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0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NLP란 무엇인가?

NLP란 무엇인가?

NLP (Neuro Linguistic Programming) 란 무엇인가?
1) 멋있는 나를 만들어 내는 우수성 개발 심리기술
2) 나의 뜻대로 살아가는 힘을 만드는 심리기술
3) 정신력의 기적을 만드는 심리치료 기술
4) 나의 꿈을 이루게 하는 심리기술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원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그들의 우수한 정서를 기반으로 한 공통된 성공심리(NLP심리기술)가 있으며 이 성공심리-NLP 심리기술을 배워 익히기만 하면 누구나 자신의 우수성을 잘 발휘할 수 있게 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

모든 컴퓨터는 윈도우처럼 기계적인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운영 소프트웨어가 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자신의 두뇌(Brain)를 움직이는 심리적인 운영체계인 마음이 있다.

NLP 는 자신의 마음의 틀인 운영체계를 슬기롭게 다루는 심리기술로서 자신의 두뇌 능력과 우수성 및 잠재능력을 슬기롭게 잘 써서 멋있는 나를 만들고 나의 뜻대로 살게 하며 나의 꿈을 이루게 하는 심리기술이며 마음의 상처를 스스로 치료해 내는 심리치료 기술이기도 하다.

NLP는 Neuro Linguistic Programming이란 말의 약자로 두뇌는 신경세포(Neuro)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신경세포 결집체인 두뇌의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도구가 바로 말-언어(Linguistic)이며 두뇌를 말과 언어적인 도구로 제어하는 기술 (Programming)을 뜻한다.

NLP는 각 분야에서 탁월성을 발휘하면서 멋있게 살고 자신의 뜻대로 자신의 꿈을 이루고 사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성공심리를 연구하면서 그들의 성공적인 두뇌 심리 운영체계 구조와 운영원리를 파악해 낸 경험과학으로 누구나 NLP를 배워 익히면 자신의 잠재 우수성을 더 잘 쓸 수 있게 되는 마음을 다루는 심리기술이며, 나아가 암이나 여러 가지 난치병과 각종 신경성 심인성 질환을 스스로 치료해 내는 생리학적 심리치료 기술이다.

예 부터 지금까지 성공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두뇌와 마음을 슬기롭게 써 왔으며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어리석게 써 왔던 것이다. NLP는 두뇌와 마음을 슬기롭게 써 온 성공하는 사람들을 본보기로 그들이 삶 속에서 어떻게 두뇌와 마음을 슬기롭게 써 왔는지 그 심리기술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체계화한 최신의 심리기술이다.
NLP 원리를 응용하면 집중력 자신감 창의력 학습력 사회성 등 자신의 우수성 개발과 대인관계 문제해결 친절 서비스 영업력 생산성 향상 전사적 기업문화 혁신 등 개인과 조직의 우수성 개발과 능력을 혁신시킬 수 있다.

NLP 는 신경언어 프로그래밍이란 말의 약자로서 사람의 뇌는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세포 덩어리인 뇌신경은 언어로서 외부적 조작을 받거나 남과 의사소통을 하며 스스로 하는 내면적 대화도 모두 언어적인 도구를 써서 자신의 뇌 기능을 조작한다.  이때 어떤 언어를 쓰는가에 따라 뇌 기능의 반응유형을 알 수 있고 앞으로 만들어질 행동도 유추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언어를 많이 쓰는 사람의 뇌 반응유형과 긍정적인 언어를 많이 쓰는 사람의 뇌 반응 유형은 상당히 다르다.   특히 우수한 사람들이 쓰는 말은 보통사람들이 쓰는 말과 그 지향점이 다르고 의미하는 내용도 다르다. NLP는 이처럼 우수한 사람들이  어떻게 우수성을 창출하는지에 대한 연구로서 시작된 심리 기술적이면서도 경험적인 마음을 다루는 기술이다.

NLP는 가설이나 이론이 아니며 어떤 학파의 학설도 아니다. NLP는 인간의 우수성을 창출하는 심리기술에 대한 연구라 할 수 있다. 사람이 탁월한 성취를 어떻게 이룩할 수 있으며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  또한 그 기술을 어떻게 쉽게 습득하여 쉽고 빠르게 철저한 발전과 변화를 일어나게 할 수 있는가를 배우고 익히는 심리기술이다.

