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여학생인데요 요즘 피해망상이 너무 심한것 같아요 그녕 학교에서나 막 제 이름이랑 웃는소리나 웅성거리는 소리나 정적이 같이 들리면 막 저를 비웃는거ㅠ같고 그래요 그리고 사람이랑 눈마주칠때마다 특유의 눈빛??이 잇는데 그게 저를 극혐?하고 싫어하는 눈빛 같아요 그 눈빛같은게 보이면 저를 싫어하는거 같고 속으로 제 욕하고 잇는거 같고 그래요 처음에는 그냥 나를 싫어하나?ㅠㅠ하고 느끼다가 나중엔 점점 확신으로 바뀌면서 그냥 그 애가 저를 싫어하는 애로 인식하게 돼요 옆에 누가앉아잇을때도 조금이라도 떨어져서 앉는거 같고 자세 반대편으로 돌리고 그러면 저랑 가까이있기 불편해서 그런것 같고요 친그들이 저를 뒷담화하는게 상상되고 이것도 나중에 확신이 돼서 애는 나를 이렇게 생각하네.하고 괜히 막 눈치보고 그래요 학교에세 발표할때도 모두가 다 저를 답답하고 한심하고 제 발표를 듣기 싫어하는것 같아서 말도 잘 못하겟어요 학교에서 폰할때도 뒤에서 누가 제 폰화면을 보고잇을거같아서 화면 밝기 낮추거나 마음 편하게 잘 못봐요 대화하다가 정적이 생길때도 내가 말안해서 찐따같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라고 생각하면서 눈치를 엄청 봐요 원래 그 눈빛같은게 좀 안친한 사람한테만 보엿는데 이제 친한친구들이나 가족한테서도 보여요 모두가 저를 싫어하는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보면 웃는소리도 제 환청일수 잇을거같아요 공부할때도 그 눈빛이랑 뒷담하는 상상이랑 이런거 때문에 집중하기 힘들어요 망상이 자꾸 꼬리를 물고 물어서 계속 돼요 평소에 이인증 증상도 많이 느껴지고요 같은 공간에서도 저만 동떨어져잇는거 같아요 그냥 갑자기 막 압박감이 들고 불안하고 답답해서 심장이 빨리 뛰고손떨리고 숨 쉬기 불편할때도 많아요 원래 성격이 좀 소심 음침하고 눈치를 많이 보긴햇느ㄴ데 점점 심해지고잇는거 같아요 이게 조현병 초기증상인가요?? 조현병은 누가 해친다는 생각도 든다는게 그건 아니녀서 혹시 편집증?피해망상? 같은걸까요 아렷을때부터 눈치많이봐서 잘 어울리지 못햇는데 점점 더 사회생활이 힘들어요 진짜 이게 무슨 병이면 부모님께 어떠ㅓㅎ게 말씀드려야할까요 부모님이 이런거 싫어하세요;ㅠㅠㅠ
*답변: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경아 상담사입니다. 친구들이 나를 싫어 하는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어떻게 대처할 지 몰라서 눈치를 보며 힘들어 하지만 이런 증상이 무슨 병인지 알려고 하는 것은 앞으로 삶의 변화를 위해서 시도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지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는 어떤 이유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이런 생각이 들었을 때 그 생각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했다는 것을 알았다면 이런 일을 극복할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나는 왜 눈치를 보며 힘들게 된 것인지 자신의 마음을 되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현재의 상황은 자신이 눈치를 보기 시작한 그 때에 무엇이 문제였는지 생각해보지도 못한 채 친구들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만 의식하여 눈치보는 것으로 반응한 결과 점점 더 수동적인 자세로 눈치 보는 행동만 커져 가면서 지금은 일상생활조차 힘든 상황으로 이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건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면 그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수치감을 갖게 된 이유는 친구관계에서 낮아지고 싶어하지 않는 마음 때문입니다. 낮아지지 않으려고 하면 할수록 눈치를 더 보게 되고 수치감은 더 커지게 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낮아지기 싫어 하는 존경에 대한 욕구를 내려놓는 결심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질 때 평안한 학교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수치라는 감정을 계속 간직한 채 지내다 보니 결국 이런 감정이 신체적인 문제로 이어져서 갑작스러운 압박감으로 답답하고 심장이 빨리 뛰며 손이 떨리고 숨쉬기가 불편한 몸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친구들이 나를 비웃고 욕하며 싫어 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여 눈치만 보고 있기 보다는 친구들의 관심사에 함께 하려고 시도해 보면서 더 좋은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한다면 점차 이전의 생각이 잘못 이해했던 것이었음을 깨닫게 되고 친구들과 관계도 더 평안해질 수 있습니다. 마음의 문제를 잘 해결해서 풍성한 삶으로 나아가게 되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