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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방법론] 과제3) 주변 상황에서 직면모델(배려, 고백, 헌신, 변화)을 실천해보고 그 내용을 기록하기  

한 2년 전에 미국 고등학교에 다니던 15살 딸아이가  점심시간에 선배와 다른 친구들이 함께 가자고 권유하여 선배의 차를 타고 맥도날드에 가서 햄버거를 먹고 돌아왔다가 결국 학교에서 들키고 가벼운 처벌(나머지 공부)을 받은 일이 있었다. 그 일이 일어났을 때 마침 나는 1박 2일로 기독교 단체 수련회에 참여하고 있었는데 집에 돌아가려던 날 내 전화에 학교로부터 온 메세지를 통해서 딸아이가 뭔가 학교에서 잘못을 했음을 알게 되었고 아침에 딸에게 무슨 일인지 자초지종을 물었을 때 "엄마, 정말 미안해요... 엄마가 알면 저를 정말 용서하지 않을거예요 저는 너무 나쁜 딸이예요" 하면서 울기 시작했다. 그 때 나는 집을 떠나서 늦게 까지 행사에 참여한터라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있어서 빨리 집에 돌아가서 쉬고 싶은 생각 뿐이었다. 그래서 학교에서 온 전화 메세지를 확인하자마자 짜증이 났고 평소에 딸아이로 인해 쌓여있던 스트레스가 한꺼번에 폭발해버렸다. 딸은 이런 일이 처음이라 많이 당황하면서 부모에게 어떻게 얘기해야 할까 이미 몇 일전부터 고민해오고 있었을텐데 나는 딸의 그런 마음을 헤아릴 여유없이 이런 일을 몇 일동안 숨기고 아무일도 없는 것처럼 나를 대했던 딸을 생각하니 더 실망스럽고 화가 났다. 이번에 방법론을 공부하면서 직면의 성경적 의미는 분노와 같은 감정적 대결이 아니라 피상담자에게 통찰의 시간이 되어야 한다는 부분에서 크게 찔림을 받았다. 성장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자녀의 잘못을 자녀와의 관계성 속에 쌓여왔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단단히 버릇을 고치는 기회로 여기고 마구 분노를 쏟아놓은 나 자신이 참으로 어리석고 미성숙한 부모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딸은 나에게 야단을 맞고 반성문도 쓰고 죄인처럼 조용히 지냈지만 그 일로 인해 부모에 대한 사랑과 친밀함 대신에 두려움이 더해갔고 여전히 마음속 깊이에는 친구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싶은 욕구를 버리지 못하여 부모가 보지않는 곳에서 몰래 그런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생각에 더욱 집착하게 되었다. 그 결과 거짓말하고 들통나는 악순환이 얼마동안 이어지게 되었고 나중에 심각한 갈등을 겪으며 아픔의 시간을 보낸 후에야 서로가 진심을 나누면서 왜 이렇게 까지 상황이 힘들어졌는지를 대화를 통해 이해하고 관계성을 조금씩 회복해갈 수 있었다. 

그 때는 나 역시 상담공부를 시작하기 전이라 지금 이렇게 성경적 상담학 방법론을 공부하면서 되돌아보니 하나님 보시기에 잘못되고 딸아이에게도 미안한 점이 많았음을 뒤는게 깨닫게 된다. 직면모델을 통해서 만일 다시 그 상황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면 어떻게 딸아이를 도와줄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계속해서 어떻게 도와야 할지를 생각해 보았다.

 

과정1 : 배려 (피상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마음의 목표를 알게 하는 것)

학교에서 전화를 받아서 마음의 실망이 있더라도 일단은 감정을 가라앉히고 집으로 돌아가면서 생각해보고 싶다. 내가 힘든 것이나 현재 겉으로 드러난 상황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그 상황 뒷면에 있는 딸의 감정은 어떨지, 무슨 생각으로 그런 행동을 했을지, 그리고 지금은 어떤 마음일지에 대해서 한번쯤은 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싶다. 그리고 나서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솔직하게 엄마에게 이야기 해달라고... 그리고 딸아이가 그 일을 통해서 무엇을 이루려 했는지를 분노나 실망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가능한 차분하게 다음의 질문들을 물어봐주고 싶다.

-어떤 일이 있었는가?

-그 일이 일어날 때에 무엇을 생각하고 느꼈으며 그 후에는 어땠는가

-그 때 무엇을 했는가

-그 일을 한 이유는 무엇이며무엇을 이루려고 했는가?

