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2020년 10월<33호>:주제- 망상 [센터소식지] 2020.10.13
    *소원상담센터<소식지> 2020년 10월 <33호> 주제: 망상 <1>성경적상담의 용어설명 : “망상”에 대한 성경적 이해? &nbs…
  • 2020년 9월의 검색어 [센터소식지] 20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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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가 아끼는 것 주님이 아끼시는 것(욘 4:9-11) [상담칼럼] 2020.09.04
    내가 아끼는 것 주님이 아끼시는 것(욘 4:9-11) 우리 삶에 존재하는 견디기 어려운‘힘든 상황’과 그로 인해 생겨나는 ‘악한 결과’를 삶 속에서 접하다 보면 우리는 얼른 그 ‘힘든 상황’을 바꾸고 싶어 하고 빨리 그로 인한 ‘악한 결과’를 없애버리고…
  • 합당하지 않게 성내고 있는 요나(욘 4:4-7) [상담칼럼] 2020.09.04
    합당하지 않게 성내고 있는 요나(욘 4:4-7 )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말씀 속에서 전하기 위해 소원교회에서 이루어졌던 상담설교내용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요나의 이야기를 통해서문제가 되는 '힘든 상황'과 그에 따른 '악한 결과'를 어떻게 …
  • 성경적상담은 심리상담에 비해 경제적인가? [유튜브영상] 2020.08.26
    귀한 영상 감사합니다. 심리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이 주관심이고 인간의 구원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심리 상담과 성경적 상담은 차별화 될 수밖에 없고 구별될 수밖에 없고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학에 대한 시각도 다르고 상담 목적도 다르니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심리상담은 일시적인 치료(일시적으로 치료 되…
  • 2020년 8월의 검색어 [센터소식지] 2020.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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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8월의 검색어 [상담센터 이야기] 2020.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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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7월<31호>:주제- 멍한 상태 [센터소식지] 2020.07.02
    [새창으로보기]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0년 7월<31호> 주제-멍한 상태 <1> 성경적상담의 용어설명: 멍한 상태 멍한 상태는 많은 분들이 검색했던 검색어입니다. 다른 전문적인 증상명이 아닌 일상적인 신체상태를 특별히 검색했다는 …
  • 2020년 6월의 검색어 [상담센터 이야기] 20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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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센터소식지] 2020.06.26
    맞습니다. 몸의 상태가 마음의 상태와 연결이 됩니다. 그래서 더욱 마음을 어떻게 갖는가가 중요한 것이지요^^
  • 웨스트민스터 성경적상담강사 자격증 과정신설과 추가과목등록이 있습니다 [상담센터 이야기] 2020.06.17
    이전부터 준비해 온 '웨스트민스터 성경적상담강사 자격증' 과정을 신설했습니다. 현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 자격등록신청이 들어간 상태이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웨스트민스터의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학을 가르칠 수 있는 강사 자격증 과정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성경적 상담이 더 많은 분들을 통해서 일반에 잘 전…
  • 2020년 6월<30호>:주제- 공황장애 [센터소식지] 2020.06.09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0년 6월<30호> 주제-공황장애 <1>추천도서 정신의학과 기독교 *도서소개 1970년에 장로교 목사인 제이 아담스는 미국의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의 반 정신의학 운동을 시작하였다. 호바트 모우러(O. H. Mowrer)와 토마스…
  • [자유게시판] 2020.06.05
    답이 정해져 있다기 보다는 고착시킨다고 말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변화와 발전을 이루지 못하게 올무에 가두어 버립니다. 그것이 심리검사의 아이러니입니다. 현재 상태를 더 파악하려고 하는 검사가 오히려 그 상태에 더욱 매어있게 만들어버리고 변화를 위해서 노력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마치 아이큐 테스트를 하면 그것을 고착되는 것과 같습니다. 이 내용은 질…
  • 욕구: 존경과 인정의 구분 [질문답변란] 2020.05.20
    존경은 상하개념이고 인정은 원근개념입니다. 그래서 존경의 욕구는 상하의 구분이 뚜렷하고 인정의 욕구는 원근의 구분이 뚜렷합니다. 여기서 원근이라는 것은 가깝고 멀어지는 것입니다. 단순히 있고 없고가 아니라 존재감이 흐려지거나 강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건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영상이 멀면 안보이지만 가까우면 잘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 2020년 5월의 검색어 [상담센터 이야기] 20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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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4월<28호>:주제- 자해 [센터소식지] 2020.04.09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0년 4월<28호> 주제- 자해 <1>추천도서: '동행'(에드워드 웰치) *도서소개 오늘날과 같이 아픔과 상처가 많은 시대에는 교회 안에서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 2020년 4월의 검색어 [상담센터 이야기] 20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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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덕적 해석과 통찰적 해석에 대해서 [상담칼럼] 2020.03.25
    기존 소원상담센터에서는 성경적 상담의 과정을 잘 진행하고 여러 가지 세션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해석방법을 개발하여 사용해 왔습니다. 1.적용적 해석 2.관점적 해석 3.극본적 해석 4.분석적 해석 (초기 버전에서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여기에 좀더 방법을 추가할 필요가 있어서 도덕적 해석과 통찰적 …
  • 2020년 3월<27호>:주제- 전염병 [상담센터 이야기] 2020.03.07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0년 3월<27호> 주제- 전염병 <1>추천도서 '폴트립의 복음묵상'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기막히게 멋진 현실 한 가지는, 만물이 어떤 식으로든 부패 상태에 있는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자비는 절대 낡아지…
  • 이 달의 학생인터뷰: 심정옥 사모님 [상담센터 이야기] 2020.02.25
    1.지금 어떤 일을 하시며 현재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작년부터 소원상담센터와 조이풀심리상담치료센터에서 상담사역을 하고 있는데요. 대략 1년 정도 상담사역을 하고 있으니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새내기 상담사랍니다. ^^ 2.어떠한 계기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저는 학창…

자격증

  • 기독청소년의 스마트폰과의존 회복을 위한 성경적 상담 [2학생연구실] 2020.10.27
    역동성을 적용한다는 것은 '뜨거운 태양->악순환의 결과->악한 가지->악한 뿌리->은혜(소원)->선한 뿌리->선한 가지 -> 선순환의 결과'의 단계를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상담 8단계로 나뉘기 이전의 더 근원적인 역동성의 내용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어떤 부분에 더 집중할지는 집사님이 직접 고민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단계에 대한 '스마트…
  • 은혜 주제에 대한 예화 [2학생연구실] 2020.09.23
    [PDF새창보기] #은혜 주제에 대한 예화 1)욕구를 버리고 은혜를 따라가야 하는 것은 쌓인 먼지를 털어 버리는 것 욕구를 따라가면 감정이 생겨서 아드레날린을 자극되어 몸의 어려움을 만들어져 증상이 생긴다. 마치 먼지가 축축한 상태로 무거워지면 아래로 떨어져 차곡차곡 쌓이게 된다. 이 먼지를 햇빛과 바람에 말려 위로 올려 …
  • 분노, 인내, 그리고 평안에 관한 50일 묵상 [5성경적상담도서자료] 2020.05.29
