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지금 처해 있는 상황과 앞으로의 상황이 그저 힘들게만 느껴지는데 올바른 방향으로 마음의 변화를 이루어 나가다보면 스트레스도 줄고 감정조절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압박을 받게 된 계기와 현재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좀 더 깊이 들어본다. 3. 설명하라: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은 모든 상황에서 불편함 없기를 바라는 편안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 욕구를 계획의 은혜 속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설명한다. 4. 실행하라: 계획의 은혜를 생각하며 자신이 상황을 해석할 때 어떤 상황이든 싫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 결심으로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도록 실행한다. 5. 확장하라: 맡겨진 일들을 최선을 다해 감당하려고 노력하다보면 더 큰 비전과 목표를 갖게 되고 또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가지면서 나중에는 더 어려운 일들도 능히 감당해 나갈 수 있게 됨을 알 수 있도록 확장시킨다. 6. 통찰하라: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려고 하다 보니 나에게 주어진 상황들이 모두 중요하게 생각되고 그러다보니 부정적인 감정이 소원하는 마음으로 변화되어 반응하는 태도도 달라지게 됨을 통찰 할 수 있도록 한다.
Ⅴ.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감정조절이 되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그저 편하고 싶은 마음에 내가 감당해야할 일들을 거부해서 생긴 것인데 단순히 스트레스가 쌓여서라고 잘못 이해하였다. 2) 사건: 잘못 이해하다보니 정신적인 문제가 신체로까지 나타나서 상황에 맞지 않게 울거나 웃어서 주변사람들과 갈등을 빚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다. 3) 감정: 자신이 처한 상황과 앞으로 감당해야할 상황에 대해 미움이 가득하고 우울해지기도 한다. 4) 신체: 잘못이해 한 채로 스트레스를 방치하다보니 아무 때나 울거나 웃는 등 갈수록 감정조절이 되지 않고 있다.
Ⅵ. 해석답변 4. 극본적 해석 1) 발단: 공부와 친구관계에서 스트레스를 처음 받기시작했을 때, 계획의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기보다 지금 처해있는 상황에 거부감을 나타냄으로 스트레스는 더욱 쌓이고 감정조절까지 되지 않는 상황으로 커지게 되었다. 2) 전개: 신체화까지 된 지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처해있는 상황이 싫기만한 근본적인 이유가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깨닫아야 하는데, 이것은 학생으로서 그 시기에 감당해야 하는 공부, 관계 등에서 몸과 마음이 불편함없기를 바라는 편안해지고 싶은 욕구 때문이다. 3) 절정: 그러한 편안의 욕구 대신에 학생의 삶에 하나님이 갖고 계신 계획이 있음을 깨닫고 현 상황을 해석해 나가면 주어진 일들도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4) 결말: 이처럼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주어진 환경을 꼭 필요한 과정으로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맡겨진 일들에 최선을 다해 나가다보면 학생으로서 그 시기에 배워야할 것들을 배움으로 나중에는 더 어려운 일도 능히 감당할 수 있게 잘 훈련된 모습으로 나아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