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이 여러 신체증상으로 괴로움을 겪게 된 것은 스트레스가 문제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여 단순히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만 찾으면 될 것이라고 잘못된 방향으로 해결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갈수록 신체증상이 다양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결하고 싶은 마음 또한 크기에 처음 스트레스받았을 때로 돌아가 상황을 제대로 인식한다면 지금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올바른 이해를 위해 먼저 집주인과 보일러 수리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그 일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어떤 상황이 있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왜냐하면 이해하지 못한 사건이 쌓여서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고 시간이 지날수록 부정적인 감정은 더욱 증폭되어 신체증상과 같은 또 다른 문제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갈등이 생기는 것은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비록 갈등은 있었지만 그 과정을 통해 보일러를 수리할 수 있었고 다시 따뜻한 잠자리를 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갈등을 통해 잃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얻은 것이 있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나서는 내가 왜 사건 이후 갑작스럽게 불안감을 느끼고 두려운 감정을 갖게 되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분명 갈등이 있기전에는 없던 감정인데 갈등이후 이러한 감정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먼저 모든 상황에서 불편함이 없고자하는 마음 때문에 일어난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요구하고 그 과정에서 싫은 소리들이 오고가는 상황이 너무도 불편하기에 그러한 상황이 또 오는 게 아닐지 불안하게 느끼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편안을 강하게 추구하다보면 내가 편안고자 하는 상황만이 주어지기를 바라는 지배의 욕구를 자극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누구도 상황을 통제할 수 는 없습니다. 내 뜻대로 되기를 바랄수록 그렇게 되지 않거나 그렇게 되지 않을것이라고 생각될 때 두려운 감정이 휘몰아치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 욕구를 내려놓을 수 있는 소원을 생각하고 그것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될 때 편안의 욕구도 점차 줄어들면서 부정적인 감정도 차츰 사라질 것입니다.
그런점에서 신체문제는 편안의 욕구가 지나쳐 지배의 욕구를 자극하면서 두려움을 더욱 증폭시켰기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상황을 통제할 수 없다는 강한 두려움은 몸이 뻣뻣해지는 긴장을 느끼고 위장장애 수면장애를 넘어 급기야 직장생활도 포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신체증상과 그 원인과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한다면 그 욕구를 자각하는 것 만으로도 이해되지 않았던 상황이 이해되면서 두려운 감정이 소원하는 마음으로 변화되어 불면증도 해결되고 다시 원활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