    왜 나는 항상 그렇게 화가 나있지?성경적 상담가이며 심리학자인 에드 웰치는 분노를 풀기 위한 50일간의 여정으로 독자들을 초대하고 있으며, 삶의 어려움에 인내심을 가지고 반응하는데 더 능숙해지도록 독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그 길을 함께 해보자. 독자들은 평화의 왕이시며 그의 백성들에게 인내, &nbs…
  • 2020년 3급 직무능력시험 [1자격시험응시] 2020.02.13
    *직무능력 시험 소감 유익한 시간들 이었습니다. 처음 시험때 9과목을 준비해 놓고 공부하였는데 2과목을 빠뜨렸습니다. 책은 공부하고 프린터로 뽑아서 공부한 개론과 방법론을 깜박하고 잊은 것입니다. 73점으로 떨어져 재시를 봐야만 했습니다. ㅜㅜ 다시 공부하면서 너무 많은 유익을 얻었습니다. 현재 상담하는 기본이 되는 것들을 다시 한 번 읽으…
  • 성경 속 마음 관련 구절들 2 [2학생연구실] 2019.12.13
    좋은 성경구절입니다. 각각이 마음의 무엇을 보여주는지가 정리되면 더욱 명확하겠네요^^ 예) 욥기 12:5 평안한 자의 마음은 재앙을 멸시하나 재앙이 실족하는 자를 기다리는구나 => 마음의 평안한 상태의 열매
  • [학회투고논문] 성경적 상담 활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기독교인 어머니의 첫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참고 논문자료] 2019.09.06
    성경적 상담 활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기독교인 어머니의 첫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총신대 정희정 교수 중심단어: 성경적 상담, 기독교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 자녀양육 스트레스, 질적 연구 Ⅰ. 여는 글 1. 연구의 …
  • 성경적 상담 활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기독교인 어머니의 첫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4성경적상담논문자료] 2019.09.06
    [학회투고논문] 성경적 상담 활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기독교인 어머니의 첫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총신대 정희정 교수 중심단어: 성경적 상담, 기독교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 자녀양육 스트레스, 질적 …
  • 자녀교육 강의안 [2학생연구실] 2019.09.06
    #1. 반갑습니다. 조이풀상담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심정옥 상담사입니다. 바쁜 일정에도 교육에 참석해주신 부모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상담실에서 아동, 청소년, 성인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담실에 많은 부모님들이 방문하고 계시는데요. 부모님들의 공통적인 고민 중에 하나가 자녀문제입니다. 오늘 참석하신 부모님들 역시 자녀 문제에 대…
  • 산모교육 1회기 자료집입니다. [2학생연구실] 2018.08.30
    자료 1- 프로그램 소개• LifeLONG, StRONG, MaMa: 평생의 든든한 엄마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엄마 교육 프로그램.- 제안 목적 및 기대효과1. 목적• 태내기 부모 역할의 주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부모로서의 사명, 가치를 재정립• 자녀 양육에 있어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 자녀 양육에서 행복을 …
  • 특집「자살」 : 자살의 상담학적 이해 [참고 논문자료] 2018.05.17
    특집「자살」 : 자살의 상담학적 이해 Counseling perspective about suicide 페이스북트위터구글플러스RSS 노원석 ( Won Seok Roh ) 발행기관 : 한국성경적상담학회 간행물 : 성경과 상담11권0호 …
  • 상담자-피상담자의 정체성이 상담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참고 논문자료] 2018.05.17
    상담자-피상담자의 정체성이 상담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ow the counselor and counselee`s identities influence the counseling relationship 페이스북트위터구글플러스RSS 장원철 ( Won Chul Jan…
  •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를 읽고 [] 2018.02.26
    제가 성경적 상담 강의를 들으면서 책으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전부터 해 왔었습니다. 막상 출간된 책을 읽어보면서 너무 좋았습니다. 성경적 상담 전 과정이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져 있어서 좋았고 간간이 들어간 삽화로 지루함이 없고 쉽게 이해하는데 더 좋았습니다. 특히 마음의 문제를 성경만을 가지고 해결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모든 심리학을 접고 오직 말…
  • 중독의 성경적 이해 [참고 도서자료] 2018.02.04
    『중독의 성경적 이해』는 성경에 계시된 그리스도와 인간의 마음을 모두 다루며 지금까지의 중독에 관한 정신분석적, 질병 모델적 접근과는 달리, 가장 신학적이고 성경적인 이해를 제시한다. 중독의 성…
  • 완벽한 부모는 없다 [참고 도서자료] 2018.02.04
    [완벽한 부모는 없다]는 자녀양육에 지친 부모들에게 부모의 본질적인 임무와 양육의 참된 의미를 알려주는 길라잡이 같은 책이다. 본서를 통해 그는 하나님의 창조섭리와 자녀양육의 실제적인 도움 및 부모들이 누려야 할 참자유와 은혜를 전한다. 또한 그 어떤 부모에게도 자녀를 변화시킬 능력이 없음을 인정하며 자신의 힘으로 자녀들을 무언가로 만들어내려는 고집을 …
  • When You Shouldn’t Do What You Want to Do: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sires, Rules, and Emotions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욕구, 규칙, 정서에 대한 어린 아이들의 이해 [참고 논문자료] 2017.01.20
    When YouShouldn’t Do What You Want to Do: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sires,Rules, and Emotions 하고싶은것을하지말아야하는 이유: &…
  • 내과 의사가 알아야 할 신경안정제와 정신과 약물의 A-Z -항불안제 및 항우울제를 중심으로 [참고 논문자료] 2016.11.08
    [pdf보기] 대한내과학회지 : 제73권 부록2호 2007 □개원의 연수강좌□ 내과 의사가 알아야 할 신경안정제와 정신과 약물의 A-Z-항불안제 및 항우울제를 중심으로 서론 신경안정제라는 용어는 정신과적…
  • 기독교 심리학과 성경적 상담 [참고 논문자료] 2016.10.27
    기독교 심리학과 성경적 상담 최영화 ( Young H. Choi ) 한국성경적상담학회, <성경과 상담> 4권0호 (2004), pp.45-65 ( PDF file / 21 pages ) ECN  …
  • The Danger of "Fast Food" Conversation(몸에 해로운 대화의 위험성) [3CCEF 자료모음] 2016.01.22
    '패스트 푸드' 대화의 위험 최근에 나는 아이들과 함께 에베소서 4:29절의 말씀과 우리의 대화가 의미하는 것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게 되었다. "무릇 해로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다른 사람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만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덕이 되게 하라." 이 구절에서 두가지 말하는 방식은 대조적이다 : 부정적이고 파괴적인것 대 긍…
  • 뇌책임인가 내책임인가? [참고 도서자료] 2007.01.25
    뇌 책임인가? 내 책임인가? : 화학적 불균형, 뇌 장애, 불순종 구별하기 (Blame it on the Brain?) 저자/역자 : 에드워드 웰쉬/한성진 | 출판사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발행일 : 2003-08-30 | 신국판(150*225)mm 213p | 89-341-0795-2 신앙도서 > 교양/문화 >…

[강의신청]

  • 시험 및 과제 면제 신청합니다. [과제시험 면제신청] 2020.04.18
    103 역동성 - 시험 104 방법론 - 과제 및 시험 위와 같이 시험 및 과제를 면제 신청합니다. (현재까지 103 역동성 4번째 과제까지 완료한 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 과제4 [수강소감] 2018.10.17
    우선 이 공부를 시작한 계기는 발달장애 1급 아들을 키우는 내가 환경과 상황에 의해서 굉장한 우울감과 패배감, 외부세계와의 단절감을 겪으며 점점 안에서 비틀어 꼬여가는 내 자아가 시모, 남편, 자녀와의 문제를 만들어 가고 있었다. 지그의 눈으로 본 나의 과거의 나는 온전한 사고가 되지 않는 상태가 아니었나 싶다. 그러던 와중 이곳의 상담사로 근무하는 …
  • 성경적상담학 개요 [성경적상담 안내목록] 2018.09.04
