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울음이 나요
울음이 나요
비공개 조회수 30 작성일2025.10.01
가만히 뭘 하다가다 이유없이 울음이 나와요. 그냥 뚝뚝 떨어지는 게 아니라 오열해요. 화장을 하다가도 그러고 edm 듣다가도 그래요. 가끔 뭔 일이 있을때, 평소엔 울 일도 아닌데도 울음이 나오니까 내가 진짜 슬픈지 아니면 요즘 눈물이 많이나서 그거 때문인지도 헷갈리고 제 감정 하나 조절 못 하는 게 솓상해요. 조울증일까요?
#감정조절문제, #조울증
감정조절이 잘 안 되면 심해졌을 때 조울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면서 신체 상태나 행동으로도 이상한 모습들이 나타날 것이니 그전에 문제를 자각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맨 처음에 그런 모습을 보였을 때를 생각해 보세요. 과거에 어떤 자극으로 인해 극단적인 감정표현이 시작되었는데 그 이후에 자제를 하지 않으니 계속 지속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걸 바꾸기 위해서는 허상적인 사고에서 통찰적인 사고로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유없이 울음이 나는 것은 비현실적인 생각을 했기 때문이고 그러다 보니 이유가 없어진 것입니다. 사실 이유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가 비현실적이어서 무의미한 이유가 된 것입니다. 그걸 찾아서 깨달을 때마다 절제가 될 것입니다. 그 자체가 도파민이 활성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아서 어떤 허상적 사고가 있는지를 살펴보세요. 잘 해결되기를 기원합니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허상적 사고에서 통찰적 사고로,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을 드립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