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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2세대상담] [과제2] 사례 #2,#3 2개에 대해서 상담 계획, 상담문 작성하기.  

 

 


# 사례2

안녕하세요...저는 여고 1학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언니는 학교에서 전교1~2등에 착하고 이쁘고 인기까지 많아 학교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거기에 비해 저는 너무 초라합니다. 공부도 중간치기에 뭐 하나 잘난거 없고 그냥 그저 그렇습니다.. 요몇일부터 자꾸 친구들과 사이가 너무 안좋습니다...그친구도 굉장히 공부도 잘하고 인기도 많습니다. 그런애가 저랑 친하다는게 전 자랑스러웠는데 요즘엔 갈등중심이 되고 있습니다...선생님도 제가 공부도 별로 못하고 그저 그런애인걸 알자 별로 신경도 안쓰구요 애들도 그 친구만 좋아합니다...그 친구랑 어느날부턴가 심하게 싸우게 되었는데요....그러던 와중에 반에서 한 친구 B를 사귀게 되었습니다.... 정말 성격도 너무 좋고 이쁘고 착하고 공부도 잘하고 너무너무 좋은친구였어요...제원래친한친구A가 굉장히 저한테 화나있더라구요..반아이들도 저를 욕하더군요..학교도 가기 싫습니다...같은반이라서 불편합니다..새로 사귄B와 멀어져야 하나요..이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처신을 내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도와주세요.

 

 

[상담계획]

1영역: 학교

2유형: 관계 (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3감정: 두려움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자신 모습에 대한 두려움, 친구를 잃을까봐 두려움)

4욕구: 인정 (자신의 존재감을 가까운 친구들로부터 느끼고 찾으려 함)

5소원: 능력 ( 누구나에게 자신만이 강점과 타고난 소질이 있다. 그것을 발견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6결심: 사랑 ( 그 능력과 고유한 가치를 발견해 감으로서, 나의 외모, 학업, 성격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 )

7실천: 경건 ( 자신의 소질과 성격으로 할 수 있는 것을 하며, 삶의 전반부가 점차 더 높은 수준으로 나아감. 초라해보이는 상황속에서도 즐겁게 지내게 됨. 그럴수록 자유롭게 친구들을 바라보고 잘 지내게 됨. )

8변화: 교제 ( 어떤 상황에서도 주변 친구들과 비교하지 않고 교제하고 즐겁게 지냄 )

 

 

 

 

[상담문] - 적용적해석

1. 원리

: “타인과의 비교는 비참과 교만의 결과만 있을 뿐 그 사이는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은 타인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불행해집니다. 님의 친구관계의 어려움은 자신을 초라한 존재로 바라보는 것과 다른 친구들은 성격도 좋고 잘나간다는 비교의식 때문입니다. 비교하기 시작할 때 자신이 초라해지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과 인격적으로 동등한 위치에서 관계를 맺을 수가 없습니다.

2. 예화

: 동화 이야기 중 욕심 많은 개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고기를 물고 가던 개가 물 위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그 고기가 자신이 물고 있는 고기보다 더 커보이니까 그 고기를 뺏으려다가 가지고 있던 고기도 잃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들이 더 커보이기 시작하면 거기에 집착하다가 결국 절망하게 됩니다.

3. 방법

: 타인과의 비교를 하지 않기 위해 나의 길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입에 고기를 물고 가던 개가 물위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았더라도 자신의 고기에 감사하며 그냥 갈 길을 갔더라면 어땠을까요. 아마 자신의 입에 물고 있던 고기도 자신이 먹고 누리며, 잃어버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처럼 다른 사람들의 것이 커보일 때 지금 나에게 주어진 것에 집중하며 내가 가야할 길을 가는게 중요합니다.

4. 사례

: 토끼와 거북이 동화에서 달리기가 몹시 빠른 토끼에 비해 거북이는 몹시 느렸습니다. 그런데 거북이는 그런 토끼와 달리기 시합을 하면서, 토끼와 자신을 비교하고 나는 못한다며 절망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가야 할 목적지, 결승점을 향해 끝까지 엉금엉금 기어갔습니다. 토끼와 비교해서 더 빠르거나 토끼를 이기는 것에 관심 두지 않았습니다. 목표를 바라보며 그 결승점에 가는 것을 집중했을 뿐입니다. 그런데 거북이는 토끼를 이깁니다. 이렇게 자기의 길을 가다보면 결승점에 도달하는 목표를 이룹니다. 그리고 운이 좋으면 내가 절대 이길 수 없을 것 같은 토끼같은 존재들도 이기게 됩니다. 내가 가야할 길을 가다보면 말이죠. 뿐만 아니라, 그 토끼와 친구가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토끼와 비교하는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흔히말하는 자존감도 올라가고, 그로 인해 친구들과의 관계도 좋아집니다.