    성경적상담학 개요 윤홍식 목사 1.성경적 상담학의 역사 1)심리학에서 성경으로 2)성경에서 마음으로 2.성경적 상담학의 기본원리1)일곱 가지 원리 2)마음의 중요성3)마음의 작동원리 3.성경적 상담학의 역동성1) 역동성의 구성요소2) 진정한 욕구의 인지와 발견3) 욕구와 하나님의 은혜 사이의 관계 4.성경적 상담학의 방법론 1)사랑하라2)이해하라3)말하라4)행하라 5.성경적 상담학의 대화법1)E.N.C.O.U.R.A.G.E.원리 2)사명을 이루는 대화 1.성경적 상담학의 역사 1)심리학에서 성경으로 성경적 상담학은 심리학적 상담과 통합주의적 상담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1960년대에 그당시 심리학이 비성경적이며 반기독교적인 것을 고민하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인 제이 아담스를 통해서 주창되었다. 그는 일반심리학의 내용들과 복음주의 심리학자들의 사상이 비성경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상담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특별히 1965년 Mowere가 Beaver College에서 행한 심리학 비판 강연을 들으면서 네 가지 Mowere의 이론이 제이 아담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 영향은 1) 죄문제를 상담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 2)죄의 자백을 촉구해야 한다. 3)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상담자세가 필요하다. 4)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경계와 무분별한 심리학 이론 사용은 반격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지적은 그 당시 기독교인을 위한 상담사역에 눈을 뜨고 있던 제이 아담스에게 가장 적절한 것이었고 그 기반 속에서 그는 오직 성경만으로 행하는 상담학을 주장하게 되었다. 1970년 출판한 ‘Competant to counsel’은 제이 아담스가 기독교인을 상담하는 것은 가장 먼저 목회자들에게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고 자극을 위해서 저술하였다. 그는 심리학적 상담 뿐만 아니라 복음주의적 심리상담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교회에서의 상담은 목회자를 중심으로 하는 상담이 되어야지 상담전문가가 중심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하였던 것이다. 이 책은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성경적 상담이 세간에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일반 심리학자들은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복음주의적 심리학자들도 역시 그 주장은 인정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복잡한 인간의 심리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혹평하였다. 그러나 상담사역에 목회자들을 모이게 하는 구심점을 제공하였고 이후에 성경적 상담학은 비약적인 성공과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이르러 성경적 상담학은 점차 쇠퇴기에 들어서게 되었다. 제이 아담스는 성경적 상담학을 하나의 운동으로 발전시키 뒤에 기존 심리학과의 교류를 거부하고 계속해서 심리학을 공격하기에만 급급하였다. 그는 기존의 상담구조를 뒤엎어버리고 교회 상담사를 중심으로 해서 새로운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성경적 상담학에 결정적인 실수가 되고 말았다. 왜냐하면 목회자 상담 그룹은 계속해서 그 세력을 유지할 수 가 없었던 것이다. 목회자들은 상담사역이 100%의 사역이 아니었기 때문에 모든 시간과 여력을 상담에만 쏟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이러한 목회자들의 퇴보로 인해 성경적 상담학은 80년대에 급속히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이러한 쇠퇴기는 다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제이 아담스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직을 사임하고 지역교회로 돌아가면서 그 뒤를 이어 목회자 상담그룹을 이끌었던 존 베틀러는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을 새로운 방향으로 모색하였다. 그는 강의사역보다는 실제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도와주는 상담을 중시하였다. 그리고 제이 아담스가 단순히 행동의 변화에 주력하였던 것에 반하여 존 베틀러는 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화에 촛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기존의 모든 심리학 이론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배척하던 분위기와는 달리 모든 이론과의 대화를 모색하고 관계를 세워나갔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성경적상담학의 연구를 위해 세워진 웨스트민스턴 신학교 내의 상담기관인 CCEF에는 부드럽게 다가가고 여러사람에게 보급할 수 있는 발전된 성경적 상담이 자리잡게 되었다. 이는 피상담자의 고나계를 중시하였고 그리스도의 사랑에 더 큰 초점을 맞추었다. 그래서 사랑의 표현으로 마음을 들어주고 이해하고 교류하며 나누는 부분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이로써 성경적상담학의 주된 주제는 마음을 다루는 것이 되었다. 2)성경에서 마음으로 1990년대에 나타난 성경적 상담학의 놀라운 성장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가 아닌 CCEF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CCEF는 처음 1960년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실천신학교수였던 제이 아담스가 상담을 연구하는 기구의 필요성을 느껴서 개설하였고 이후 제이 아담스가 물러가고 존 베틀러가 1980년대 후반 2대 원장이 되면서 이곳을 통해 본격적인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이 일어나게 되었다. 애초의 지역 목회자를 교육하려는 목표는 전문 상담사를 배출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자연히 사역대상도 목회자 중심에서 전문 사역자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이후 성경적 상담에 관심을 갖는 일반성도들의 폭발적인 관심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와 아울러 책을 통한 적극적인 출판활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때마침 기독교 심리학자들에 대한 실망과 한계성으로 인해 교회는 상담문제에 있어서 다시 복음주의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경향이 생겼고 이러한 분위기는 Alliance of Confessing Evangelical 이라는 집회에서 ‘Cambridge Decaration’ 선언문을 발표함으로써 가시화되었다. 이 선언문이 나타낸 바는 하나님을 인간의 심리적 욕구와 필요를 채우는 대상이라고 생각하거나 혹은 하나님의 우리 믿음의 대상이 아니고 욕구충족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하는 모든 시도들에 대한 강한 거부와 저항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또한 기독교 심리학자들의 잘못된 상담을 통해 교회를 잘못된 신앙으로 호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며 경계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이와같은 선언문과 분명한 입장표명은 교회의 환영을 받았고 계속해서 성경적 상담이 발전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CCEF는 ‘Changing Lives’시리즈를 출판하였고 이 도서들은 선풍적인 인기를 끈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 도서들이 강조하고 있었던 것은 자녀교육의 문제와 가족 상호간의 대화의 문제, 그리고 여러 가지 심리적 괴로움에 대해서 ‘마음’에 대한 접근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얻게 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시도는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이 단순히 상담사의 양성이나 도서판매로만 그치지 않고 지역교회의 세미나 인도와 해외선교에서의 상담학 전파 등으로 계속 파급되어졌다. 결국 ‘마음’에 대한 접근과 강조를 통해 성경적 상담학은 효과적으로 개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되었고 교회와 성도를 섬기고자 하는 CCEF의 노력은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과 더불어 커다란 열매를 맺을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현재 성경적 상담학에서 다루고 있는 마음의 주제는 매우 치밀하다. 일반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마음의 주제는 단지 감정과 느낌, 혹은 상태에 머물지만 성경적 상담학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욕구와 소원, 그리고 동기와 의도를 살핀다. 이는 성경 자체가 인간의 마음, 즉 죄성의 근본적인 소원에 대해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성경에 바탕한 상담학도 자연히 이와 같은 마음의 욕구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마음에 대한 이해’는 문화와 관습, 인종과 세대를 넘는 인간에게 있어서 공통적인 것이기 때문에 모든 인류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자녀문제에 대해서 고민하는 부모들에게는 마음에 대한 이해가 부모 자신과 및 자녀들에 대한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줄 것이다. 