-그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과정2 : 고백 (피상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을 인정케 하고 그의 행동 뿐만 아니라 마음의 죄도 고백하도록 도와주는 것)

딸 아이가 울면서 무슨 일이 있었고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이야기할 때 이 때다! 하면서 "이제까지 네가 엄마말도 안듣고 까불때 알아봤다!" 다그칠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딸의 말을 경청해주면서 함께 마음 아파하며 따뜻하게 물어보고 싶다. 이 상황에 대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다고 생각하는지를...맥도날드에 가자고 꼬신 선배와 친구들 탓으로 여기는지 아니면 재수없게 선생님에게 걸린 탓으로 여기는지를. 딸은 이미 며칠 전부터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후회하면서 진심으로 뉘우치고 있었지만 잘못에 대해 평소에 엄하게 대해 온 부모를 실망시킬 것에 대해 많이 두려워하고 있었기 때문에 마음의 죄까지 생각할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 잘못에 대해서는 어차피 야단맞을게 뻔하니까 빨리 고백하고 반성문쓰고 다시 안그러면 된다고 생각하는 딸에게는 무엇보다 이 상황을 통해 드러난 자신의  '마음'의 동기를 천천히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유, 그리고 정죄와 판단이 아닌 예수님의 무조건적인 용서와 사랑이 부모를 통해서 경험되어져야 한다. 그래야만 딸의 죄를 대신 고백해주거나 강압적으로 고백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딸 스스로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고백하도록 인도할 수 있기때문이다.

 

과정3 : 헌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기뻐하시는대로 삶을 다스리실 권세가 있다는 것을 피상담자가 인정하고 따르게 하는 것)

-그 상황에서 하나님이 보실 때 옳은 생각, 옳은 행동이 무엇이었는지를 딸이 직접 생각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딸이 자기 삶의 모든 영역을 정직하게 돌아보면서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에 자신의 마음과 행동을 비추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딸과 함께 하시며 도와주셔서 변화와 순종에 필요한 능력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알게 도와준다. 딸은 자기힘으로 해보려하다가 실수를 반복하고 죄에 넘어질 때마다 "엄마, 저는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 아이인가봐요...저를 그냥 포기해주세요. 너무 힘들어요" 라고 말하곤 했다. 율법을 던져주고는 혼자서 한번 이루어보라는 무거운 짐을 딸에게 지워준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든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워나갈 수 있도록 부모가 곁에서 사랑과 기도로 계속적인 도움을 주어야 하는 것 처럼 상담자의 역할 역시 피상담자를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기도하며 꾸준히 살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자신이 버려야 하거나 다시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거나 혹은 다른 것으로 대치되어야 하는 구체적인 일들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딸이 또래 친구들이 하는 일을 따라해보고 싶은 호기심과 친구들 앞에서 멋있게 보여서 인기를 끌고 싶은 마음때문에 그 일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일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점심시간에 학교밖에 몰래 나갔다 온 것은 다시는 반복해서 안될 일임을 분명히 하고 세상 친구들과의 만남보다는 신앙안에서 교재할 수 있는 믿음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과정4 : 변화 (피상담자로 하여금 어느 부분에서 변화가 필요한지 알게 하고 구체적이고도 성경적인 삶의 변화를 나타내도록 돕는다)

-하나님의 계획이 피상담자의 계획이 되었는가?

-하나님이 그를 부르신 상황에서 그의 마음의 소원이 하나님의 뜻을 이행하고 있는가?