 

 

 



# 사례3

저희 학교는 작년에 개교한 새 학교입니다.기숙사 생활을 하는 데다, 저희만 있어서 심심했죠. 저희만 지내다가 올해 드디어 밑에 새 학년들이 들어왔어요. 그런데,들어온 첫날부터 잡음이 들리네요. 후배들이 선배들인 저희를 무시하는 것 같아요. 얼마 전에는 어떤 후배하나와 저희 학년 학생 한 명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도 있었구요. 이대로 가다가는 학교가 분열되게 생겼어요. 어쩌면 좋을 까요?

좋게 생각하려 해도 이젠 후배들이 예쁘게 보이지가 않아요...

 

 

[상담계획]

1영역: 학교

2유형: 조직 ( 선후배간의 갈등, 상하관계 갈등 )

3감정: 미움 ( 자신들을 무시하는 것 같은 후배들이 미움 )

4욕구: 존경 ( 자신들을 무시하는 것과 하대받는 것에 대해 그냥 지나칠 수 없음 )

5소원: 계획 ( 분열을 원하지 않은 마음과 이제 막 개교한 학교 전체의 계획을 생각함 )

6결심: 인내 ( 학교에 분열을 일으키고 싶지 않은 마음에 더 집중하며, 후배들을 향해 오래 참아줌)

7실천: 덕행 ( 학교내 싸움과 분열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오히려 학교의 분위기를 세워감 )

8변화: 성숙 ( 선배들 개인들의 인격이 성숙되어져 감 )

 

 

[상담문] - 관점적 해석.

1. 나의 관점

: 나는 무시 받으면 안된다. 내 생각엔 저들이 나를 무시하고 있다.

2. 타인의 관점.

: 저 사람들은 나를 무시하고 있는게 아닐 수 있고 별 생각이 없을 수도 있다.

3. 하나님의 관점

: 하나님()은 분열하지 않기를 원하시고 연합하기를 원하신다.

4. 사탄의 관점

: 사탄은 분열하기 원하고, 그래서 서로 갈등하고 고통스러워하기를 원한다. 결국 망하길 원한다.

 

 

 