이렇게 마음을 다루는 성경적상담학은 1994년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 세미나를 통해 국내에 처음 도입되었고 2000년 황규명 교수에 의해서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교의 성경적 상담학박사 예비과정이 본격적으로 들어와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다. 2.성경적 상담학의 기본원리성경적 상담학에는 그 이론을 떠받치고 있는 일곱 가지의 중요한 기본원리가 있다. 이 기본원리가 성경적 상담학의 신학과 상담성격을 규정해 주는 것이며 모든 상담적 적용의 근간이 된다. 특별히 이 원리 중에서 앞으로 다루게 될 부모교육에 관련하여 ‘마음’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는 네 번째 원리는 성경적 상담학의 가장 중심이자 문제해결의 열쇠가 된다. 성경적인 은혜는 바로 이 마음을 알고 그 마음에 접목시킬 때에 비로소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의 기능을 알고 실제 문제에 적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이해해야만 한다. 1) 일곱 가지 원리 첫째,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으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또한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살아가도록 지음을 받았다. 만약 인간이 사랑과 공의, 은혜와 같은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살지 않는다면 그는 본성적으로 어떤 문제에 부딪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르고자 할 때에 그는 가장 안락함과 평안을 누릴 수 있다. 성경적 상담에서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하나님의 형상을 받았다는 의미의 중요성을 믿는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르지 않고서는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과 소망을 발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품과 그 형상을 인정함을 통해서 상담자는 하나님이 참된 창조자이심을 믿고 의지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둘째, 사람은 죄로 인하여 타락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문제의 원인은 자신들의 잘못과 죄가 아니라 상황과 환경의 탓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무지함이 그들로 하여금 계속해서 문제를 더 악화시키고 있다. 진정한 이유에 대한 깨달음과 고백이 없이는 자신들이 빠진 문제 속에서 헤어 나올 수도 없고 해결할 수도 없다. 그들은 자신들의 문제가 자신의 죄와 타락함으로부터 온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사람은 대개 죄를 짓기 마련이라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빠져 나와서 자신의 구체적인 실수에 대해 고백하고 교정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죄와 잘못이 성립되는 이유는 분명히 하나님께서 인간의 삶과 존재의 목적에 대해서 성공과 유익을 나타낼 수 있는 완벽한 가르침을 제공해 주셨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은 하나님의 상담을 받아들이지 않고 파멸과 실패를 가져다주는 사탄의 가르침을 받아 들였다. 이러한 불순종과 잘못된 선택이 스스로 죄를 짓게 만들었고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 되었으며 그로 인한 악한 결과를 고스란히 받아 어려움과 고통 속에 빠지게 되었던 것이다. 죄로 인한 타락이후에 인간은 죄인이 되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비참하며 괴로운 모든 삶 속에서도 살아날 수 있는 은혜로운 가르침을 다시 내려 주셨다. 그러한 하나님의 가르치심과 깨닫게 하심을 따를 때에 다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상담자가 사람의 마음을 다루어야만 하는 이유는 모든 행동은 마음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믿음과 신앙고백들도 역시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로마서 10:10). 그러므로 피상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마음에 다가가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마음은 여러 가지 많은 의도와 생각들로 둘러싸여 있다.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다른 왜곡된 의도와 생각들로 인해서 자기 자신의 마음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피상담자들의 마음을 살필 때에도 그들의 마음이 주변상황과 처한 환경 때문이라는 변명 때문에 가려지지 않게 해야 된다. 상담자는 그 모든 방해물들을 극복하고 각 사람의 진정한 마음의 형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러면 그 마음 속으로 들어가는 입구(Entry Gate)를 발견하게 되고 그것이 복음에 대해 순종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으로 변하게 만드는 변화의 시작점이 된다. 넷째, 상담의 주요 도구는 성경이다. 만약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성경이 주된 도구가 되지 않는다면 그 외에 다른 방법들이(선물 공세나 강권함, 회유나 설득법 등등)이 복음전파의 주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복음을 전하려는 노력은 일시적이거나 간헐적인 것이 되어버린다. 또 전도 목적 자체도 희미해져서 무엇을 위해 복음을 전하는지도 모르게 될 정도가 된다. 뿐만 아니라 피상담자들은 세속적인 수단에 근거한 전도방법의 달콤함에 익숙해져 버리면 나중에는 성경을 어렵고 고리타분한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결국에는 성경의 유익을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복음으로부터 떠나게 된다.피상담자들을 효과적으로 돕고 계속적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성경을 주된 도구로 써야만 한다. 상담자는 성경 속에서 구원받음에 대한 모든 방법과 과정을 깨닫는다. 성경에는 그 모든 것이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상담자는 성경을 도구로 삼아서 피상담자들의 마음속을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성경은 인간의 마음을 정확하게 드러내며 분석하는 유일한 도구이기 때문이다(Psalm 19:7-10).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마음속에 창조하신 것들을 밝히 드러낸다.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의 설계도면(Blue print)이자 인생의 설명서(Manuel)이다. 그 속에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들어있다. 우리는 성경의 원리를 통해서 인간의 타락한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원래대로 재현할 수 있다. 오직 성경을 통해서만 하나님의 형상과 모습을 따를 수 있고 그럴 때에 복음전파로도 연결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적 상담학을 따르는 상담자는 성경이 복음 전파에 있어서 가장 완벽한 도구가 됨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성경을 읽거나 혹은 성경적인 상담에 참여해서 성경의 원리를 함께 나눌 때에 변화가 일어난다. 그 장소가 집이나 혹은 상담실이나 혹은 그 어떤 곳이라고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성경에 접하는 각 사람을 원하시는 대로 변화시키신다 (Act 8:31-36).다섯 번째, 성경적 상담의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세상에 오셨다. 그분은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완성하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무엇인가를 나타내 보이셨다. 진실로 가장 긍휼에 풍성하신 구원자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에게 충만하게 나타내셨던 것이다. 그것은 단지 십자가에서만 아니라 그 이전부터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하시며 도우시고 사랑하신 모든 관계 속에서도 나타난다. 주님은 자신의 때가 이르지 않았다고 해서 스스로를 피하거나 어려움을 외면하시지 않았다(John 2:4). 그러므로 그의 소년시절에서도 그분은 여전히 사람들과 만나고 말하며 돕고 사랑하셨으리라고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수치와 죄에 대해서 자신의 피로써 그것을 씻어 주시고 부끄러움을 덮어주신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동물의 가죽으로 만드신 옷을 입혀주심같이 그리스도께서는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믿음을 통해서 그 모든 더러움을 씻어주시고 정결한 세마포 옷으로 입혀주신다. 