딸은 자신이 다른 친구들보다 더 제약이 많은 부모님 밑에서 자라는 것에 대해서 한동안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왜 다른 친구 부모님들은 쉽게 허락하는 일인데 우리 부모님은 매사에 까다로운가 하며 힘들어했다. 그럴 때마다 딸의 말을 들어주고 결국에 꼭 해주는 말은 우리가 세상에 속하지 않고 하나님께 속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삶으로 부르심을 받은 존재들이라는 것이었다. 딸이 이 말씀을 얼마만큼 소화하고 있을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하나님의 계획이 딸의 계획이 되고 하나님께서 택하셔서 부르심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딸의 마음의 소원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드리는 것이 되어가는 것은 결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있는 변화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도만 하고 주님께 맡겼으니 주님이 알아서 도와주시겠지 하며 방관하면서 세월을 보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딸에게서 나타나는 저항이나 거부의 징조가 있는지를 관찰하면서 구체적이고도 성경적인 삶의 변화를 나타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이자 상담자로서 꼭 필요한 역할임을 깨닫게 된다. 교회 친구들과의 문제로 인해 크게 상처를 받고 주일 예배를 드리고 있지 않는 딸에게 이러한 구체적이고도 성경적인 삶의 변화가 딸의 삶속에 일어날 수 있음을 소원하게 된다. 예민한 사춘기 시절에 하나님보다는 당장 눈에 보이는 친구들로 인해 울고 웃기에 바쁜 딸을 사춘기니까 어쩔 수 없지 하면서 내버려둘것이 아니라 변함없이 동일한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이야 말로 딸이 믿고 의지할 참된 친구가 되시는 유일하신 분임을 부지런히 가르쳐주어야 하겠다. 한동안은 친구가 세상의 전부인 것처럼 친구들과의 우정, 인정과 칭찬을 추구하며 살던 딸이 이제는 믿었던 친구에게 상처를 입기도 하고 오래된 친구가 갑자기 멀리 이사를 가게 되는 일들을 통하여 하나님께로 삶의 방향을 전환해갈 수 있도록 잘 도와나가야 하겠다. 

 

소감

성경적 상담을 배우면서 아직은 피상담자를 상담하는 수준은 되지 못하지만 나의 삶에 허락하신 가족과 교회, 친구들의 삶, 그리고 그들과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구체적인 도우심의 방법들을 배워나가게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성경적 상담사가 되는 것이 단순히 몇 가지 기술을 배워서 사람들에게 충고를 해주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치 내가 딸 아이를  부모로서 양육하는 것과 같은 사랑의 수고를 감당하며 목자되신 예수님을 깊이 배워가는 길이 아닐까 싶다. 결코 나 혼자서 감당할 수 있는 공부가 아니지만 하나님의 은혜를 매순간 의지하며 순종해나갈 때 때마다 돕는 은혜를 경험하며 주님의 인도하심을 잘 따라가게 하실 줄 믿는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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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10-31 (목) 17:10 5년전
삶 속에 잘 적용하셨습니다. 삶 자체가 성경적 상담적인 마인드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도 구체적인 상담을 진행하기 어렵고 또한 그로 인한 열매를 거두기가 어렵습니다. 결국에는 남은 도와줄 수 있어도 자신의 삶은 어려움에 빠지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서 자신의 가족들에게 먼저 잘 적용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럴 때 자신의 삶에 생기는 좋은 선순환을 보게 되고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들의 삶에서도 그런 선순환을 잘 격려하고 인도할 수 있습니다.

