 시간으로 기억되고, 차분히 이해하도록 짧은시간에 자유하도록 문제를 해결해주시어 여러가지 실타레가 풀리면서, 저의 진로…
361 윤홍식
성경적 상담을 통해, 감당하기 힘든 삶 속의 문제들을 다루게 된다. 상담을 받으면서 기억에 남는 문장이 하나 있는데, ‘고통에는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고통에 대한 나의 반응이 정말로 중요한 것 같다. 고통이라는 것을 삶 속에서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무시무시한 녀석이라고 생각한다면 삶은 매우 절망적이다. 하지만, 이 고통이라는 녀석이 분명히 내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내가 발전하고 성숙하는데 자양분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전히 나는 이 고통이 너무나도 싫다. 삶 속에서 …
360 이정선
이정선 상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미술세션을 이용하여 상담에 응하게 하셨고 이로 인하여 어떤 마음과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생각하게 하는 상담이였습니다. 상담사님이 기침과 몸이 힘들어 하루 상담을 하고 중단하게 되어 아쉬운 마음이 있지만 상담이 너무 길어지게 되면 2학차 수강이 너무 더디어 질것 같아서 중단하고 다음에 하기로 하고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359 김지인
김지인 간사님 상담을 통해 현재 제게 나타난 신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너무도 두드러지게 잡고 있던 욕구 문제를 버리고 동행을 통해 선순환으로 변화된 삶의 모습을 설명해 주시는데 후련했습니다. 저에게 있었던 문제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시고 원인과 핵심감정을 찾아가는 과정이 막연하게 느껴졌는데 피상담자가  구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성경적 예시와 함께 이해하기 쉽도록 상담을 이끌어 주셔서 참 편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58 김지인
김지인 상담사님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아~! 상담이 이런 것이구나! 상담의 진수를 경험한 시간이었습니다. 상담하기에 쉽지 않은 주제를 피상담자에게 휘둘리지 않으시고, 상담방법을 적용하여 찬찬히 풀어가시는 것을 경험하면서 상담 전문가의 진면목을 경험하였습니다.  역동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은혜와 변화로까지 상담을 풀어가시는 모습은  한 편의 예술 작품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해서 내 마음이 변할까?' 그런 의심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상담을 받고 나서 제 마음의…
357 이윤미
이윤미 사모님과 4학기 의무상담을 했습니다. 심리학에서 하는 '놀이 치료법'수업에 대해 상담을 할 계획이였지만 존경의 욕구로 오는 불편한 감정이였음을 깨닫고 자녀문제로 상담했습니다. 딸과 가끔 반복되는 문제에 대한 감정과 욕구를 찾아보고 은혜를 같이 찾아나가는 귀한 시간이였습니다. 딸이 자기가 원하는 욕구를 내려놓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부모에게 순종하고 동행의 은혜를 붙잡을수 있게 더 깊은 사랑으로 가르치고 훈육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저는 제가 원하는 방식과 기준으로 자녀를 이끌고 싶은 지배의 욕구를 내려놓고 하나님의 능력의 은…
356 이문숙
20회기를 상담 받으며,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리라.'는 말씀과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 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내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을 하니 너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고 있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전진해 나…
355 윤홍식
그동안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여러번 들었던 것을 처음에 결심대로 될때까지! 상담을 계속 해가는 것은 분명 하나님의 뜻이라고 확신한다. 성경적 상담이 TV에서 유튜브에서 익숙한 그런 방법이 아니라는건 알고 시작했고 할 수록 말씀의 능력이 나를 변화시키시고 성숙 시키실것을 믿게 된다. 윤목사님과 신간사님을 통해서 말씀안에 하나님의 뜻을 '바로' 보고 따르도록 결심하게 도와주신다. 나를 기쁘게 하는 말이 하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때 내가 회개하고 새롭게 되어서 넉넉히 이기게된다. 믿는 자 모두가 아는 이 진리는 너무나 쉽고 간단하다…
354 이상미
3학기를 종료하면서 학생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신청할때는 학생상담이 의무여서 신청하게 되었는데 상담할 것이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요즘 경건생활을 잘 하지 못했던 것이 생각나서 그것을 상담주제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상담을 받으면서 더 마음속 깊이 있는 문제를 알게되었습니다. 제 안에 있는 문제를 찾을 수 있는것이 감사했습니다.  이전에 성경적상담을 통해 문제를 찾고 그것이 해결되었을때 기쁨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문제를 발견했을때 순간적으로는 마음이 좋지 않았지만, 잠시후에는 …
353 박인혜