이것이 인간의 두려움과 수치심을 해결해주시는 그분의 방법이다. 그리고 그분은 인간의 고통의 문제에 대해서 긍휼히 여기신다. 그분은 항상 인간의 불쌍한 상황에 대해서 돕고자 하셨고 민망히 여기셨으며 우시기도 했다. 그것이 인간의 삶에 대해서 우리가 따라야 하는 모범이다. 그분은 교만하고 거만한 자들에게는 단호하셨지만 어려움에 있는 자들에게는 한없이 관대하셨다. 우리는 그분의 모범을 닮아야 하고 그 은혜를 증거해야 한다. 성경적 상담에서 예수님에 대해서 아는 것은 상담자와 피상담자에게 모두 유익하다. 상담자에게는 피상담자와 관계를 맺는 일에 대해서 훌륭한 모범을 보여주시며 피상담자에게는 그분이 누구신지 또 그분은 얼마나 놀라우시며 평생을 바쳐 믿을 만한 분이신지를 깨닫게 만든다. 여섯 번째,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받는 존재이다. 인간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고통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한 고통스러운 상황은 역시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다. 인간은 아담과 하와의 타락 이후부터 남자는 일을 해야 하는 고통과 여자는 아이를 낳는 괴로움을 겪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에 더하여 죽음과 질병, 위협과 폭력과 고민과 절망 등의 어려움 속에서 살아가게 되었다. 이일은 아무리 의롭게 선하게 산다 하더라도 결코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삶의 한 부분으로서 모든 고통스러운 상황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이해해야만 한다. 피상담자들의 불신앙, 의심 그리고 복음에 대한 거부 등이라도 놀라운 일이 아니고 그 자체도 그들에게는 하나의 고통스러운 상황의 표현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피상담자들의 모습을 볼 때에 그들이 고통받는 존재임을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신들의 불신앙과 거부로 인해 스스로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그들로 하여금 깨닫게 하는 것이 복음을 받아들이게 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일곱 번째, 사람의 진정한 변화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진다. 복음전파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의 중요성과 역할은 매우 분명하며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그분은 하나님의 능력이 되셔서 피상담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성경적 상담에서 상담자는 피상담자들에게 복음을 소개하는 일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을 위해 기도한다. 그 이유는 상담자는 피상담자들의 마음에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로운 사역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복음전파의 현장에서 성령님의 사역을 간과한다면 피상담자들을 위해서 그분께 기도하려고 애쓰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면 기대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복음전파에 대해서 쉽게 포기해버리고 절망에 빠지게 될 것이다. 성령님께 의지하는 목적은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더 꾸준하게 그 일을 계속할 수 있기 위해서이다. 성령님은 이러한 면에서 상담자와 피상담자들을 동일하게 도우신다. 상담자에게는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낙심하지 않게 하시고 복음을 지혜롭게 소개하도록 하신다. 피상담자들에게는 마음으로부터 간절히 하나님의 도우심을 사모하며 바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다. 이를 위해 성령님께서는 우선 그분의 내적 사역을 통해서 자신의 죄를 깨닫게 하신다. 그분의 도움이 없이는 아무도 자신의 죄를 깨달을 수도 없고 잘못을 고백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성령님의 도우심은 죄와 허물을 깨닫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그분은 피상담자들이 죄를 고백하도록 도우실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죄와 타락 속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유익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우신다. 또한 성령님은 우리가 삶의 고통의 이유를 찾는 것이 아니라 고통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우신다. 그 도우심을 힘입어 우리는 하나님의 새로운 계획(Agenda)와 우리의 삶에 대한 뜻을 깨닫게 된다. 성경적 상담학에서 상담자는 이러한 성령의 사역에 의지할 때에 피상담자의 마음을 변화시키며 회심과 복음에 더욱 순응하도록 도울 수 있다. 2) 마음에 대한 원리의 적용 마음은 우리의 모든 행동의 원천이다. 마음으로부터 행동이 나오고 그 행동을 통해서 모든 문제가 나타난다. 그럴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살펴보아야 하고 그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마음을 들여다 보아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행동 그 자체에만 신경을 쓰고 그 이전에 행동을 촉발시켰던 마음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이는 마음이란 보이지 않는 것이며 겉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 성경적 상담학에서는 행동과 마음의 관계를 열매와 뿌리에 비유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행동과 마음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만약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고 마음을 들여다 보려고 하지 않는다면 나무에 열린 열매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 계속해서 그 열매에만 초점을 맞추고 근본적인 문제인 뿌리는 보려고 하지 않는 것과 같다. 성경적 상담학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행동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집중을 한다. 문제행동의 이면에는 문제가 되는 마음이 있는 것이다. 그 마음에 어떠한 문제가 생겨났고 그것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 지를 살펴보는 것이 궁극적인 문제 해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마음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행동이나 겉으로 드러난 모습에만 집중할 때에 여러가지 문제가 생겨난다. 삶속에 일어난 문제로 인해서 괴로워하고 있는 내담자의 경우 단시간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행동만을 바꾸어보지만 그것은 책임회피나 변명, 혹은 상황모면만을 위한 임기응변이 될 수 밖에 없다. 일시적인 변화는 가능하나 궁극적인 변화는 일어나지 않으며 도리어 다른 측면에서 나쁜 행동이 더욱 강화되는 부작용을 낳는다. 행동을 바꾸려는 노력에만 급급하게 되면 그러한 행동을 일으키고 있는 마음의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더욱 가장되고 의도된 행동 속에서 진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마저 놓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마음에 초점을 맞춘다면 근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행할 수 있다. 문제 행동을 일으켰던 이유와 목적을 깨달을 때에 단순히 문제 행동의 원인만을 깨닫는 것이 아니라 숨겨져 있는 의도와 목표를 깨달을 수 있다. 그것은 지금 당장은 그리 심해 보이지 않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생길 수 있었던 더 큰 심각한 문제행동을 미연에 방지하게 되는 효과를 얻게 한다. 그러므로 행동이 아닌 마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문제해결과 더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 된다. 3)마음의 작동원리와 구조 우리는 행동이 아니라 마음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마음의 정확한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그 작동원리의 모범을 이해하고 나면 그와 다른 문제가 있는 마음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본질적인 마음의 문제는 다른 말로 하면 ‘욕구’와 ‘소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 심리학에서 마음의 정의는 단순한 ‘감정’과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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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소감 감사합니다. 소가 뒷발질 하다가 쥐잡는다고 어려운 상담사례를 붙들고 씨름하다가 개발하게 되었습니다^^;상담을 하다보면 대화만으로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감정문제나 신체문제의 2급, 1급문제는 더더욱이 그렇습니다. 미술세션도 그런 어려운 케이스를 상담하면서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셔서 발전시키게 된 것입니다. 잘 적용해 보셔서 상담이 답보상태일 …
