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 인가요?
제가 원래 잠이 보통 사람들보다 많은데 꼭 열시간을 채워 자야지 학교에서 한번도 안 졸고요 못 채우면 졸아요. 가끔은 채워도 졸 때도 있고.. 이번에 취업 나가게 돼서 평소보다 더 일찍 자고 더 늦게 깨는데도 점심시간 정도만 되면 너무 졸려요.. 그러고 저녁까지도 피곤해요. 어제도 거의 8시간 정도 잤는데 너무 졸리고 힘들어요ㅠㅠ 그냥 단순히 제가 불규칙적이게 자서 그런 건가요. 아님 기면증이란 병인가요.. 너무 괴로워요.. 서있다가도 졸고.. 움직이거나 스트레칭을 해도 몆분 안 돼서 다시 졸고 눈도 풀려요
답변
소원상담센터 원장(shcounsel)님의 답변입니다.
채택답변수168
2015.11.26. 15:15
단순히 잠이 안오게 되기를 기대하는 것보다 왜 잠이 오는가라는 이유를 생각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단 잠을 10시간을 자야 정상이라고 생각한다면 저녁 9시에 자야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저녁시간을 활용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혹은 저녁 12시에 자면 아침에 10시에는 일어나야 졸리지 않다는 말이 됩니다. 이렇게 생활해서는 깨어있는 시간이 별로 안되어서 여러가지로 제약상황이 많을 것입니다. 자신의 몸은 당연히 10시간 정도는 자야한다고 생각할때 더욱 잠을 자게 되고 더 많이 잠을 자게 됩니다.
그렇지 않고 자신의 한계를 극복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면 지금은 10시간을 자지만 점차 시간을 줄여서 9시간, 8시간, 7시간 이런 식으로 수면시간을 줄이게 되고 그러면 남은 시간을 더 보람있게 보낼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잠이 오는 이유는 잠을 더욱 자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불면증과 비슷한 원리인데 잠을 자지 못하는 것에 대한 각성이 더욱 잠을 자게 만들고 잠을 더 많이 자야 한다는 진정이 더욱 잠이 늘게 만듭니다. 이것은 여러모로 자신의 삶을 발전시키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에는 어려움이 많은 생각이 됩니다. 졸음을 참고 노력을 거듭해서 짧은 순간에 몰아서 자거나 하는 방법으로 몸의 이완상태(수면)를 이겨보도록 해보세요. 그러면 점차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더욱 활기찬 삶을 살게 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