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옥탑방 문제아 프로에서 차태현님이 나와 공황 빠진 에피 말씀하실때 옆에 계신 정형돈님이 불안파 공황파 다르다고 하셨는데 무슨 뜻인지 모르겠네요 정확히 무슨 말인지 쉽게 좀 설명 좀 부탁드려요~제가 최근에 병원갔다가 불안 공황 증상 맞다고 해서 정신과 약을 하나 처방받아 막 먹기 시작한 단계인데 아직도 불안 공황 잘 모르겠구 아사모사한게 혼동스럽고 헷갈리네요
불안이나 공황 둘 중 하나만 있으면 달라지지만 둘 다 가지고 있으면 동일합니다. 불안증은 불안이 장시간 지속되는 상태이고 공황은 공황 상태가 급격히 단시간에 일어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둘을 다 가지고 있으면 장시간, 혹은 단시간 고통이 지속된다는 의미입니다.
둘 중 하나가 있을 때 빨리 해결해야 하는데 그냥 놔두다 보니 더욱 심해져서 둘 다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말하면 악화된 상태인데 자신의 불안이나 공황의 원인이 무엇이고 그 원인 속에서 나타나는 사고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불안, 강박이 허상적인 사고에서 일어난다면 통찰적인 사고를 해야 하고 극단적인 사고 속에서 일어난다면 극본적인 사고를 해야 합니다. 그외 양상에 따라서 다른 대응을 해야 중화를 시키면서 안정을 찾을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마음의 치료를 받아보세요.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