  • 과제4) 상담 전도법 강의를 듣고 난 후의 소감문 쓰기 [수강소감] 2018.03.18
    과제4) 상담 전도법 강의를 듣고 난 후의 소감문 쓰기 이 강의를 통해 나 자신을 더욱 들여다 볼 수 있게 된다. 모두가 가장 어려워하는 전도라는 문제에서 사람의 문제를 더욱 잘 파악 할 수 있어야 할 필요가 있고. 그렇지 앟으면 절대로 전도라는 옳은 방향으로 갈 수 가 없을것 같다.. 하나님이 마음의목적이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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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많으셨습니다. 총신대 상담대학원이나 백석대 상담대학원 등을 나오고 저희 소원상담센터에 오신 분들이 있으니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하튼 3, 4년간 통일된 이야기를 들어도 적용할까 말까인데 3, 4년간 분열된 이야기를 들으니 더욱 혼란에 빠지게 되고 결국에는 그 상태로 심리상담으로 무장되어 현장에 나아가게 되는 모습을 …
  • 과제4 [수강소감] 2018.02.21
    #개론 과목을 들은 소감문 쓰기 혹은 건의사항이나 질문# 내가 대학원에서 상담학을 공부하게 된 계기가 상담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교회 안에 성도들을 성경적으로 상담하고 작은 교회인 가정을 엄마들이 잘 세워 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졸업 후 우연한 기회에 하…
  • 과제4. 교회사역 소감 [수강소감] 2018.02.12
    지금까지의 모습이 어떠했는가가 중요하지 않고 앞으로의 모습이 어떠할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지금 섬기시는 교회에서 봉사하고 섬기실 마음을 갖는다면 이런 분야에서 집사님이 더욱 중요한 직책을 맡게 될 수 있습니다. 요셉도 처음부터 애굽의 총리가 된 것이 아닙니다. 바로의 고민을 잘 해결해 주었기 때문에 총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분명히 담임목사님께서도 이런 부…
  • 과제4) 중독 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 기록하기. [수강소감] 2018.01.09
    중요한 원리를 잘 파악하셨습니다. 원리는 동일하고 그 적용만 더욱 광범위해지는 것 뿐입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안도 역시 실습을 많이 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그 모든 중독상태에서의 유일한 해답은 하나님의 말씀 뿐인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어거스틴 자신도 술에 빠져서 난잡하고 방탕한 삶을 살고 있을 때 그를 변화시킨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 자기소개 [학생교회소개] 2017.12.17
    성명: 소은순 직분:평신도 교회명:우리들교회 교단명:'한국 독립교회 및 선교단체 연합회' 담임목사:김양재목사님 교회주소: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안양판교로 1219 교회전화번호:031-719-3882 교회소개:우리들교회는 큐티하는 대표적인 교회입니다. 큐티는 날마다 주어지는 말씀에 비추어 구체적으로 자기죄를 보며 회…
  • [도서]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이론과 실제 (미국 웨스트민스터 박사학위논문, 한글판) [교재 및 도서구입] 2017.06.17
    영문판 논문 구입하러 가기: http://tren.com/search.cfm?oid=x&exact=TRUE&author=YOON%2C%20Hong%20Sik&action=query THE THEORY AND PRACTICE OFEVANGELISTIC BIBLICAL CO…
  • 4) 영어상담 소감문 [수강소감] 2017.05.11
    4) 영어상담 소감문 영어상담은 2급 시작 초부터 호기심을 가지고 기다렸던 과목입니다. 도대체 상담에 영어상담이 왜 들어갈까? 하는 궁금함이 있었는데 강의를 들으며 조금씩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영어를 좋아하면서도 영어가 늘지 않아 공부를 시작했다 포기했다를 반복하며 지금까지 왔습니다.저 자신이 상담 받는 느낌도 있었습니…
  • 4) 영어상담 소감문 [수강소감] 2017.05.11
    4) 영어상담 소감문 영어상담은 2급 시작 초부터 호기심을 가지고 기다렸던 과목입니다. 도대체 상담에 영어상담이 왜 들어갈까? 하는 궁금함이 있었는데 강의를 들으며 조금씩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영어를 좋아하면서도 영어가 늘지 않아 공부를 시작했다 포기했다를 반복하며 지금까지 왔습니다.저 자신이 상담 받는 느낌도 있었습니…
  • 4.문제진단법을 들은 소감 [수강소감] 2017.04.24
    문제진단법을 공부를 하기 전에 이 과목에 대해 먼저 생각할 수 있었던 것은 성경적상담에 있어서 문제인식이 첫번째고 그것을 잘 진단해야 그 다음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이 바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는데 이 문제진단법을 잘 배워야 겠다는 다짐과어떻게 문제를 바르게 진단하는 것일까? 4학기차를 설레임과 함께 흥미진진하게 시작을 하였다.  …
  • 4.문제진단법을 들은 소감 [수강소감] 2017.04.24
    문제진단법을 공부를 하기 전에 이 과목에 대해 먼저 생각할 수 있었던 것은 성경적상담에 있어서 문제인식이 첫번째고 그것을 잘 진단해야 그 다음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이 바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는데 이 문제진단법을 잘 배워야 겠다는 다짐과어떻게 문제를 바르게 진단하는 것일까? 4학기차를 설레임과 함께 흥미진진하게 시작을 하였다.  …
  • 과제4) 문제 진단법 소감문 [수강소감] 2017.04.14
    과제4) 문제 진단법 소감문 : 막연하게 느껴지던 문제 진단을 도형을 기준으로 나누어 분류를 하니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각 문제 유형이 어디에 속하는지를 구분하고 그 문제를 도형으로 가시화해서 상담에 이용한다는 것이 문제 해결을 더욱 선명하고 빠르게 접근하게 하는 것 같다. 그리고 피상담자와 상담자가 그림을 같이 그리며 서로 공유하…
  • 과제4) 문제진단법 소감 [수강소감] 2017.04.04
    합의 도형에서 2번 영역에 관한 부분은 잘 알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알려고 하느냐 하지 않는냐가 중요한 점입니다. 그 부분을 알려고 해야 비로소 잘 알 수도 있습니다. 잘 안다는 것이 결국 타인이 원하는 것과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일치가 되어서 두 원이 겹쳐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유를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두 원이 멀어지게 되면 뭘…
  • 과제4) 문제진단법 소감 [수강소감] 2017.04.04
    합의 도형에서 2번 영역에 관한 부분은 잘 알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알려고 하느냐 하지 않는냐가 중요한 점입니다. 그 부분을 알려고 해야 비로소 잘 알 수도 있습니다. 잘 안다는 것이 결국 타인이 원하는 것과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일치가 되어서 두 원이 겹쳐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유를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두 원이 멀어지게 되면 뭘…
  • 4. 상담전도법을 들은 소감문 [수강소감] 2017.01.19
    상담전도법을 통해 현재 나의 상담전도자로서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는 귀한 시간이었다. 스텝1~4단계를 통해 전도대상자에게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전도대상자를 이해하는 시간과 양육에 있어서의 방법론까지를 들으며 나는 각각의 단계 가운데 어떤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감당해야 하는가 전반적으로 잘 되었다. 또한 어떤부분에서 내가 열매를 맺지못하고 있는가 깨닫고 돌아…

3급

  • 1,2,3장을 읽고 질문 만들기, 답변기록 [3급 과제] 2020.10.24
    *1,2,3장을 읽고 질문만들기/ 답변기록 1.심리검사와 성경적 상담의 차이는?목적과 방법이 다르다.(문제를 -심리검사: 세상적 지식에서 내담자의 심리상태 이해 후 치료의 종류,&nbs…
  • 과제3 관계모형, 심층모형 사례올리고 도형올리기 [3급 과제] 2020.10.18
    관계모형 사례 : 교수를 중심으로 2번 아주 친밀한 영역에 선배 제자 2명(A,B)와 후배 제자 (C,D)가 있다. 이들은 서로 사이가 좋지 않고 서로 교수님에게 잘보이려하는 경쟁 구도이다. 서로를 험담하기도 하고 경쟁하기도 하면서 교수님 마음에 들려고 애쓴다. 3번 원에는 선배(A,B,C) 후배(D,E,F) 그리고 내가 있다. 우리의 사이는 괜찮다. 서로…
  • [과제3] 갈 5-6에서 나타난 말씀들을 역동성, 환경, 결과 등등으로 정리하고 그렇게 정리된 말씀을 묵상한 후에 내용을 기록 [3급 과제] 2020.10.12