 

NLP의 관심

사람이 어떻게 생각과 사고와 감정을 유발하고 행동을 하며 또 그것을 유지하고 지속시키는가 하는 것에 대한 실용적인 연구는 극히 중요한 과제가 된다. 동시에 인간의 기억이나 경험이라는 것은 무엇이며,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나 행동은 어떻게 일어나며 그 결과를 다르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성공적으로(문제를 해결하여)우수한 성과를 얻으며 행복하게 사는 비결은 무엇이며 무엇이 인간의 삶을 서로 다르게 만드는 것인가?  그 외에도 여러 분야에 성취를 극대화시키는 우수한 지도자들은 어떤 삶의(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형식을 가지고 살아가는가? 이러한 연구들은 계속하지 않으면 안 될 우리들의 주요 관심사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키를 잘 타는 사람은 타고난 재질을 가졌다고 믿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로 우수한 스키어들의 스키 타는 모습이 관찰 가능케 되어 분석해본 결과 모든 선수들은 서로가 공통된 형식(패턴)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이 공통된 기술을 잘 배워 익히면 스키를 보다 더 잘 탈 수 있는 선수가 될 수도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스키를 잘 타는 기술을 배워 익혀 즐기게 되었다.

NLP에서는 이것을 본보기-모델링(modeling)이라고 부른다. 본보기를 받아드리는 모델링은 NLP의 지도원칙이다. NLP에서는 자기 분야에서 우수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의 우수성 유형을 모델링하고 우수성의 고유한 방법을 보통사람들에게 가르쳐 많은 사람들이 경험으로 배워 익혀 자신의 우수성을 발휘하게 하며 습득한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고, 불안을 감소시키고 심리치료 하며, 사람들과의 관계개선도 할 수 있게 능력을 길러준다.

 

NLP의 발전역사

NLP는 1970년 중반에  임상 학자이며 정보 전문가인 R. Bandler와  언어학 교수인 J.Grinder에 의해 개발되었다.  Bandler와 Grinder는 성공적이고 훌륭한 업적을 남기는 성취가들이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자신의 뇌를 어떻게 사용 했는가 그 방법을 발견하는데 주력 하였다.  그들은 당대에 임상과 심리치료에서 세계적으로 우수성과 명성이 높은 마술적인 심리치료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치료 기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끊임없이 성공적 결과를 거두며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켜준 자들이다.

미국의 게쉬탈트 치료의 창시자인 프릿츠 펄스(F.perl,s)와 가족치료로 유명한 V.Satiar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신과 의사요 최면 치료가인 M.Erickson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이 전문가들은 서로가 각각 다른 방법으로 인간의 문제에 접근하였으나 “우수” 하게 하는데 관계된 기본적인  생각이나, 느낌이나, 행동, 또는 신념에 있어서 놀라운 공통된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Bandler 와 Grinder는 이 기본적인 모델을 가지고 인간의 우수성을 개발하는 모델로 삼았다. 우수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을 하고, 무었을 들으며 무었을 보았는가? 이들이 가지는 느낌과 행동 하나하나를 단계적으로 세분하여 분석하고 분류하고, 이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서 그들을 우수할 수 있게 지도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에게는 긍정적인 변화를 원하며 그들은 자신에게 변화를 일으키도록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같이 자신의 뇌에 긍정적인 변화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사람이 원하는 경험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공항발작이나 불안에서 단번에 벗어날 수 있게 하고 ,생의 갈등이나 내적 깊은 문제를 단번에 변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신체적 알레르기 반응도 없앨 수 있고, 자긍심과 자존감에 변화도 가능했다. NLP 훈련은 남을 돕는 기술을  배울 뿐 아니라,자신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먼저 경험하게 한다.