대인관계에서 어느정도 이겨내고 있다고 생각하고있었는데,,,,사실은 엄청난 노력이었던거같아요. 그것도 나의 편안을 추구하고자하는 욕구로 빚어진 결과??? 정도 였던거 같습니다. 타인의 피드백을 스트레스로 받는것이 아니라 받아들이면 된다는 걸 처음알아버린 느낌이에요. 평생을,, 남에게 나쁜소리 듣지않으려고 아등바등 다른사람에게 맞추며 살아왔는데,,, 이렇게 쉬운방법이 있었다니....받아들이면 되는거였어요.^^하나님의 플랜A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믿음. 그리고 그안에서 내가사는 목적과 하나님의 뜻을이해할때 더이상 스트레스로 다가오…
352 박인혜
먼저는 ZOOM이 끊기지 않고 상담을 할 수 있었던 것에 감사했습니다. 지난주에 5일동안 전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2학기 강의 가운데 지금가지 하나님께서 인도해 오신 제 삶을 성경적 상담의 틀로 정리해 볼 수 있었던 은혜의 시간들을 나눌 수 있었고 상담사님이 제 상황들과 삶을 듣고 여러 질문들과 도식들을 사용하며 나눈 시간들이 저에게는 하나님께서 주신 기대와 소망에 대한 확증과 응원이 되어 위로가 되었습니다. 상황에서 오는 한계를 무너뜨리시고 자유케 하신 주님께서 내몸과 마음의 한계또한 없애 주시려는 약속으로 믿어져서 기쁘고 감…
351 윤홍식
선순환으로의 승리를 사모하며 오늘 또 넘어져도 주님께 나아간다. 이젠 머리로는 알 것 같은데 상황이 오면 여지 없이 무너지는 나를, 동행 하지 못하고 용서하지 못하고 편안을 추구하는 나를 주님은 기다려주시고 훈련시키신다. 내 안에 죄의 중력이 참 끈질기다. 그런데 주님이 내게 주신 구원의 길을 가며,도우시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죄를 이기신 예수님의 십자가 승리로 선을 주도하시는 예수님의 편에 동참하면서  주님의 기쁨이 되어 갈 것을 믿고 이 훈련을 통과하려 한다. 아주 더디게 인정이되고 있지만,내가 정의롭고 옳다는 악한 …
350 기타
최사모님께 무언가를 여쭤보고 싶어서 상담을 신청하게 되었는데 그 질문과 궁금증이 상담으로 이어져 5회기까지 하게 된것 같습니다. 잠언 말씀에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한다 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듯이 사모님과의 만남 또한 저에겐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섭리였다는 것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나의 문제를 성경적 상담의 8단계 과정으로 짚어보면서 두려움의 원인이 편안의 욕구로 인한 것을 알고 하나님의 계획을 바라봐야 하는것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늘 악순환에서 선순환으로 올라가지 …
349 정회진
    정회진 간사님께 2학기 상담을 받았습니다! 1시간 동안 형식에 매이지 않고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제 요즘 근황과 고민을 말씀드리면서 하나님 앞에 어떤 것을 간구하면서 준비해야하는지 생각이 정돈이 되어 좋았습니다.  지금까지의 모든 선택을 부정하지 않고 수용하는 것, 선악 등 이원론적 생각을 재점검하는 것 등등  의미있고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48 정회진
1학기를 마치고 상담을 했습니다. 성경적 상담을 미리 알았다면 우리의 삶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학교에서 문제아동을 만날 때도 문제만을 가지고 다루었던 점을 생각하며 선순환으로 이끄는 도움을 주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앞으로 손자를 키우면서 성경적 상담을 잘 활용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가정과 삶이 되고 선순환으로 잘 지도하여 나가도록 다짐해봅니다. 앞으로 2학기에 배울 대화법도 잘 배워서 희망을 주고 세워가는 말로 복된 삶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의를 해주신 윤홍식 목사님께 감사드리고 성경적 상담…
347 윤홍식
어느새 20회가 되어 갑니다. 어색 했던 시간들이 이젠 기대의 시간으로 바뀌었구요. 이해가 안되면 감정이 생기고 그 감정들이 욕구를 만들어내고 그 욕구들에 끌려 다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배욕구는 그렇다치고, 편안의 욕구는 도대체 뭔가 했는데 ..알수록 나 자신은 죄인 중에 괴수네요.. 성경에 써있는 수많은 반복된 죄악들로 인한 망함을 읽어도, 알아도, 나도 이 시대에 반복하고 있다는게 참으로 미련하고, 믿음도 없고,,,, 거룩하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미미하니 망하는 길로 갈 수 밖에 없는 거지요. 욕구들은 결국 선악과 처…
346 윤홍식
  상담을 이어오다, 여름 휴가의 기점으로 3개월간 상담을 보류하는 시간이 있었다. 그런 가운데 여러환경에서의 문제들로 부딪히면서, 다시 원점에서 또, 회복되어지는 상황이 반복되는 가운데... 내가 붙들었던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까?였다. 모든 상황을 주님께 묻고, 맡기고, 의지했던 3개월간을 돌아보면서, 상담을 받았던 시간들이 내겐 자원이 되었고, 공부했던 시간이 성장하게 했다. 이런 일, 저런 일들을 겪으면서 많이 변한모습에 참으로 감사했다. 지금도 돌아보는 시간으로 생각에 잠기게되면 절로 감사가 된다. 나로…
345 윤홍식
10여년의 결혼 생활을 실패했다는 좌절감과 이해할 수 없는 남편의 모습으로 더이상 함께 할 수 없겠다는 생각으로 이혼을 결심하고, 마음이야 단 칼에 모든 것을 끝내버리고 버리고 싶었지만 현실적으로 살 길을 모색해야 했기에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남편도 상담을 받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하나님을 영접함으로 달라진 삶의 모습을 보였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의 소중함을 알게되었습니다. 나는 잘하고 있고 우리의 가정을 망가뜨린 것은 남편의 책임이라고 항상 정죄하며 가망없는 사람으로…
344 이문숙
힘든과정들을 상담을 하면서 조금씩 편해지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상담이 이렇게 좋은거구나 하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조금씩 만져주고 계심을 깨달았습니다^^ 이문숙상담사님 감사합니다.
