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6음악세션] 음악세션 과제4. 각 세션에서 그 세션이 어떤 상담 단계에서 이루어졌을까 생각하고 그 단계를 예상해서 이유와 함께 기록하기/ 소감1. 각 세션에서 그 세션이 어떤 상담 단계에서 이루어졌을까 생각하고 그 단계를 예상해서 이유와 함께 기록하기
<사례1: 사람을 의식해서 신앙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여집사님>
세션1: 존경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로 나가야 하는 단계 인것 같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용서가 깊이 깨달아져야 다른 사람도 용서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 같은데 이 용서의 은혜가 잘 깨달아져 넘어갈 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부드러운 마음으로 대인관계를 실천해보는 그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 기대됩니다.
세션2: 처음에는 가정영역에 대한 문제인식 단계로 보입니다. 문제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다가 세션이 다각도로 진행되면서 가정 안에서의 안이의 문제와 본인의 문제, 남편의 문제와 가계적 우울증까지 생각해보는 확장이 이루어졌고 후반부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보며 절제와 사랑의 실천까지 바라보며 세션이 마쳤습니다. 한번의 세션으로 상담단계의 넓은 범위를 다룬것 같은데 향후 상담에서 좀더 깊이 가정안에서의 관계문제와 피상담자의 우울증 등 심층적인 부분까지 다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사례2: 심한 망상을 가지고 있는 여자 청년>
세션1: 개인과 직장 영역에서의 본인이 겪는 어려움과 어떤 감정적인 어려움이 있는지 감정과 욕구를 알아보는 부분이 조금더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것 같고 하나님의 능력과 인내에 대한 실천적이 부분을 소망하게 하는 단계로 생각됩니다. 향후 상담에서는 감정과 욕구 관련된 부분을 좀더 정확하게 인지하고 버릴수 있도록 그리고 은혜의 소원으로 갈 수 있도록 돕는 단계로 행해야할 것 같습니다.
세션2: 동행과 충만의 은혜에 집중하게 함으로 삶에 대한 소망을 바라보게 하는 단계로 보입니다. 세션 이후 상담에서는 직장에서나 개인적인 관리에 있어서 이런 은혜를 붙들고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천과제를 제시하고 연습해보는 그 다음 단계가 진행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사례3. 직장 스트레스로 불면증을 겪고 있는 남자 집사님>
세션1: 두려움이나 절망같은 감정에서 예수님의 은혜를 소망하게 하는 단계의 세션인것 같습니다. 자신의 현재 문제가 되는 감정을 인지하게 하고 예수님의 평안을 소망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음 진행할 부분은 왜 이런 감정을 느끼게 되었는지 본인 안의 욕구를 찾고 깨닫고 버릴수 있는 상담의 시간이 이어질 것을 예상하게 됩니다.
세션2: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될 모습에 대한 소망을 갖도록 하는 세션으로 보입니다. 욕구에서 소원으로 이동하는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향후 이런 동행과 능력에 대한 믿음이 일상적인 삶에서 열매로 맺히도록 돕는 상담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례4.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남자 청년>
세션1: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본인의 감정과 욕구를 인식하게 하는 단계인듯합니다. 하나님의 판단기준을 알기 위한 실천단계도 언급은 하지만 자신이 왜 어려운지, 어떤 불안과 두려움이 있는지 그것은 무엇때문인지를 명확하게 하도록 돕는 세션인것 같습니다. 향후 상담은 욕구에 대한 좀더 깊은 이해와 하나님의 기준을 더 소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안내해야할 것 같습니다.
세션2: 하나님을 만나기 위한 소원과 그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본인의 신앙적인 문제를 발견하는 세션인것 같습니다. 소원에 뿌리를 내리도록 돕는 단계로 보이는데 향후 과제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례5. 왕따 경험으로 인해 가족관계에서의 스트레스를 겪는 여학생>
세션1: 감정이나 욕구 단계 이전에 영역 혹은 유형 단계에서 적용한 세션인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깊은 부분을 다루기 이전에 마음을 열게 하고 일단을 희망적인 밝음의 영역을 먼저 바라보게 함으로 다음에 깊이 다루어야 할 어둠의 영역도 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일까 라고 보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원인이해 차원으로 깊이 들어가야할 것 같습니다.
세션2: 과거의 행복과 미래의 막연한 소망 사이에 현재의 불행과 불만족이 대비되어 드러난 세션으로 보입니다. 감정과 욕구를 알아보는 단계에서 진행한 세션인것 같습니다. 이어질 상담은 현재의 어려움의 부분을 좀더 구체적으로 감정과 욕구를 드러내야 하는 단계일까 생각해봅니다.
2. 이 과목을 들은 소감 음악은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성령으로 충만케도 하고 악하게 타락으로 몰고 가기도 합니다. 음악세션에 사용되는 음악을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정말 다윗의 수금같은 음악으로 어떤 정신적인 병리현상들도 치유될 수 있는 음악이라면 너무 좋겠습니다. 하나님을 향해 선함을 추구하며 마음과 뇌의 회복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음악을 통해 상담의 문을 더 활짝 열며 더 효과적인 상담으로 이끄는 효과적인 도구임을 확실한것 같습니다. 이런 세션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스킬풀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