    1. 상황① 진리를 순종치 않게 만드는 거짓말하는 자들(5:7)② 우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나오지 않은 조언(5:8)③ 다른 마음으로 인해 우리가 요동하게 되고 어지럽게 됨 (5:10,11)④ 육체를 따르는 자들이 우리가 육체를 의지하도록 만듦(6:12,11)2. 반응①스스로 속임(6:7)② 서로 물고 먹음(5:15)③ 육체의 일을 행함(5:1…
  • [3급 과제] 2020.10.09
    세션은 하나의 상담적 활동입니다. 단순히 상담시간 만으로는 마음을 다루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린 아이라든지 청소년이라든지 장년남성이라든지 자기 표현이 어렵거나 거부하는 경우에 또는 상담시간만으로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이 없을 때 세션활동을 합니다. 그러면서 자기이해를 돕고 하나님의 은혜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세션별로 …
  • [3급 과제] 2020.09.15
    선악유형의 사례도 잘 찾으셨고 선악 도형으로 문제의 상태를 잘 묘사하셨습니다. 그리고 상담 목표까지도 분명하게 표시를 해 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3급 과제] 2020.09.10
    자존감 결여에 대한 문제를 심층유형으로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되면 피상담자는 자신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게 되고 상담자는 상담과정을 통해 어떻게 다시 회복되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과제 3. 사례 5~10에 대한 상담계획 [3급 과제] 2020.08.29
    5. 저는 결혼6년차에 아이셋을 둔 20대 후반의 가정주부입니다. 저와 신랑은 10살의 나이차이를 극복하고 결혼에 성공한 회사동료입니다. 서로 4년을 지켜보면서 이루어진 결혼이기에 행복했습니다. 신랑은 그 누구보다도 저에게 잘 하고 세 아이 키우면서 다투기는 하지만, 부부사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과제 5. 관계문제 [3급 과제] 2020.08.12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가장 괴로운 문제들인데 이 괴로운 문제 상황을 관계 유형 챠트로 잘 보여주셨습니다. 이렇게 피상담자가 현재의 상태를 분명하게 파악하게 되면 앞으로의 상담 계획을 세우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문제해결을 위해서 피상담자가 어떠한 목표를 가져야 하는 지를 챠트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고하…
  • 과제 6 심층문제 [3급 과제] 2020.08.12
    피상담자의 문제를 심층 챠트를 이용해서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피상담자의 현재 상태는 원래 그 문제가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새롭게 변모하여 상태가 악화 되었습니다. 감정이 신체에 영향을 미침으로 마음의 문제가 신체의 문제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챠트를 통해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위치를 알게 하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상담의 목표를 함께 …
  • 과제1 순위, 합의 문제 [3급 과제] 2020.08.06
    순위챠트를 통해서 자신의 상태를 잘 설명해주셨고, 그것을 통해서 문제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되셨네요. 이렇게 자가상담으로 일상생활에서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풍성한 선순환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합의챠트 또한 현재의 문제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하면, 피상담자 부부는 주어진 문제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
  • 과제3 관계 [3급 과제] 2020.08.05
    피상담자의 문제상황을 관계챠트에 잘 묘사하셨습니다. 이 진단법을 통해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면서 어떻게 진행되고 해결되어 가는지 피상담자와 함께 살펴볼 수 있을 때 의미가 있습니다. 두껍게 표시한 부분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욕구를 살펴보면서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제대로 진단하실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과제 4. 조직체계문제 [3급 과제] 2020.08.05
    저는 30대 중반 직장인입니다남들보다 열심히 일했고 같은 동기, 선배들보다 빠르게실장직을 달았습니다하지만 동기,선배들보다 먼저 실장직을 단것이 마냥 좋지 않았습니다눈치도 많이보였고 그들에게 업무지시를 해야 한다는것조차부담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직업이고 일이고 돈을 벌어야 하는 …
  • 과제 3 선악문제 [3급 과제] 2020.08.04
    피상담자의 상태를 선악의 문제로 잘 분석하시고 상담챠트로 잘 표현하셨습니다. 악을 동참하는 4번의 위치에 있게 된 피상담자의 문제인식과 원인이해 과정을 통해 악순환의 문제가 되는 감정과 욕구를 찾으면 이제 은혜를 거쳐 선순환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점차적으로 중립(3)의 위치로 그 다음은 선을 동참하는 2번의 위치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선을 …
  • [3급 과제] 2020.08.04
    맞습니다, 사모님!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 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에서 마음의 생각은 감정이나 상태를 말하고 마음의 뜻은 욕구나 의지를 말합니다.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문제의 원인을 살펴보면 마음의 생각 즉 욕구(죄)로 인해서 고통 당하는…
  • 과제2-1 선악문제 [3급 과제] 2020.08.03
    20대입니다 20초반엔 술잘먹고 만취한상태여도 집도 잘들어가고 약간? (우는거 있는정도)그냥 잠들고 그랬습니다나이가 한두살 먹으면서 점점이게 더심해집니다 약 2년동안에 만취상태(기억없음)에 몇가지 얘기해드립니다취해서 전 기억이없습니다 딴사람들한테 얘기들은거입니다어렴풋이만 기억나고 거의 90%는 기억이없습니다괜히 같이 즐겁게 잘술먹다가 갑자기 화낸다고합니다상…
  • 과제6. 극본적 상담문(수정본) [3급 과제] 2020.08.02
    <사례> 어려서부터 부모님들이 술만 마시면 좀 싸우셔서 어려서부터 그걸 말리는것이 제 일이었습니다. 평소에는 화목한 가정인데 오히려 이것이 저를 더 힘들게 만들었죠. 평소에는 화목하다가도 술만 드시면 싸우셔서 모든게 술때문인것만 같아서지금은 20대 초반임에도 아직까지 술을 싫어 합니다. 술만보면 기분이 거북해지고 불안해집니다. 어떤 시절에는 제…
  • 과제 1 순위문제 [3급 과제] 2020.07.27
    #이성교제#학교문제 고3 남자이고 고1부터 3년동안 사겼었는데 3개월정도 전에 헤어졌어요. 제가 그 애가 마음에 안들어서 찻는데도 계속 생각나고 얼마전에 남친도 생겨서 너무힘들어요..ㅠㅠ 도대체 언제쯤 걔를 잊을수있을까요 걔때매 공부가 안돼서 미치겠어요ㅠㅠ 평생 못잊진 않겠죠? 어떻게 하면 걔 생각…
  • 과제4. 두번째 부부의 사례를 생각해보고 그 속에서 어떻게 선순환의 내용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를 계획하고 그내용을 기록하기 [3급 과제] 2020.06.11
    1 상황 : 피 상담자는 지금 무엇이 가장 괴로운가? 남편이 술만 마시면 과거에 만났던 남자와의 관계를 물음으로 괴롭힘 2. 반응 : 피상담자는 그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남편의 상태가 갈수록 심해지는 것에 아무런 대처를 하지 못하고 괴로워만 하고 있다. 3. 결과 : 잘못된 반응으로 일어난 악한 결과는 무엇인가? 남편이 불편하…
  • 과제1-1. 순위 [3급 과제] 2020.06.10
    순위문제를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상담을 하실때 이와 같은 순위도형챠트와 함께 곁들여서 설명을 해주시면 피상담자가 자신의 상태를 더욱 잘 이해하고 나아가야할 방향을 잘 볼 수 있겠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 *소원상담센터 문제증상 분류표 [3급 자료] 2020.05.29
    *소원상담센터 문제증상 분류표 <3급문제> 1가정문제&n…

2급

1급

실습

  • 우울증 치료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사례연구] 2020.11.01
    *문제주제: #우울증 #조울증 #스트레스 #자아관 #불안증 20대 중반 남자입니다. 제대하고 늦은나이에 수험생활을 하고있고요. 올초 동네에 있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adhd 치료제와(메틸페니데이트)와 항우울제 짧게 약을 복용하다가 복용을 중단했는데 요즘에 우울증과 조울증이 심해지는것 같아서요. 열등감과 피해의식이 전보다 훨씬 심해져서 한 일…
  • 우울증인대 이제 뭘더해야 완치가 될까요 [사례연구] 2020.10.24
    *문제주제: # 질문 # 우울증 내공100 …
  •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싶어요..삶이 너무 힘드네요.. [사례연구] 2020.10.24
    *문제주제: # 트라우마, #스트레스 내성적인 24살 남자입니다. 저는 2011년 중학교 2학년때 친했던 친구에게 배신을 당해서 학폭을 1년 내내 당했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학폭 사실을 누구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아서 선생님께 말하지않고 가족들에게도 숨긴 채로 당하면서 참고 살았었습니다. 중학교 2학년 여름부터 제 정신이 멍해지고 발음이 어눌 해지기…