343 정회진
학기를 마치기 위한 의무상담이지만 성경적 상담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경험해 보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 같아 무척 기대하는 마음으로 상담을 받았습니다. 가장 먼저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넘어 온라인 상으로 화상상담을 받는다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지 새삼 깨달았습니다. 바쁜일상을 사는 현대인에게 화상상담은 실로 유용한 방법이란 생각이 듭니다. 화질도 너무 좋아서 상담사님을 실제로 마주하는것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정도로 생생한 느낌이었습니다. 인생에 악순환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없겠지만 학생상담의 특성상 어떠한 뚜렷한 문제의식을 가진 상…
342 이상미
성경적 상담은 심리상담과 달리 상담자와 피상담자, 그리고 하나님과의 삼각형의 구도가 이루어져야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고 그것을 통해 상담시간에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기도로 준비해야함을 깨달았다. 나의 마음이 더 명확히 드러나져서 하나님께 인도함을 받고 교회 안에서 온전히 사역할 수 있게되어 그러한 것들을 통해 기쁨과 평안을 더 누렸으면 좋겠다.
341 이문숙
 저의 삶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상담시간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푸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고 제 이야기를 마음을 열고 들어주신 이문숙 상담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소원상담센터에 대한 궁금한 점도 편안히 질문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상담사님과 이야기를 하는 동안 1학기에서 배운 내용들을 요약하여 들을 수 있었고, 이 교재들은 계속 활용된다는 말씀도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소원상담센터 운영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어서 '상담공부 과정을 따라가다보면 전문 역량을 갖춘…
340 이문숙
2회차 상담을 잘 마쳤습니다. 1회차에 이어, 성령님의 인도 하심을 누릴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성경적 상담이 놀라운 것은, 일상의 삶에 반복되어지는 문제들(그것이 큰 것이든, 하물며 너무 사소한 것이든)을 그냥 지나치고 방치하지 않으며, 그것을 이 상담의 틀로 드러내어 해결함 받는 과정을 통해 참 자유와 삶의 개선과 결국엔 신앙생활의 목표인 성화의 과정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겠구나가 깨달아 진다는 것입니다. 이번 상담을 통해 성령님께서는 지난날 깨닫게 하셨으나 잊고 있었던 “ 자녀들이 결혼을 하…
339 기타
상담을 통해 너무나 듣기 원하였던 해답을 들은 것 같아 속에서 찬양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제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말씀해 오셨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다시 영적 재정비를 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 영적전투 가운데 들어섰습니다라는 상담사님의 말은 그동안 제가 그것을 또 소홀히 여기고 있었음을 깨닫게 하여 주셨으며 조금씩 주의 손을 잡고 일어서게 하여주시며 또한 상담선생님을 통해 저를 따뜻하게 격려하여 주시는 것을 느끼게 하여 주셨습니다. 어떻게 저의 무너진 성벽을 세워가야 할지 …
338 김지인
상담을 진행하게 된 것이 거의 처음인데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저는 저의 욕구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나의 욕구를 발견하게 되면서 이것을 은혜로 바꾸어 나가서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나의 부족한 모습을 보게 되면서 상대방을 미워하고 분노했던 모습이 변하여 인내와 절제의 모습으로 조금씩 바뀌면서 하나님께서 우리가정에 대한 귀한 계획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어요 주님안에서 더욱 더 연합하여 귀한 성령의 열매와 각자의 소명이 이루…
337 이명선
작년 두번의 수술과 코로나로 인해 몸은 힘들어지고 믿음도 바닥이 되어 2022년에는 고난이 이제는 끝이겠지? 생각과 다르게  남편의 사업장 폐장하기 위한 준비과정, 자녀들을 대안학교 다니지만 영적으로 공부부분도  좋지 않는것,  전세만기등 머리가 아픈 일들이 많았습니다.  몸이 회복이 되지 않아 힘들 무렵 하나님은 주일 예배를 통해  사명을 회복하고자 마음을 주셨고 다시 다음세대 주일학교에 가라는 마음을 주셨습니다. 주님몸만 낫게 해주면 가겠습니다.라고 기도하게 되었고 몸의 상태는 조금…
336 이명선
오랫동안 심리상담에 대한 패러다임으로 나의 인생을 바라보며 공부하다가 성경적 상담을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욕구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오리혀 반대로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강한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그 욕구를 포기하면 내 인생이 굉장히 불행해 질것이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상담을 진행할수록 내 삶에 문제 상황이 이 욕구를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심화되어 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그렇다면 욕구를 포기하지 않을 이유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이 매우 고통스럽고, 마치 내 생존수단을…
335 윤홍식
저는 아직도 지배 욕구가 주님과의 동행을 방해합니다.( 내가 지배?! 의 욕구 가 있다고??? 너무나 놀랐습니다. 친구들하고 조금 나누었는데 그들도 저에게 그런! 욕구는 없는것 같다라고 했지만...저는 그게 맞다고 인정하게 되었지요ㅠ 그것도 중병!)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르기로 결심을 해도 다시 욕구에 어김없이 끌려가는 저를 보면, 그것이 깨어 있지 않고 훈련하지 않기 때문이고, 그것도 편안과 쾌락의 욕구때문인것 같구요. 이런 용어들이 참 낯설었는데 이젠 좀 알게된 것 같습니다.  내가 겪는 억울하고 부당한 상황들을 위로받…
334 박인혜