진입구 개념은 앞으로도 계속 중요한 핵심이니(상담사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감정보다 상대의 감정에 더 주의를 기울여서 그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항상 만나게 되실 것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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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10-31 (목) 19:55 5년전
네, 답글 감사드립니다 목사님... 성경적 상담을 배움으로 인하여 가족과의 관계가 악순환에서 선순환으로 전환되도록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늘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하고 고치려하는 저의 수준에서 벗어나 주님처럼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사랑을 품고 진리로 돕는자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진입구 개념이 상담사들에게 힘든 부분이라고 하셨는데 저 역시 가족들과에 관계에서 순전한 주님의 사랑으로 겸손히 다가가 낮아지고 이해해줌으로써 먼저 상대의 마음을 얻는 부분이 가장 힘이듭니다. 이해하는 척은 할 수 있는데 상대방은 그런 저의 모습에서 사랑과 신뢰를 느끼고 마음을 열어주지 않았고 저는 그런 가족들을 미워하고 포기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음을 보게 됩니다. 주님의 은혜가 늘 제 안에 먼저 채워져 있지 않으면 힘든 주변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으로 도울 힘이 저에게 있지 않기에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계속해서 주님을 깊이 배워나가기를 기도합니다. 문제해결이 아닌 마음을 돕는 일... 참 쉽고도 어려운 일이네요...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다 꿰뚫어 보시고 도와주시는  마음전문가이신 예수님이 새삼 너무나 위대하게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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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10-31 (목) 21:21 5년전
진입구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자기 감정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그런 상담적인 마인드를 앞으로도 계속 가지다 보면 삶의 변화가 생겨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나중에 알게 되겠지만 그것이 결국은 하나님의 오묘한 계획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많이 깨닫고 계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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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07 1 689
4600 209성경세션 과제2. 희생, 용서, 충만, 동행 관련 성경구절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두가지 이상 선택해… 1  손종철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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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07 1 790
4599 205상담역사 소감 1  손종철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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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07 1 694
4598 205상담역사 3.인간중심상담, 가족치료상담을 생각해 볼 때 이것이 신앙생활에 어떤 안 좋은 영향 미칠까… 1  손종철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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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07 1 681
4597 205상담역사 상담역사 과제2. 정신분석, 행동주의에 대해서 이러한 심리학적 상담이 신앙생활에 안좋은 실… 1  손종철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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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07 1 707
4596 205상담역사 상담역사 과제1. 신앙생활 중에서 자신이 경험한 심리상담 프로그램이 무엇인가? 1  손종철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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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07 1 708
4595 212놀이세션 놀이세션 과제4. 1.놀이세션 구성방법을 듣고 임의의 놀이세션을 구성하면서 그 위치와 목적…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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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8 1 709
4594 201챠트작성법 과제4) 소감문 1 드루시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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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7 1 663
4593 201챠트작성법 과제3) 네이버 지식인 사례, 챠트 B,C 올리기 1 드루시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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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7 1 773
4592 206세대상담 추가과제) 과목의 발전방향과 제안 4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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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6 1 671
4591 212놀이세션 놀이세션 과제3. 첫번째 도형을 중심으로 8단계에 해당하는 각각의 놀이를 구성해보기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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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6 1 666
4590 201챠트작성법 과제2) 네이버 지식인 사례 선택하고 챠트 A,B 완성해서 올리기 2 드루시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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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3 1 685
4589 110성경연구법 성경해석법의 발전방향과 제안 1 혜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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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0 1 740
4588 212놀이세션 놀이세션 과제2. 각 은혜에 적절한 놀이 하나씩을 고안해서 기록하기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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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20 1 733
4587 212놀이세션 놀이세션 과제1. 과정1의 문제인식(영역, 유형)을 위한 놀이세션을 구성하기 /그 놀이세션…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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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9 1 705
4586 212놀이세션 과제4. 임의의 놀이세션을 구성하면서 그 위치와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별하고 결정하기와 놀이…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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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9 1 650
4585 212놀이세션 과제3. 첫 번째 도형을 중심으로 8단계에 해당하는 각각의 놀이를 구성해 보기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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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9 1 761
4584 110성경연구법 과제2) 여섯가지 해석에 대해서 자신이 원하는 구절을 가지고 해석해 보고 이과목에 대한 소… 1 혜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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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8 1 856
4583 110성경연구법 과제1)적용적 해석과 관점적 해석에 대해 자신이 이해한 것을 기록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 1 혜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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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8 1 881
4582 211미술세션 미술세션 과제4. 1)1명과 미술세션을 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기 2) 소감쓰기 2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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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7 1 822
4581 212놀이세션 과제2. 각 은혜에 적절한 놀이 하나씩 구성해 보기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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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7 1 686
4580 211미술세션 미술세션 과제3. 1) 사례 2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재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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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6 1 839
4579 211미술세션 미술세션 과제2. 사례1,2에 대해 궁금한 점 기록, 각 네가지 해석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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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3 1 831
4578 211미술세션 미술세션 과제1. 1,2장 내용의 질문과 답 혹은 중요한 내용정리/3장의 질문과 답 혹은 …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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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11 1 802
4577 210음악세션 음악세션 과제4. 각 세션에서 그 세션이 어떤 상담 단계에서 이루어졌을까 생각하고 그 단계…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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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7 1 1016
4576 212놀이세션 과제1. 과정 1의 문제인식을 위한 놀이세션을 구성하고, 그 놀이 세션에 대한 네가지 해석…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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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6 1 853
4575 211미술세션 과제4: 미술세션을 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기/ 미술세션 소감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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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5 1 855
4574 210음악세션 음악세션 과제3. 다음 사례에서 각각의 질문에 추가질문을 기록하고 그에 대해서 예상되는 답…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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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4 1 1171
