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남아 질문과 답을 요구하는 아이의 심리상태가 궁금해요
아빠 엄마 동생과 함께 지내는 단란한 가정의
14년생 올해 5세 아이에요
4개월 정도 전부터 본인이 원하는, 듣고싶은 말을 부모에게 요구해요
예를들면
(1) “엄마~ 내가 쇼파에서 뛸테니 그건 위험한 행동이야! 해줘~” 라고 말한 뒤에 쇼파에서 뛰어요 그럼 제가 “그건 위험한 행동이야~” 라고 말하면 “재밌어서 그랬지~”
(2) “엄마~ 내가 말하면 우리 ㅇㅇ이 정말 잘 아네~ 해줘~ 빨간불엔 멈추고 초록불엔 건너요!” “우리ㅇㅇ이가 이렇게 잘 알아~ 아이 똑똑해~” “고마워~”
(3)”엄마~ 내가 밥 먹으면 우리ㅇㅇ이 혼자서도 잘먹네~ 해줘~” 수저로 스스로 한가득 먹으면 제가 “우리 ㅇㅇ이 혼자서 밥도 잘먹네~ 아이 이뻐라~”
이런식으로 어떤 행동과 말을 한뒤 자기가 듣고싶은 답을 정해주고 똑같이 말해주기를 원해요. 다르게 대답하거나 답변해주지 않으면 끝까지 원하는 답을 말하고 그대로 답해주길 원합니다
같은질문을 여러번하기도 하고 이런패턴이 하루에도 수십번이에요
몇번쯤은 기분좋게 해주다가도 반복되는 패턴이 지치기도해요. 우리 아이의 심리가 궁금합니다.
소원상담센터 님 답변
소원상담센터 윤홍식 원장입니다
질문의 내용상 전부 자존감과 관계있습니다 다른 사람(엄마)를 통해서 자신이 잘하고 우수하며 똑똑하다는 것을 증명받고 싶어합니다(아마 동생의 존재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이러한 자존감의 추구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계속 집착하다보면 여러가지 관계의 문제가 생깁니다 부모 외의 사람들에게 이런 것을 요구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히 마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돌려주시는 것이 좋으니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