학생상담으로 1회기상담 받았습니다. 가지고 있던 문제들 중에 가정문제를 상담받았는데 예전에 상담 받았던 내용이었고 그래서 다시금 그 문제에 접근하여 저의 상태를 직면해 보는 좋은 시간이되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은 욕구를 찾고 직면하는 과정에서 결단하는 마음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면할때는 마음이 잘 동의가 되지 않고 좋은 길을 선택하고 싶지 않는 마음이 올라오지만 그것또한 욕구인것을 보게되었습니다. 저의 욕구가 많이 깊어졌구나 하는 것을 느꼈고 하나님과의 동행을 선택할때 누릴 수 있는 은혜를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회의…
333 박인혜
박인혜 상담사님과 1학기 학생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이전 상담 경험으로  제가 지배 욕구가 강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상담사님과 이야기하면서 좀 더 정리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첫번째, 지배욕구가 강하기에 항상 자기만의 옳고 그름의 기준의 선이 있는데  결국 스스로가 만든 기준에 지배당할 수 있다는 것. 그동안 기준을 제 욕심으로 세웠기 때문에 힘들었던 것이고   하나님 앞에서 견고하게 기준을 세워간다면 갈등이 일어나도 그것을 감정적으로 해결하지않고 지혜롭게 해결할 수 …
332 이윤미
상담 5회차,,, 이제 6회차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일반 심리센터에서도 상담을 받을 적이 있지만, 이윤미 선생님과의 상담으로 예전에 상담 받은 것은 수박 겉핥기였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인생에서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뜻에 따른 상담을 받게 되어 얼마나 감사한 경험인지, 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이끄시는 건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이윤미 선생님께서 편안하게 제 마음을 알게 해 주시고, 있는 그대로 봐 주시고 들어주셔서 항상 감사한 마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31 신미진
오랜시간동안 정성껏 상담을 해주신 신미진 상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화를 통해 성경적 상담을 경험하고 삶의 문제를 찾아가고 해결해가는 귀한 경험을 하는 시간이였습니다. 인생의 많은 문제들을 만날때 생겼던 감정들이 존경과 지배의 욕구로 인함이였구나 이해되고 "충만"의 귀한 은혜를 붙잡을수 있게 되었고, 화평을 누릴것을 결심하며, 온유를 실천하고, 연합으로 변화되기 위해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제 인생 가운데 저와 다른 사람이 원하는 대로 되어주기는 바라는 마음이 제 안에 컸음을 알게 되었고 하나님의 다스림안에 제가 들어가기 위…
330 신미진
한국과 시간 차이로 상담 스케줄 잡기가 쉽지 않은 문제가 있는데도 감사하게 2학기 학생 의무상담을 신미진 상담사님과 마칠수 있었음에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1회 상담이 끝나고 2회 상담 스케줄 잡으라고 말씀해 주셔서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상담을 통해 영역, 유형, 감정, 욕구(1단계~4단계)를 자세히 다루고 저에게 있는지 알고 있던 존경의 욕구와 처음 알게 된 지배의 욕구를 찾아가는 시간이였습니다. 제가 가진 여러 다른 문제 상황으로 다른 영역과 유형으로 접근했는데도 계속 존경의 욕구에서 시작된 문제이고 존경의 욕구와 연결되는게…
329 윤홍식
목사님과 상담을 하면서 인정하게 된 것은, 나 만 의롭다고 생각했던 나의 지배 존경 인정 편안 쾌락 유익의 욕구 때문에, 희생하고 용서하고 승리하신 예수님을 본 받는 삶이 아니라 나의 욕구에 휘둘려 내가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음 이었다. 지혜롭지 못 해 말을 잘 알아 듣지 못 하고, 아집이 세져서 알아듣고 싶어 하지 않는 내 자신을 보게 되었고, 이제 조금 인정이 되면서도 완전히 욕구들이 떨쳐지지 않는 것을 보면서 주님께서 은혜를 주시려고 이렇게 인도하셨음을 고백하게 된다. "내가 변화 되고 보니 그 동안 내 죄 때문에 가족들이 고생…
328 윤홍식
  시간이 참으로 빨리도 지나왔습니다. 많이 알게되면서 많이도 변한 저를 느낄때 신기합니다.   45회기를 상담하면서, 상담공부도 하면서, 더 명확해지고, 분명해지는 저의 말투와 태도는 전투적인 모습에서 편안해졌습니다. 너무 낙심할것도, 두려워할것도 없어졌습니다. 그러다가도 금방회복되고, 성경적 삶속으로 들어가려 노력하는 저를 보게됩니다. 가정도, 교회생활도, 만남과 문제 상황에서 업다운하기보다는 한번더 생각하게되고, 예수님께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하셨을까?하는  질문이되고, 인도함을 기대합…
327 이수미
제 얘기를 적극적으로 듣고 너무 잘 이해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상대방이 준비가 안 되어있거나 말해도 어차피 이해를 못 할거라는 생각때문에 보통 자신의 얘기를 안하고 둘러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남이 보기에 이상하게 보이기도 하고 꿍꿍이(?)가 있거나 무시하는 느낌이 들었겠구나 하고 저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도 되었고  또 심리상담에서 말하는 치료적 동맹(?)이 이런거겠구나 하고 느껴졌습니다. 말하면서 저의 생각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는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제가 필요한 것을 정확하게 짚어서 과제를 내…
326 이문숙
이문숙 선생님께 상담 받고 있습니다. 5회차 진행하는 동안 차근차근 마음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남은 여정도 꾸준히 나아가보고 싶어요. 이 곳을 알게 되어 감사하고 좋습니다. ^^
325 이상미
과제)1. 하나님의 자녀로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지 적어 주세요. -하나님께서 저에게 베풀어 주신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고 자녀됨의 의미를 깊이 새기며 밝고 기쁘게 살고 싶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저의 마음 깊은 곳에 있던 존경의 욕구가 삶의 전반에 걸쳐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 욕구는 복음을 잘 이해하지 못한데서 나온 것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미 주신 은혜가 충만히 있음에도 그 것을 감사함으로 누리지 못했습니다. 복음의 은혜를 다시 새롭게 정리하며 아무런 조건없이 베풀어 주신 그 사랑을 따라서 오직 주님만을 바라…
324 윤홍식
성경적 상담 받으며 제 사고과정이 더 나아진 것 같았습니다. 예전에는 인생의 목표가 없었고, 망상에 젖어있었는데. 요즘에는 인생의 목표가 생기고, 망상도 훨씬 많이 줄었습니다.   지금 치료를 잘 받으며 나중에 지역아동센터에 취직해 좋은 사회복지사 선생님이 되고싶다는 소망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모범이 되는 선생님이 될 때까지 열심히 준비하려고 합니다.