4573 108고통 [과제4 고통] 과목을 듣고 난 다음의 소감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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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4 1 947
4572 108고통 [과제3 고통] 근원감정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감정을 선택하고 그 감정 속에서 주로 발…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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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4 1 919
4571 210음악세션 음악세션 과제2. 주제 6가지에 해당하는 음악2개씩 듣고 감상 기록하기, 상황 설정하기(항…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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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3 1 1021
4570 108고통 [과제2 고통] 이해, 감정 문제에서 주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서 그…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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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3 1 1102
4569 108고통 [과제1 고통] 3가지 수준의 고통 (이해,감정,몸)을 생각해보고 내 주변의 사람들이 가장…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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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3 1 983
4568 107진로상담 [과제4 진로상담] 진로상담 강의 소감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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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3 1 888
4567 107진로상담 [과제3 진로상담] 3장 전체를 읽고 각 과에서 해야 하는 일들을 생각할 떄 어려운 것이 …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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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3 1 969
4566 210음악세션 음악세션 과제1. 4장의 개인별 세션사례를 읽고 느낀점 혹은 질문을 기록하기 1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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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2 1 1141
4565 107진로상담 [과제2 진로상담] 하나님의 뜻 4가지 이해와 타인의 5가지 이해를 생각해보면서 이해되지 …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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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2 1 1107
4564 107진로상담 [과제1 진로상담] 교재를 읽고 질문 혹은 소감을 기록하고 내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인도하심…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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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2-02 1 949
4563 106대화법 [과제4 대화법] 대화법 강의를 듣고 난 소감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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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9 1 869
4562 106대화법 [과제3 대화법] 실천방법인 'encourage' 원리를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대상을 선정…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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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9 1 895
4561 211미술세션 과제3. 사례2, 3에서 상담과정 중에 사용할 만한 자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담계획을 … 2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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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8 1 972
4560 211미술세션 과제2. 사례 1대해서 네가지 해석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기록하기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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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7 1 1040
4559 211미술세션 과제1. 1, 2장의 내용 중에서 질문이 있으면 그 질문을 만들고 그에 대한 답변 써보기… 2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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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7 1 954
4558 210음악세션 과제4. 각 세션에서 그 세션이 어떤 상담단계에서 이루어졌을까 생각하고 그 단계를 예상해서…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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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7 1 1137
4557 106대화법 [과제2 대화법]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은 무엇인가?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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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7 1 1266
4556 210음악세션 과제3 다음 사례에서 각각의 질문에 추가질문을 기록하고 그에 대해서 예상되는 답변 적어보기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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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7 1 1329
4555 106대화법 [과제1 대화법] 나의 하는 말에 있어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말할 때의 문제는 하…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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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6 1 1066
4554 210음악세션 과제2: 음악감상 후 은혜의 주제 6가지에 해당되는 음악 2개씩을 듣고 좋은 쪽으로 상황 … 2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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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3 1 1308
4553 105가정상담 [과제4 가정상담] 가정상담에 대한 소감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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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2 1 1008
4552 105가정상담 [가정상담 과제3] 부부간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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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1 1 1067
4551 210음악세션 과제1: 4장의 개인별 세션사례를 읽고 느낀 점 혹은 질문을 기록하기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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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11 1 1161
4550 109문제진단법 과제2)전체 문제 진단도형에서 자신이 이해한 것이 무엇인지 각 도형별로 기록하고 과목 소감… 1 혜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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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8 1 1441
4549 109문제진단법 과제1)역동성에서 진단도형이 나오는 원리를 생각할 때 자신이 이해한 것이 무엇이며 그 소… 2 혜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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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8 1 1260
4548 201챠트작성법 과제1) 상담사례 하나 선택하고, 그 상담사례에 대한 상담계획을 세우고, 그 상담계획을 챠… 1 드루시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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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5 1 1309
4547 105가정상담 [가정상담 과제2] 자신의 견고한 결혼생활의 10가지 특성 중에서 어려웠던 부분의 이유에 … 1 Jos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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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3 1 1382
4546 209성경세션 성경세션과제4. 소감 2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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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2 1 1086
4545 209성경세션 성경세션과제3. 문제가 있는 사례를 선택하고 피상담자와의 가상의 성경세션 대화를 완성하기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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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29 1 1108
4544 209성경세션 성경세션 과제2. 희생, 용서, 충만, 동행 관련 성경구절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두가지 이…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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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29 1 1118
4543 209성경세션 성경세션 과제1. 은혜 성경구절 중 2개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 기록하기 2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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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25 1 1039
4542 208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4. 소감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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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25 1 1187
4541 208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3. 수면장애, 신체이상, 야뇨증, 아스퍼거 각 1개씩 사례에 대해 상담계획을… 1 선순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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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24 1 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