1983년 미국의 “타임잡지”는 NLP는 사람의 갈등을 해결하는데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있다고  평했으며 과학잡지 Science Digest지는 “1960년 이래에 일어난 모든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종합한 가장 소중한 지식”이라 논평했다. 미국 뉴스 평론가 폴 하비는 “남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기르는 방법”이라고 했으며, Norman Vincent Perl은 NLP를 “사람의 행동과 생각을 재 프로그램 시키는 데 독특한 새로운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NLP에서 연구된 인간의 우수성 창출기법들은 이제 인간개발 분야와 심리치료 분야에서도, 스포츠 분야, 기업조직 생산성 증대 등 인간사회 전반에 걸쳐 응용범위가 발전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NLP의 특성

*인간의 우성(Human Excellence)을 창출하는 심리기술을 연구하고 경험하며 체득하는 실용적인 학문

*사람이 탁월한 성취를 어떻게 이룩할 수 있으며,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 또한 그 기술을 어떻게 쉽게 습득하고 빠르고 철저한 변화를 일어나게 할 수 있는가를 배우고 익히는 마음과 경험의 과학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사고하고 감정을 유발하고 행동하며, 유지 지속시키는가를 연구 기법화 한다.

*인간의 기억이나 경험이라는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연구한다.  

*생활 속에서 문제나 제한과 제동은 어떻게 일어나며 그 결과를 다르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를 찾는다.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우수한 성과를 얻는 방법과 행복하게 사는 비결은 무엇이며, 무엇이 인간의 삶을 서로 다르게 만드는 것인가를 찾아 심리기술화 한다.

*여러 분야에서 성취를 극대화하는 우수한 지도자들은 어떤 삶의 유형을 가지고 살아가는가를 연구 모델링한다.

 # 운전기술  -  마음으로 - 몸으로 익혀야
 # 스키 타는 기술  -      “         ”
 # 영어회화 기술   -      “         ”
 # NLP 심리기술   -      "         "

 

NLP는

  *사람의 두뇌가 외부 환경에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며,
  *마음속에서 이들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저장하는 방법과
  *이를 인출하여 주위 환경과 정보교환(의사소통)을 가지는 진행과정에 대한 연구

  

NLP는

  *사람이 내적 생각이나 감정을 만들어내는데 감각기관을 활용하는 방법 연구
  *생각과 감정 등 마음을 유지시키고 표현하는 방법 이해함으로서
  *자신이 목적하는 것을 쉽고 철저하게 성취하도록 변화를 일으키는데 사용하는 기술

NLP Model은 두뇌( hardware) 를 다루는 프로그래밍인 software (두뇌를 제어하고 프로그래밍 하는) 모델이다.   

   

NLP를 배우고 익히면?  

  * 자신이 원하는 경험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 자신의 잠재 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하여
  * 자신이 바라는 것과 꿈을 이루게 하는 심리기술을 배워 익히게 되고
  * 자신의 잠재 능력의 무한성을 발견하게 되고
  * 자신의 감각을 보다 예민하게 하여 잠재 자원을 확산시키고
  * 자신의 능력을 확대하며
  * 자신의 사고력을 유연하게 하며
  * 자신감을 강화하고
  * 신념을 구체화하고 이루게 한다.

  

NLP 훈련은 Practitioner, Master Practitioner, Trainer 과정이 있으며  

  *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을 경험하고 체득하게 하여
  * 자신의 꿈을 이루게 하며

  * 자신의 문제를 빠르고도 손쉽게 해결한다.
    집중력 자신감 능력개발 경제력 꿈 자아실현
    대인관계 (가족갈등 조직갈등 인간관계 갈등-)
    소심함 불안 긴장 화 등 각종 심리적인 문제해결
    각종 신경성 심인성 질환 예방과 치료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과 치료


  * 남을 효과적으로 돕는 기술을 배워 익힐 수 있어
    남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남을 더 잘 도와줄 수 있어
    자기 분야에서 지도력(리더쉽)을 갖게된다.
    자기 분야에서 교육 능력을 확대하고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켜주는 심리교육 - 산업교육 전문가가 된다.
    상담과 임상 분야에서 심리치료 전문가가 된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세하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6-20 (화) 00:55 6년전
안녕하세요^^  NLP가 성경적인가요?  그렇지 않아서 자료에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아시는 목사님도 이 강의를 하고 계시고 추천하시던데.. 이것도 인간중심만을 강조하는거라 성경적으로  보는것은  옳지않은걸까요?  ^^;;
주소 추천 0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6-20 (화) 08:57 6년전
NLP는 옳지 않습니다. 비성경적입니다. 읽어보시면 잘 아실 것입니다. 심리상담에 해당되는 것도 어느 정도 알아야 하기에 자료에 있는 것뿐입니다. 잘 구별하시고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