323 이윤미
학생상담으로 시작하여 5회기 상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정에서 완벽한 엄마로 있지 못해 핀잔을 듣고싶지 않다는 주제에서 시작한 상담에서  목회자 남편을 정죄하는 (이런 부족한 내면을 100% 받아주지 않을때에) 선악의 문제로 진입하였을때 율법주의에 오염된 제 모습을 발견하였고,  존경과 인정욕구 사이에서 사역의 부르심이 아닌 인간적인 마음을 먼저 채우려던 제 모습에서 많은 회개의 눈물이 나왔습니다.  이제 부족한 모습을 드러내기 싫어 숨기기보다 은혜의 충만함으로 나의 부족함도 그분의…
322 김지인
직장 스트레스 문제로 상담을 하게되었습니다- 지인상담사님과 상담 후 현실적인 방법을 알게되어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제 삶에 악순환이 되어있는 부분이 많아서  하나하나 선순환으로 해야한다는 걸 스스로가 많이 느끼고있습니다.   전에 상담으로 깨달음은 있었지만 삶으로 선순환까지 가져오지 못했었는데요 이번에 직장에대한 부분 직업적인 부분은 어떻게 제가 하나님께 붙잡고 가야하는지 알게되었고 특히 유익이 없어서 의미가 없고 흥미가 없어지는 직장에 대해  다른 관점으로 보게되어 오늘에 …
321 박인혜
아는 목사님 소개로 상담센터를 알게 되고 아무 희망도 소망도 없이 이 힘든 감정과 마음을 새로운 생각과 마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처음에 선생님께서 나쁜 감정들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마음이 생겨서 지금보다 더 좋아지실거라는 말씀이 잘 와 닿지 않았는데 상담을 하고 나니 복잡했던 생각과 감정들이 조금씩 정리되고 감정적이 아닌 이성적으로 판단 되어지고 마음도 편안해져서 너무 좋습니다. 더 성숙하고 더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서 예전처럼 힘들고 아프게 살지 않고 밝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320 윤홍식
2020년에 동일한 문제로 다른 상담사님과 상담을 받았었고 선순환이 안된 가운데에서 상담을 종결을 했고, 2022년에 목사님과 재상담 신청을 하였습니다.   상담 시작전에는 재시작을 해야되는 부담감과 해결이 안되는 부분에 있는 막연함과 걱정에 먼저 앞서있었고 2019년도부터 몸에까지 심층문제가 왔었지만 절대 내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인지를 못하고 단순히 몸이 안좋은 줄 알았습니다.   이명,공황장애, 구토,설사 등등의 여러증상등이 정신에 문제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여 정신과를 가게 되었고 정말 마음에…
319 이상미
상담을 마친 후 감사한 마음이 가득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느껴지고 상담사님을 통해서 하나님의 따뜻한 햇살이 비쳐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급했던 마음을 돌이키게 되었습니다. 제 자신도 속이고 상대방도 속이면서 저는 어떤 욕구도 감정도 없이 하나님의 은혜속에 상대방을 대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상담을 통해 제 안에 있는 부정적 감정과 욕구들을 직면할 수 있었습니다. 제 문제를 알게되니 마음이 시원하고 기쁜 마음이 들었습니다. 또 상담사님의 진심어린 말들과 상담…
318 이상미
처음 누군가를 만나서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는것은 부담이 되기도 하는데 이상미 상담사님과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상담이전에 먼저 카톡으로 대화를 나누고 사전질문에 답하는 것도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서로 기도로 준비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신 부분도 좋았습니다. 공부를 한 것들이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경험하게 되어 또한 좋았습니다.    자녀들의 어려움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는 저의 모습이 있는데 내 안에 편안함을 추구…
317 이문숙
  상담을 직접 받아봐야 한다는 과제 앞에 어떤 상담을 받아야 할까?가 바로 떠오르지 않았고 일상에서 이런 가벼운?고민이 있는 것 같아요 라고 생각하며 시작한 상담이었습니다. 결과는 제가 생각했던 방향과는 정말 다르게 흘러갔습니다. 제 이야기를 이문숙 상담사님께서 귀기울려 들으시는 중에 성경적 상담학을 기반으로 적재적소에 아주 중요한 질문들을 던져 주셨고, 그 질문들에 멈춰서며 스스로에 대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저는 이 상담을 통해 제 스스로에 대한 지배의 욕구를 하나님과의 동행으로의 소원을 가질…
316 윤홍식
<상담 종결 소감>   이러한 날이 올 것이라고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내가 목사님과의 상담 없이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담 종결을 말씀하셨을 때, 나는 그렇게 불안하거나 두렵지만은 않았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통해 배운 생각의 방법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말 혁신적인 방법이다. 한 때, 소원을 생각하고 결심을 하고 실천을 하는 선순환의 생각이 많이 버겁게 느껴졌었다. 아주 능동적인 사고의 방법이기 때문이었기에. 능동적인 사고는 물이 고여 있지 않게 하는 것…