  • 이거 우울증인가요.. [사례연구] 2020.10.18
    *문제주제: # 이거 우울증인가요.. 안녕하새요 저는 13살 남자입니다일단 저의 상태를 말씀드리자면 어.....부모님이 저를 때리고요....엄청 어렸을 때 부터 부모님이 공부하라고 시켰고 말을 듣지 않으면 쳐맞으며 혼났습니다. 그러다가 저는 드디어 저의 취미인 영상편집을 알게되었습니다. 그걸 할때 만큼은 …
  • 너무 무기력해요 [사례연구] 2020.10.17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 돌봄 받고 보호자가 되줘야 할 엄마가 알콜중독으로 이미 엄마의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사랑 받아야 할 가족으로부터 오히려 많은 상처를 받게 되어, 마음이 눌리고 또한 상실감으로 스스로를 부정하는 건강하지 못한 마음으로, 맞으면서 당연한 줄 생각하게 된 것이고 또한 다른 사람의 호의도…
  • 불안장애약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있을까요? [사례연구] 2020.10.11
    *문제주제: # 불안장애 불안장애약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 있을까요? 현재 편입시험 2달을 앞두고 있는데요 작년 10월부터 공부해서 한 8월까진 열심히했는데 그뒤로 매일 불안감이 너무 커서 집중이잘 안되요 정말 급한 시기인데 약물복용해서 집중력이나 기억력에 영향이있을까봐 걱정되는데 혹시 정말 영향있나요? 제…
  • 20대 정신과상담 전화 [사례연구] 2020.09.17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명선 상담사입니다. 맘이 힘들어도 나눌 곳이 없는 암울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고 모두들 자기 잇속만 챙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디에 마음을 두어야 할지 몰라 방황하게 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는 삶을 사는 것 같습니다. 정말 마음을 둘 곳도 없고 풀 수 있는 곳도 없는 것 같지만 그것은 내 마음 상태 때문에 그렇게 …
  • 왜 살아야하는지 모르겠어요. [사례연구] 2020.09.13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먼저 우울증이 있었고 지금은 공황장애로 악순환이 되고 있다면 혼자서는 좋은 생각 혹은 건강한 마음으로 돌이켜 생각 하기는 어려운 상태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주위에서 믿을만한 가족이나 친구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하고 기대 할 수 없다고 해서 지금의 어려움에서 헤어나올 아무런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
  • 사랑하는 아줌마 [사례연구] 2020.09.12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심정옥 상담사입니다. 님께서는 좋아하는 분이 나이가 많기도 하지만 10년정도 계속 옆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은 상태라 마음이 많이 깊어지신 상태네요. 이러한 님의 상황속에서 여성분도 어쩌면 이혼이라는 상처가 있어서 좀처럼 맘을 잘 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의 큰 아픔을 경험하게 되면 좀 처럼 마음이 잘 회복되지…
  • 우울증 재발 [사례연구] 2020.09.08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윤에스더 상담사입니다. ​ 과거에 우울증을 겪었던 경험이 있었다가 나아졌는데 다시 우울감이 재발되는것같아 걱정이되고 슬럼프가 온것같아서 고민이시군요. 우울증은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서 업앤 다운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심했다가 또 좋아졌다가하는것은 우울증이 근본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상태라고 볼 수있습니다. 이런경…
  • 뭘 자꾸 까먹어요 [사례연구] 2020.09.06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 말씀하신 증상들은 기억력의 문제가 아니라 망각증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스트레스가 되고 있는 부분에 있어 감정적인 대응을 하는 삶을 지속 하면 더욱 감정이 뭉치고, 감정이 커지다 보면 두뇌 활동을 흐리게 하여 기억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 사람의 마음은 간절히 원하는 것…
  • 우울증 나아지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사례연구] 2020.09.05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명선 상담사입니다. 님은 지금 우울증이 깊네요. 언제부터 이런 증세가 시작되었는지 모르겠는데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문제진단이 필요합니다. 이 우우증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때문에 왜 시작되었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그러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병원에 가지 않고 상담…
  • 트라우마로 인한 과호흡 [사례연구] 2020.08.23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오선미상담사입니다. 현재 과호흡과 손발저림 증상은 어떤 외부정보를 더 이상 받아 들일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공항장애 일종의 현상입니다. 9개월전의 수박 드시다가 숨을 못쉬게 되었던 사건이 트라우마가 된것이 원인이라면, 그 때 사건을 바르게 해석하고 온전하게 이해할 때,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
  • 과거의 트라우마에 대해 [사례연구] 2020.08.22
    *문제주제: # #트라우마 질문 과거의 트라우마에 대해 22살 남자구요고등학생때 친구들하고 크게 싸우고 나서 안 좋은 소문이 나서 원래 친했던 애들은 아직도 잘 지내지만, 저랑 같은 반이 아니였고, 친분이 없던 친구들도 저를 피했었던.. 은따라고 해야할까요? 그런 상태로 1…
  • 청소년 우울증 병원에 혼자 갈 수 있나요 [사례연구] 2020.08.22
    *문제주제: # 우울증 #무기력 #불안 #망각 청소년 우울증 병원에 혼자 갈 수 있나요 15살 여자입니다. 오래전부터 아무 이유 없이 너무 다 불안하고 우울감이 24시간 지속되어서 미치겠습니다... 모든 일에 집중이 잘 안 되고 하고 싶은 것도 굉장히 많았었는데 지금은 그냥 다 기억이 잘 안 나요.. 정말 긍정적이고 밝았는데 이제는 매일 하루하루가 주어…
  • 자해를 했다는게 혼날일인가요? [사례연구] 2020.08.15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오선미상담사입니다. 자해를 한다는 것은 님의 마음 안에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나름대로 극복해 보려는 몸부림이었는데, 그 잘못을 지적하는 언니에 대해 오히려 더욱 감정이 자극이 되고 있네요. 언니분께서 그 의도가 선하다 할지라도 님은 이미 마음의 고통으로 감정이 격해 있기 때문에 선하게 받아들일 여유가 없는…
  • 우울즈이 너무 힘들어요.. [사례연구] 2020.08.13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사입니다. 원인없는 결과가 없습니다. 현제 님의 몸에 나타나는 #우울증 #식이장애 #거식증 #폭식증 #불면증 문제는 결과에 해당합니다.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마음의 문제로 부터 비롯되었기 때문에 님의 마음으로 들어가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뿌리가 튼튼한 나무에…
  • 너무 힘들고 외로운 19살 자퇴생 입니다 8개월 동안 어떤 선택을 하는게 좋을까요? [사례연구] 2020.08.08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오미자상담사입니다. ​ 현재 님의 문제는,이전의 많은 사연이 있으시고 개인적인 심층의 문제가 두드러지지만, 당장은 가정에서의 삶이 불안정하여 내년 3월까지 어떻게 거쳐할 지를 고민하는 합의의 문제로 보입니다. 이혼하신 부모님의 영향으로 혼란하고 불안정한 어린 시절의 경험이 님에게는 이해가 안되고 많은 사건들이 감정을 만들고 그 …
  • 우울한 감정과 증상. 상담받아야하나요 [사례연구] 2020.08.06
    #우울증 긴 글을 쓰기엔 끝도 없을 것 같아 이렇게 남깁니다. 우울한 날이 평소보다 많아진 것 같은 때는 5년 전부터였고요 그땐 학생이었지만 지금은 성인입니다. 갈수록 증상이 늘어나는 것 같아서 무서워요. 원래 화 잘 참았는데 요즘엔 안참아집니다 제 증상은 -잠드는게 힘들고 잠 자기 전에 생각이 많아지고 우울도가 극심해져서 밤이 괴롭…
  • 제가 지금 시작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사례연구] 2020.07.3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사 입니다. 님은 지금 시작해서 성공할수 있을까라고 질문하셨는데 먼저 님이 도전하기 두려운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순위의 문제가 있습니다. 님의 생활에서 먼저 필수적인 일과 중요한일 자신의 발전과 자신의 여가생활에서 자신의 할일들을 제대로 분배가 되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원인을 파악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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