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중독상담] 중독상담 과제2. 게임중독 사례 2가지를 선택해서 상담계획을 쓰고 상담문 기록하기사례1) 전 지금 중1 남학생인데요. 온라인게임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게임하느라 늦게자서 잔소리듣고 아침에 못일어나서 겨우겨우 학교갑니다. 부랴부랴 학교가서 생각나는건 게임뿐입니다. 수업시간이 시작되봤자 자려고만 하고 역시 성적은 개판입니다. 마음먹고 공부하려고 해도 3일을 못갑니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1시간이 안 됩니다. 매일 시간이 되는대로 게임만 하고 주말엔 게임하느라 시간 다 보내고 숙제는 준비물 같은 건 항상 잊어먹습니다. 오래 하기만 하면 좋겠는데 생각나는게 문제입니다. 이거때문에 공부도 못하고 둔해지고. 나이먹고도 못 끊을거 같애서 걱정입니다. 엄마아빠한테 죄송하고 부담스럽습니다. 적어도 괜찮은 성적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해결방법 없을까요.
*상담계획 : 개인-순위-절망-쾌락--인내-충성-훈련 *관점적상담문
자신 : 온라인게임 중독을 끊는것과 학교생활을 제대로 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하지만 더 중요한 가치를 위해서 계획하여 실천해나갈수 있음. 타인 : 목표를 이루기위해 노력하거나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를 바라보며 더 가치있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고 남는시간을 여가로 쓰는것을 계획함 하나님 : 게임중독을 끊어내고 자신의 본분인 학교생활을 충성되게 계획하여 더 가치있는 삶을 이루기 원하심 사탄 : 지금당장만이 중요한 것처럼 생각들게 만들어서 쾌락을 쫒게하고 삶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가리워서 계획없이 사는걸 기뻐함
사례2) 중2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게임중독 아들 때문에 고민입니다. 새벽에 불이 켜져 있어 보니 밤새 게임을 하고 있었던 것이었어요. 이후로 관심을 갖고 설득도 하고, 시간 제약을 두고 정해진 시간만 하도록 하자고 제안도 했지만 몇 번을 시간 되었다. 이제 그만 해야지, 해도 알았다고만 하고 몇 시간이 지나도록 일어나지를 않습니다. 참다 못해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느냐고 야단을 치려해도 오히려 짜증과 난폭한 반응을 보이기도 해서 정말 당황스럽답니다. 당연히 학업에도 지장이 있을 것이고 어떤 때는 좋아하는 고기를 구우면서 멈추게 하려고 했지만 다 식을 때까지 나오지도 않더군요. 심각한 게임중독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빠가 너무 화가 나서 컴퓨터 케이블을 모두 뽑아서 치워서 등록해둔 인터넷 강의도 못듣고 있어요. 그리고 선을 뽑아놔도 게임을 못할 뿐이지 그 시간에 공부에 집중하는 것도 아니고 불안하거나 기분이 안좋아 보여서 집안 분위기가 살얼음 같습니다. 예민한 나이라 윽박지르는 것도 상황만 악화시킬 것 같고 난감한데요.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할지 게임중독이나 치료 유경험자의 자세한 조언을 부탁합니다.
*상담계획 가정-합의-절망-지배-동행-긍휼-충성-교제 *극본적해석 발단 : 부모는 자녀를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지켜내고 올바른 길로 인도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님의 자녀는 게임중독 이라고 표현하셨는데 아이가 게임을 시작하면 그 상황을 종료하고 나오는게 힘들고 또, 해야할 일을 뒤로 미루는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되니 부모로서는 안타깝고 난감할 수 있는 상황이겠습니다. 전개 : 그런데 님도 한번 생각해보세요. 설거지를 하는중에 누군가 말을 건다면 잘 들리나요? 잘 안들릴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녀가 게임에 집중하고 있을때는 엄마가 그만하라는 소리가 그냥 스쳐가는 소리로 들릴거에요. 누가 뭐라고해도 전달이 쉽지않다는 걸 감안해보세요. 게임할때 대답하는 것은 합의를 위한 대답이 아니라 상황의 모면에 가깝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절정 : 부모의 본심은 게임중독에서 벗어나게 자녀를 돕고싶었던 것인데 그것과는 별개로 아이가 부모의 말에 순종하지 않는 상황을 만나게 되면 부모는 자녀의 태도를 문제삼게되고 그로인해서 윽박을 지른다거나 강제로 컴퓨터 케이블을 뽑는등의 악수를 두기가 쉽습니다. 그것은 오히려 게임중독에서 나오게 돕는것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의 관계만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결말 : 자녀의 성장과정에 어딘가에 중독되는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중독의 이면에는 어떤 어려운 상황을 게임에 의존하게 된 것일 수도 있고 처음 만나는 쾌락에 도취되었다고도 볼수 있겠으니 아이와 대화의 시간을 마련하여 그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보시고 더 나은 가치에 대해 토론해보시면 자녀도 부모의 마음을 알고 또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 볼 기회가 되어 더 나은방향으로 나아갈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