315 심정옥
시차차이로 상담시간을 정하기 어렵고 힘드셨을텐데도 심정옥 상담사님이 배려해주셔서 2학기 학생 상담을 잘 마칠수 있었습니다. 상담사님의 따뜻한 미소와 응원과 격려가 제게 큰 힘이 되었고 소원과 희망이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늦은 시간 밤 11시에 하는 상담이었지만 하나도 졸리지 않고 집중해서 상담할수 있었던 유익하고 감사한 시간이였습니다.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로 더 풍성하게 채워서 욕구로 인해 생긴 감정들을 녹이고 현실에 닥쳐진 문제들을 인내하며 충성되이 해나겠습니다. 상담을 마칠때 서로를 위해 축복해주고 기도해주고 상담을 종료해서 너…
314 김지인
실제적인 내용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들을 물어보았고 김지인상담사님께서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상담센터가 운영되는 비용과 보수에 대해 물어봤는데 상담사들 대부분이 이미 다른 직업을 가지고 계시지만 각자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영혼구원을 위해서 성경을 통해 상담을 해주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313 이문숙
  이문숙 상담사님과 상담을 받으면서 지금껏 살아온 제 삶을 면밀히 살펴보고, 돌아보며 위로함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그간 치료와 상담쪽에 일을 하면서 상담을 해왔지 상담을 받아본적은 거의 없었습니다. 상담을 받으니 잘 이야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내려놓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제 이야기를 해나갔습니다.   상담사님께서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시면서 제 이야기를 잘 들어주셨고, 상담 중간에 선순환으로써 흘러가는 원리에 대해서 그림을 그려가시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제 삶을 그림으로 펼쳐나가니 이해…
312 이수미
사람을 대하는 나의 모습 때문에 가까운 사람과 갈등이 자주 있어서 상담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관계에 대한 어려움이라는 것을 알고 어떤 관계에 더 초점을 두고 이야기 하고 싶은지 폭을 좁혀나가며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언제부터 어디서 어떻게 그런 어려움들이 나타났는지.  또한 그 문제가 왜 그렇게 되었는지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매 회기마다 적절한 과제를 더욱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탐색이 가능했습니다.  어려움의 원인을 마음 안에서 욕구를 살피며 발견하였고, 이미 받은 은혜로 …
311 이윤미
매학기 의무상담을 하기 전 상담사님과 무엇을 놓고 상담을 받는것이 좋을지 고민을 합니다.  당장 눈앞에 문제일때도 있고, 공부를 하면서 드러나는 문제도 있었지만 스스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정작 고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이건 안돼. 너무 감당이 안되실거야'라고 배려해드리는 듯 문제에 대한 회피를 하였습니다.   4학기 완료 후, (스스로 무슨 자신감이 생겼는지) 함께 목회자소그룹에서도 자주 뵈었고, 전체소그룹모임에서도 뵈었던 이윤미사모님이시라면 나를 이해해주시겠지라고 생각이 들어 문제를 꺼내게 되…
310 이상미
    요즘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아  진로를 주제로 이상미 상담사님과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일단 기도하면서 상담을 시작한 것이 참 좋았고,  상담사님이 하나님을 향한 기본 바탕이 단단하다고 격려를 해주셔서 힘이 되었습니다!   상담중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것이 너무 지나치다면 밸런스가 깨져서 좋지 않다는 것을 새롭게 배우게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직장에서 윤리성에 대해 고민하면서 힘이 들때가 많은데 모든 상황에서 지나치게 엄격하게 …
309 이상미
저는 괜찮은줄알고 살았습니다. 나름대로 일부러잊으려고 애쓰며 살았나봐요. 처음엔 '나는 고민없는데?'로 시작하여 고민을 짜내었지만 상담사님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중 많은 문제가 드러나고 상담사님의 질문에 대답을하며 제가그런생각을했는지도 모르고있던 답변이 나왔습니다. 그저 공감경청동일시가 아닌 주님의 뜻안에서 답을찾을수있어서 더 좋습니다. 오늘 귀한시간 내어서 상담전부터 기도로 준비해주신 이상미상담사님 너무감사했습니다. 잊지않고 노력하겠습니다!
