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상담방법
1) 사랑하라: 학교에서 겪는 불편한 일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서 힘들어 하고 있지만 이러한 증상이 무슨 병인지 알려고 하는 것은 앞으로 새로운 삶의 변화를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라고 격려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2) 이해하라: 어렸을 때 눈치를 많이 보게 된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그리고 학교에서 친구들이 비웃는 것 같고 자신을 싫어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된 일에 대해서 이해되지 않은 어떤 상황이 있었는지 들어보며 더 깊이 대화한다.
3) 말하라: 학교에서 겪은 불편한 일 때문에 수치의 감정을 갖는 것은 존경의 욕구로 인해서 발생했음을 깨닫도록 말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삶 가운데 있어온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도록 안내한다
4) 행하라: 동행의 은혜를 생각하면서 관계에서 더 이상 눈치 보지 않는 절제를 실천함으로써 불편한 문제들을 새롭게 대처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그런 삶을 살수 있도록 돕는다.
5) 확장하라: 자신의 삶에 하나님의 동행이 있음을 생각하면서 학교에서 겪는 일 때문에 수치스러워하는 것으로부터 관계에 있어서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는 절제를 실천함으로써 교제할 수 있는 관계로 나아갈 수 있음을 생각 할 수 있게 한다.
6) 통찰하라: 커져버린 수치감의 원인은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밖에서 자신을 어떻게 대할지에 대한 걱정으로 혼자서 생각하고 오해했기 때문이며 이러한 존경을 추구하려는 욕구를 동행의 마음으로 바꿔야 함을 깨닫게 한다.
IV.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학교에서 친구들이 나를 비웃으며 뒷담화 하고 싫어 하는 것 같아서 말도 잘 못하고 눈치만 보는 불편한 상황을 겪고 있는데 나만의 생각으로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오해하며 힘들어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대해서 올바른 이해가 필요 했다.
2) 사건: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니까 눈치만 보며 점점 더 힘들어진 상황이다.
3) 감정: 답답하고 불안하며 힘들다.
4) 신체: 갑작스러운 압박감으로 심장이 빨리 뛰고 손이 떨리고 숨 쉬기가 불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