->선배들은 후배들에게 무시받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어쩌면 후배들 입장에서는 선배들이 더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만약 후배들이 무시를 하는 부분이 조금 있다하더라도, 학교 전체의 선을 생각했을 때 윗 사람, 즉 선배로서 분열하지 않는 것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현명하다.  지금 당장은 무시받는 것에만 집중하여서 다른 것은 보이지 않겠지만, 멀리 내다봤을 때 갈등을 일으키지 않도록 마음을 지키는 것이 선이고 이득이다. 오히려 그럴 때 선배로서 덕을 세우는 모범이 되고 후배들에게 무시가 아닌 존중을 받게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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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7-08 1 136
4464 103역동성 [과제3 역동성] 갈라디아서 5,6장에 나타난 역동성 발견 1   Joshu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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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7-03 1 149
4463 307미술세션 [과제3] 사례2,3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자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담계획 세우… 1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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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7-01 1 169
4462 206교회사역법 [과제4] 교회사역과 상담을 듣고 난 소감문을 쓰기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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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7-01 2 149
4461 206교회사역법 [과제3] 4가지 교회 사역분야 중에서 자신이 다녔던 교회에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 상담 … 2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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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7-01 2 155
4460 206교회사역법 [과제2] 교회 사역 상담의 3가지 단계에 따라서 우리 교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변화계획을 … 2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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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7-01 1 150
4459 206교회사역법 [과제1] 교회 내에서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 무엇인가를 토의하기 (문제, 목표, 자신이 들… 2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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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7-01 1 151
4458 306음악세션 과제2: 음악감상 후 은혜의 주제 6가지에 해당되는 음악 2개씩을 듣고 좋은 쪽으로 상황 … 1   YoujungO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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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27 2 157
4457 307미술세션 [과제2] 사례 1대해서 네가지 해석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기록하기(단계별 … 2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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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21 1 182
4456 306음악세션 과제1 4장의 개인별 세션 사례를 읽고 느낀 점 기록하기 1   YoujungO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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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19 2 141
4455 103역동성 [과제2/역동성] 악순환과 선순환을 생각하고 주변의 경우를 기록하기 1   Joshu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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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14 1 185
4454 102기본원리 102 기본원리 . [과제1] 목차해석을 토대로 각 장에 대한 이해와 소감 2 클래식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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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14 2 224
4453 105가정상담 [과제2] 가정상담 과목에 대한 소감 쓰고, 그와 함께 앞으로 가정상담 과목을 어떻게 적용… 1   coolsr7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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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13 1 159
4452 105가정상담 [과제1] 부부, 부모, 자녀, 예비부부(연애) 상담 중에 가장 관심 있는 분야가 무엇이고… 1   coolsr7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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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13 1 158
4451 103역동성 [과제1 역동성] 성경 인물을 선택하고 그 속에서 상황, 인격, 은혜에 대한 이해로 나누어… 1   Joshu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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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7 1 184
4450 205챠트작성법 [과제4] 차트작성법을 들은 소감을 쓰고 이 과목이 발전하기 위해서 제안하는 것이 있다면 …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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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7 1 148
4449 205챠트작성법 [과제3] 네이버 지식인에서 사례 선택 후, 차트 B, C를 사용해서 차트를 완성하기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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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7 1 167
4448 205챠트작성법 [과제2] 네이버 지식인에서 사례 선택 후, 차트 A, B를 사용해서 자료 완성하기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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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7 1 156
4447 205챠트작성법 [과제1] 상담사례를 하나 선택하고, 그 상담사례에 대한 상담계획을 적고, 그 상담계획을 …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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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7 1 165
4446 307미술세션 [과제1] 1, 2,3 장의 내용 중에서 질문이 있으면 그 질문을 만들고 그에 대한 답변 … 1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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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6 1 181
4445 204학습상담법 [과제 4] 영어상담법을 듣고 난 소감문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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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3 1 173
4444 204학습상담법 [과제3] 이미 작성한 과제2의 사례에 ‘은혜-결심-실천-사역’을 적용하기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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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3 1 171
4443 204학습상담법 [과제2] 사례3개 학습문제 분류를 포함한 상담주제 분석해서 올리기 2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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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3 1 175
4442 204학습상담법 [과제1] 영어고민 사례를 분류해서 올리기 1 스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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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6-03 1 169
4441 104방법론 [과제2] 방법론 내용을 들은 소감 기록하기 1   coolsr7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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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31 1 124
4440 104방법론 [과제1] 각 장 별로 자신의 깨달은 점을 기술하고, 그 중 제일 와 닿는 방법이 무엇이고… 1   coolsr7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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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31 1 150
4439 306음악세션 [과제4] 각 세션에서 그 세션이 어떤 상담단계에서 이루어졌을까를 생각하고 그 단계를 예상… 1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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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31 1 273
4438 104방법론 성경적 상담의 방법론에 대한 소감 1 혜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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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29 1 163
4437 103역동성 [과제2] 지금까지 배운 역동성 내용에 대해서 소감 기록하기 1   coolsr7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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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24 1 161
4436 103역동성 [과제1] 역동성의 8단계 내용을 살펴보고, 각각의 내용에 대한 소감을 쓰고, 가장 도움이… 1   coolsr7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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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24 1 154
4435 306음악세션 [과제3] 다음 사례에서 각각의 질문에 추가질문을 기록하고 그에 대해서 예상되는 답변 적어… 2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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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24 1 200
4434 104방법론 과제1)성경적 상담의 방법에 대한 깨달음 3 혜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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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23 1 170
4433 102기본원리 [과제]: 102원리 5, 6,7장 배운 내용 중에서 제일 감명 깊었던 부분을 기록하고 그… 1   Joshu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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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6 1 172
4432 305성경세션 과제 4 성경세션 소감 1   YoujungO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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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5 2 149
4431 102기본원리 [과제] 102원리 교재 6,7장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보기 1   Joshu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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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5 1 170
4430 301상담역사 [301상담역사] 상담역사 과제2. 정신분석, 행동주의에 대해서 이러한 심리학적 상담이 신… 1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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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3 1 158
4429 301상담역사 [301상담역사] 상담역사 과제1. 신앙생활 중에서 자신이 경험한 심리상담 프로그램이 무엇… 1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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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3 1 171
4428 306음악세션 [과제2] 은혜주제 6가지에 해당하는 음악 2개씩 듣고 감상을 기록하고 상황설정하기(좋은 … 1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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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3 1 194
4427 305성경세션 과제3. 문제가 있는 사례를 선택하고, 그 피상담자와의 가상의 성경세션 대화 완성하기. 1   YoujungO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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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10 1 133
4426 305성경세션 과제2 희생,용서,충만,동행 관련 성경구절 살펴보고 그 중에서 두 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그… 1   YoujungO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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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07 1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