308 정회진
 상담을 통해서 제 삶과 사역을 선순환과 악순환의 역동성으로 정리해 볼 수 있는 의미있고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ZOOM을 통해서 상담했었으면 더 효율적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여러 질문들에 답해 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307 이정선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잠16:9)     학기를 넘어갈 때마다 상담사분들에게 상담을 받는 과제가 있어서 상담을 신청했지만 그 가운데 이정선 상담사님을 만난 것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이었다는 것을 상담을 마치고 나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문제가 너무 커서 감당하기 버거웠고 그 문제로 인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포기하고 회피하려 했던 그 상황에서 저를 많이 위로해 주시고 사랑을 베풀어 …
306 김지인
상담을 한 번도 해 보지도 않은 저에게 학습에 어려움이 생겨 김지인 상담사님과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피상담자이기도하지만 앞으로 상담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성경적 상담사는 어떤 상담을 어떻게 해주실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저의 어려움을 이야기 했을 때 잘 들어 주시고 또한 먼저 그 길을 가는 선배로써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여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리며 안심 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잘 따라가서 피상담자의 마음을 진심으로 변화시키는 성경적 상담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늦은 시간 까지 정말 성심…
305 이명선
5회기까지 선교사님과 상담을 하면서 나의 문제에 대해 회기마다 각 단계마다 문제인식의 수준이 높아졌다. 문제인식이 한 회기, 한 회기 높아지니 동일하게 내가 가지고 있는 감정, 욕구가 상담할 수록 더 깊이 파헤쳐지고 양파껍질 벗기듯이 하나씩 하나씩 감정, 욕구가 각기 다르게 드러났다. 그리고  결국엔 가장 깊은 핵이 되는 욕구까지 파악하게 되었다.  그러하기에 이렇게 알게 된 근본적인 욕구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는 참으로 놀랍고 어마어마한 것이었다. 이미 나에게 있는 것인데도 모르고 살아왔고 한편으로는 머리로는…
304 이상미
책과 강의,세미나를 통해 들었던 악순환의 개념들이 상담을 통해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적용되면서 이해가 되어졌습니다. 내게 악순화되고 있는 문제들의 연결고리들이 이해가 되어지고 그 원인들이 깨달아지니 신기했습니다. 상담공부를 처음에 의욕적으로 시작했지만 직장,가정을 병행하며 공부시간에 대한 부담과 내용이 이해하기가 어렵게 느껴지고  잘 진행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실제적으로 상담을 받아보면서 조금이라도 성경적 상담을 맛 보니 공부에 대해 다시 마음을 잡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에 시간과…
303 이상미
피상담자로서 상담시간동안 나눌 얘기, 물어볼 질문도 미리 계획해놨는데… 상담시간 동안 뜨거운 눈물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상담 이후에 기도하면서 나와 함께 하고 싶어하셨던 하나님께 어디가느냐고, 말해달라고 조급한 마음으로 도착지만을 묻기만 했던 저의 모습을 직면하고, 하나님과 함께하는 기쁜 과정을 놓친것을 바라보게되어 의미있는 상담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심리상담과 다르게 상담후 피상담자가 기도하게되며, 상담가/상담자의 말이 아닌 하나님의 마음이 피상담자에게 남게되었던 이것이 성경적상담이였지!라고 다시한번 느끼는 시간이…
302 윤홍식
"상담을 한다는 것이~ 누구와 대화할수 있다는 것이~ 자신을 허심탄하게 이야기할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감사한 일이고 미소짓게합니다." 문제때문에(죄) 고통과 걱정으로 해결이 보이지않는 막막함에 눈물로... 한숨으로 사는 날들에...비참하기까지... 문제를 직면하고 알기까지의 고통은 성경적 상담을 통해 성숙되게 하셨습니다. 해결된 나의 모습은 미소짓는 모습임을 발견합니다. 여유가 생기고 느긋하게 방법을 찾고 생각합니다.   알게되고 깨우치게된 일련의 과정들을 잊지않고 삶에 적용하면서 의미를 찾습니다.  …
301 이윤미
성경적상담을 접하고 처음으로 성경적 상담을 받아보는 시간이었는데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가는것을 느꼈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데는 익숙했지만 개인적인 삶을 이야기하는 것은 익숙하지 않았었는데 편안하게 이끌어주셔서 어떤 어려움 없이 저의 삶을 돌아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었고 삶에 숙제같이 주어진 어려움들을 잘 정리해 볼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분명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랑의 마음으로 한 시간을 잘 이끌어주신 사모님 감사합니다.
300 이정선
상담을 통해 마음의 기쁨과 평안, 주님과의 친밀한 동행이 회복되게 하심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살면서 겪었던 반복되는 사고와 상실 등으로 불안하고 힘든 마음, 하나님께 섭섭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생명의 근원되신 예수님과의 친밀한 동행과 짐을 나눠지는 삶을 누리는 데에 어려움을 겪어서 고민이 깊었습니다. 깊은 기도와 찬양의 자리에 나가기 힘들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상담을 통해, 마음이 무겁고 아팠던 이유들, 내가 가진 소원과 욕구들을 알게 되었고, 저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할 뿐 아니라, 삶이 평안할 때나 힘겨울…
299 이문숙
  늘 상담을 하고, 또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야 하는 상황에 자주 있다보니 그냥 그게 내 일인가보다 하며 오랜 기간을 달려온 것 같다.  사실 별로 마음을 열었던 것도 아니고, 사역자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 서 있는 것이었고 상담을 특별히 하려고 화두가 시작된 것도 아닌데, 많은 상대방이 상담을 하는 사람(이라고 자신들의 규명에서 저를 대하다보니)이기 때문에 쉽게 자신의 깊은 이야기를 꺼내거나 고민을 털어놓는 사람들과 만나는 상황이 잦았던 것도 사실이다.    어제 밤에 너무 오랜만에…
298 이문숙
이문숙간사님과 상담을 받았습니다. 자가상담으로 '이미 내 문제는 알아요'라는 자만심이 있었는데 이문숙 간사님과의 상담으로 스멀스멀 숨어있던 저의 욕구를 다시 직면하게 되어 의미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그렇게 생각해도 괜찮아요'라고 위로해주시는듯해서 감사했습니다. 공감해주시고, 해답을 주기보다 한발 뒤에서 천천히 마음의 문제를 인식할수있도록 기다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따뜻한 햇살처럼 아무말 없이 웃어주시는 것도, 성급하지 않게 정리해주고 진행해나가는 것, 공감해주는 배려 모두 제가 필요한 모습이여서 상담가로서의 모습도…
297 신미진
2학기를 마치고 3학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학생상담을 했습니다. 현재의 제 삶에 드러나는 문제와 갈등이 없는 상태라고 여겼기 때문에 어떤 내용으로 상담에 참여할까 생각해 보았지만 구체적인 주제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그냥 상담을 받아보자는 마음으로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일단 상담사님께서 최근의 근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어떻게 보내고 계신지 물으셔서 가볍게 대화를 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상담사님은 저의 얘기를 듣고 계시다가 궁금한 부분들을 짧게 질문을 하셨고, 그 받은 질문에 대하여 내 생각을 말하면서 내 안에 묻어두었던 감…
296 이문숙
시댁가족과 남편과의 어려웠던 문제를 성경적 상담 방법으로 풀어가고 다루기 원했는데 아직 직면할 저의 감정이 준비되지 않은 이유로 마음속에 있던것을 순서없이 쏟아내는 것으로 귀한 상담 시간이 끝나버려 한동안 많은 아쉬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저의 욕구로 시작된 어려움이였는데도 마치 어린 아이가 엄마한테 그동안 있었던 힘들고 혼자 감당하기 어려웠고 서러웠던 감정들을 울면서 쏟아내는 모습 같았습니다. 저의 지금의 연약함을 보게 하시니 오히려 감사하고 앞으로 소망을 가지고 하나님의 은혜로 나아가게 하시니 감사하고 그동안 힘들게 했던 남편이 …
295 박인혜
박인혜 상담사님~   저의 상황과 감정 욕구 등을 귀담아 들어 주시고 이를 변화시켜주신 상담 선생님을 만나게 된 걸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영역별로 저의 욕구. 감정에서부터 변화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도식화된 개념들로 설명을 듣고 과제를 해 나가면서 보다 쉽게 저 자신을 이해하고 상황을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많지 않은 10회기 동안 최대한 전체적인 설명을 해주시고 과제를 통해 적용해볼 수 있게 해주신 상담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스스로 적용해봤던 상담 원리들을 적용해보려 합니다. 무엇보다 신앙을 가진 저에게…
294 윤홍식
   나는 항상 내가 능동적인 사람이 절대로 될 수 없다고 확신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정신질환은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려고 할 때에 감당 못할 것 같은 큰 고통과 괴로움을 준다. 그래서 애초부터 수동적인 삶을 살기로 마음을 먹었었다. 삶이 무척이나 제한적이었지만, 짧은 시간이나마 조금은 편안할 수는 있었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삶이 무척이나 제한적’이면 편안할 수가 없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 세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점점 더 사라져갔다. 그렇게 악순환으로 더욱 깊어져 갔었던 것이다. 자살하는 것 말…
293 이수미
저는 목사님에게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것도 6년간 교회를 섬기며 하나님의 뜻이라며 순종과 헌신을 강요당했고 인격적, 언어적인 폭력을 수없이 당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둘 중 하나의 경우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하신 일이거나 그 목사님이 하도록 내버려두시거나였습니다 어떤 경우라도 그 원망의 화살은 하나님께로 향할 수 밖에 아니 향해야만 했습니다   제 인생은 원망과 후회로 가득해져만 갔습니다 제 자신을 싫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아무도 저를 도울 수 …
292 윤홍식
성경적상담 인턴 과정중에 목사님께 상담을 시작했는데 직접 피상담자 입장이 되어서 성경적상담의 실제가 어떤지 경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왕 할 거면 목사님의 상담현장을 직접 보고 배우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상담은 누구에게나 추천해주고 싶을만큼 정말 좋았다. 처음 상담의 주제는 온 가족이 힘을 합쳐서 대응해야만 하는 오래 묵혀둔 문제에 관해서였다. 누구든 이런 상황을 겪는다면 두렵지 않을까 했던 상황을 첫 회기에 말씀드렸는데, 목사님은 하나님 안에서 이런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다. 그 이야기를 듣는데 …
291 이정선
상담을 진행하면서 생긴 변화 1.과거에 겪었던 몇몇 괴로운 일들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놓아줄 수 있게 됨. 사랑하는 이들의 '죽음'을 통보 받았을 때의 충격과 슬픔대신 함께 했던 시간들에 감사하며 좋은 추억을 떠올리고 기뻐할 수 있게 됨 2.내가 채우려고 애썼던 욕구라는 마음의 무거운 짐을 깨닫고 내려놓고 나니, 몸이 한결 가벼워짐을 느낌. 앞으로도 개선될 것이라는 소망이 생김 3.내가 겪었던 힘든 일들을 통해 경험치와 교훈을 얻고, 좀 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장(앞으로 나감)하며 나와 주변을 더 잘 돌볼 수 있을 것…
290 이명선
처음 상담을 신청했던 것은 가정의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상담을 진행하며 환경의 문제, 표면적 문제, 타인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제 안에 있는 문제들이 어떻게 악순환으로 나타나는제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그동안 '나의 일부'라고 생각했던 것들, 성격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당연한 것이 아니고 진짜 저의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신앙이 있지만 제 자신에 대한 소망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상담을 진행하면서 악순환의 고리가 끊어지고, '나는 하나님을 닮게 창조되었다'는 것이 알아지면서…
289 김지인
   피상담자로서 감히 말씀을 드립니다. 상담사님의 실력에 사실 든든함을 느낍니다. 상담을 받으며 시간이 흘렀습니다. 돌아보니, 상담을 해 주실 때에 온전히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성격을 잘 유지해 주셔서 욕구를 정말로 소원으로 바꿀 수 있게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상담에 대해서도 제 자신이 변화되어 거듭나게 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실 것 같아 기대가 되며 든든함을 느낍니다. 은혜의 소원의 용어를 쓰자면 김지인 상담사님과의 동행에 정말 감사함을 느끼며 표합니다.   무엇보다 …
288 윤홍식
절망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희망과 사명이 생겼습니다. 몇개월사이에 놀랍습니다. 항상 선하시게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깨우쳐져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때로는 넘어지기도하지만, 오뚜기처럼 일어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이 아닌걸 알기에 빨리 돌이키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어떤상황이나 환경에 제일먼저하는것이 기도이며, 하나님의 뜻을 알기위해 반문하게되고, 찾고 구하게됩니다.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하고  이것이 동행이라하셨습니다. 매일 매일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